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우리가 할 일은 국회를 '할 일은 하는 국회'로 만드는 것"
박 "나만 옳다는 고집·독선이 기득권 정당으로 비춰지게 해"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의원(오른쪽)과 박완주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합동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의원(오른쪽)과 박완주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합동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에 나선 윤호중·박완주 의원이 오는 16일 경선 전 마지막 후보자 토론회에서 공방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차기 원내 사령탑이 될 두 후보의 방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당의 개혁 방안과 정책에 대한 답변이 주를 이뤘다.

윤 의원은 이날 기조 발언에서 야당의 원구성 재협상 요구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상임위원장 몇 자리를 양보한다고 우리가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가. 우리가 머리를 숙인다고 해서 국민들은 우리가 반성한다고 평가하지 않는다"며 "우리가 할 일은 국회를 '할 일은 하는 국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촛불시민이 (박근혜) 탄핵을 이뤘고, 그 시민의 뜻을 받들어 새로운 정부를 세운 것"이라며 "시민께서 내린 명령은 국회를 국회답게 만들라는 것이었다. 법사위원장을 맡아 국민들이 그토록 염원했던 공수처 출범을 이뤄내기도 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개혁과 협치 중 '개혁'을 강조하며 "상대가 주장하는 정책에 대해서 우리는 어디까지 협력하는 '협치 계약서'가 있어야 한다"며 "발목잡기식으로 아무것도 못하게 하는 것은 안된다.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금 야당에서 법사위원장을 달라고 하는데, 이것을 막을 확실한 방법은 '절대 재협상 하지 않겠다'는 저에게 몰표를 주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박 의원은 재보궐 패배 후 당 쇄신을 다시 강조했다. 박 의원은 "총선 1년 후 국민은 민주당에 등을 돌렸다. 나만 옳다는 고집과 독선으로 특정세력, 기득권 정당으로 비춰지게 만들었다"며 "민주당은 다시 유능한 정책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강행 입법 독주 부분을 언급하며 국민과 공감하며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의원은 "21대 국회 개원 후 우리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보다는 처리를 위한 속도전만 강조했다.당내 의견과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야당의 설득 작업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부족했다. 반성한다"고 했다. 

또 법사위원장 양보를 요구하는 국민에 힘에 대해 비판을 하면서도 민의를 반영해 상임위를 배분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박 의원은 한 정당이 상임위원장을 독식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한 두번이다. 법사위원장은 국민이 요구한 개혁 달성을 위해 절대로 주면 안되는 자리"라면서도 "나머지 부분은 함께 의논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30 초선 의원들이 꺼내든 조국 반성론이 토론회 직전 다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토론에 앞서 일부 지지자의 문자 폭탄에 대해 "건강한 표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상대에게 과도한 압박으로 느껴지게 하면 안 된다"며 "상대방을 존중함이 민주당스러움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의 이 같은 반응은 앞서 조국 사태에 대해 당의 반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박 의원에 대해 일부 강성 지지자들이 집단 항의하면서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