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셜제도 비키니 환초 美 수소폭탄 실험, 태평양을 방사능 오염시킨 전례 때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사진=폴리뉴스DB]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사진=폴리뉴스DB]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20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미국의 태도에 대해 미국이 태평양 마셜제도에서의 수소폭탄 실험으로 태평양을 방사능으로 오염시킨 전례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송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미국의 안일한 태도, 왜?> 제목의 글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존 케리 기후특사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개입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은 이미 미국이 태평양을 방사능으로 오염시킨 전례가 있어서 일까? 안일한 태도가 너무나도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미국의 수소폭탄 실험으로 인해 마셜제도 주변의 어류는 사라졌고 그나마 남아있는 물고기는 제도 거주민들에게 갑상선암 등 피폭과 연계된 수많은 질병과 기형아 출산을 초래했다”고 얘기했다,

송 후보는 “1954년 3월 1일, 마셜제도에 위치한 비키니 환초(Bikini Atoll)에서 이뤄진 미국의 ‘Castle Bravo’ 수소 폭탄 실험으로 인해 근처에서 조업 중이던 일본의 참치잡이 어선인 ‘제5후쿠류마루’가 방사능에 노출된 사건을 알고계신가?”라고 1950년대 미국의 태평양 핵실험을 언급했다.

당시 상황에 대해 “해당지역 어류의 피폭은 물론 ‘제5후쿠류마루’의 선원 23명이 방사능에 노출되었고, 당시 주변 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100여척의 어선 또한 방사능에 오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명한 영화 속 괴물인 ‘고질라’ 또한 이 사건에 영감을 받아서 제작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선과 선원들의 직접적인 피폭으로 인해 당시 일본 내에서는 ‘그동안 방사능에 오염된 물고기를 먹어왔다’는 이야기가 퍼졌고 반미시위가 이어졌다. 미국은 어선의 피폭을 두고 처음에는 공산주의자들이 미국을 망신시키기 위해 계획한 작전으로 믿었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선원들의 원폭 증상이 잇따르자 당시 5,550달러, 오늘날 기준 약 52,800 달러의 보상금을 일본정부에 지급하며 모든 것을 덮어버린다”며 “직접 피해를 받은 선원에 대한 피해 이외 그 이후의 여파는 밝혀진 바 없다”고 미국이 방사능 피해자에 대한 보상으로 이를 덮어버린 정황을 설명했다.

송 후보는 그 배경에 대해 “당시 일본 정부가 이를 조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미국은) 원폭피해자가 나오자 일본 정부에게 배상했다. 우리 먹거리가 이미 오염되고 나서 배상을 청구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방사능 피해가 현실화된 이후 피해배상 요구는 늦은 것이라고 했다.

이에 송 후보는 미국을 향해 “미국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처리에 대해 IAEA가 지적한 대로 ‘강력하고 포괄적인’ 모니터링을 도입하고 모든 이해 관계국과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향후 수십, 수백 년간 지속될 인류의 실수를 막아야 한다.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