與 초선 81명 전원 더민초에 이름 올려
"초선 모임 정례화 할 것"

신현영 비대위원 등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비공개 모임을 갖기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신현영 비대위원 등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비공개 모임을 갖기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모임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의 초선 의원들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한 당내 이견에 집중하지 말고 앞으로 어떻게 당을 쇄신할지에 대해 주목해 달라고 호소했다. 초선 일부 의원들이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문을 발표한 것을 두고 당내에서 갈등 조짐을 보이자 친문과 비문을 가르는 이분법에 대해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통렬한 반성문을 썼던 초선 의원들도 친문의 입김에 한걸음 물러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더민초 중 2030 초선 의원들은 반성문을 발표해 민주당의 검찰개혁과 부동산 정책 등을 강력 비판했다. 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을 직접 언급하며 잘못했다고 사죄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친문 강성 지지자들이 이들을 '초선 5적'이라며 비판하며 문자 폭탄과 항의전화를 하자 11일 다시 성명서를 내고 "우리의 뜻히 언론에 의해 곡해됐다"고 수습하기도 했다.

이들은 12일 오전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회관에서 40여명의 의원이 참석해 2차 회의를 가졌다. 현재까지 더민초에는 초선의원 81명 전원의 이름을 올려놓은 상태로 향후 초선 모임을 정례화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더민초 운영위는 10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며, 고영인 의원이 운영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4.7 재보선 참패 이후 지난 9일 상견례 성격의 1차 회의를 열고 곧바로 정례화에 뜻을 맞췄다.

장철민 의원은 모임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조 전 장관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집중하지 말고 우리가 왜 반성하고 어떻게 반성하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집중해달라"며 "그것이 정말 당을 위해, 앞으로 좋은 정치를 위해 훨씬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조국 사태를 언급한 초선 의원들에게 강성 지지자들의 비판이 쏟아지는 것에 대해서도 "당원들도 의사를 갖고 있는데 그 부분에 당연히 말씀하실 수 있다"며 "그게(의견들이) 잘 모아지고 좋은 정치로 나아가냐의 문제인 것이지, 갈등의 요소를 자꾸 (부각) 하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선거 패배에 책임있는 사람들은 당내 선거에 나오지 말라는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도 "갈등 조장으로 가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이라며 "(선거 패배를) 특정인, 특정 그룹의 책임으로 몰아가면서 갈등을 조장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한준호 의원도 "어떤 내용을 당 쇄신을 위해 전달할까, 패배요인보다는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논의를 주로 했다"며 "당의 방향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보다는 다양성을 빠뜨리고 가는 것 아니냐, 무엇을 담을 것이냐(에 대한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초선 81명이 다 할 수는(목소리를 낼 수는) 없으니 운영위를 만들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며 "10명 정도의 운영위를 구성해 (모임에서 나온 의견을) 당 대표 후보들에게 전달하고 토론해보자"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