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헌·당규상 대선 180일 전 후보 선출 해야 
코로나19·야당 경선 고려 9월→11월로 연기 필요 주장
친문-비문 간 경선연기 논쟁에 비판 목소리도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왼쪽부터)
▲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왼쪽부터)

최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불거진 대선 경선 연기론 논쟁이 사그라들지 않는 모습이다. 친문계와 대선 군소 후보들을 중심으로 경선 연기 필요성이 나오고 있는데,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비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당내 갈등으로 비화될 지 주목된다. 특히 송영길 당 대표 출범 이후 민생과 당 쇄신에 중점을 두고 있던 민주당이 경선 연기를 두고 당내 논쟁을 이어가는 것이 맞느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떠오르고 있는 경선 연기의 명분은 제1야당인 국민의힘보다 앞서 후보를 확정해서 여론의 공격에 노출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내년 3월 치르는 대통령 선거일 180일 전인 오는 9월 후보를 선출한다. 반면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 전인 오는 11월 경선을 치르게 된다.

경선연기론에 힘을 싣는 측에서는 앞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 국면을 통해 이슈 선점을 이루며 컨벤션 효과를 끌고 갔던 것도 여권 후보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이유로 들고 있다. 또 코로나19 상황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11월)과 야당의 경선 일정을 고려해 후보 확정 시기를 9월 초에서 11월 초로 미루는 것이 합당하다는 게 경선 연기를 거론하는 친문계 입장이다. 

친문 및 이낙연·정세균 측 경선연기 필요성 언급 
친이재명계 측 "경선연기론 단호히 반대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박용진·김두관 의원 등이 차기 대권 출마를 시사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를 제외한 대선 지지율 5% 미만을 기록하고 있는 후보들은 지지율 반등을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해서라도 경선 연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정세균계로 불리는 김교흥 의원은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야권보다 먼저 후보를 내는 것은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없다"며 "상대 후보가 누구인지 알지도 못한 채 우리 후보를 뽑는 것은 전략상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집단 면역이 이뤄진 이후인 오는 11월에 경선을 하는 것을 조율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재수 의원은 최근 YTN 뉴스에 출연해 "집권전략 차원에서 말한 것으로 경선을 연기하는 게 집권하는데 도움이 될 지 아닐지는 우리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를 띄우고 배제하기 위해서, 어떤 계보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해오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경선 연기론과 관련해서는 여권 대선주자간 회동 자리에서도 나왔다. 김두관 의원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가진 조찬 자리에서 경선 연기 필요성을 언급했다. 반면 정 전 총리는 김 의원의 경선 연기에 관한 의견을 경청만 하고 관련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4일 경선 연기론과 관련해 "원칙은 존중돼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밝혀왔는데, 10일에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이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이재명계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지난 9일 MBN방송에서 "경선연기론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당헌·당규상 9월에 후보를 선출하게 돼 있는데 아직 한 번도 지킨 적이 없는 규정이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 측과 가까운 백혜련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해진 룰이 이미 당헌 당규에 나와 있기 때문에 후보 간 이해관계에 따라서 경선을 연기하려면 그 과정 속에서 불필요한 

호남에서 최초로 이 지사를 지지한다고 선언한 민형배 의원도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선 연기는 대선 승리의 길이 아니다"라며 "압박하듯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실익도 없다"고 강조했다. 

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도 같은 날 TBN라디오 인터뷰에서 "특정인을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키우기 위한 시간 벌기 아니냐는 프레임에 말려들어서 본선에서 굉장히 위험할 것"이라며 "원칙을 망가뜨리는 것은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경선연기론 고민 안해" 

이처럼 경선연기론을 둘러싸고 불협화음이 이어지자 민주당 내에서는 당혹스러운 모습을 내비치고 있다. 새 지도부 출범 이후 당 쇄신과 민생 문제를 우선시 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해왔는데, 당내 경선연기론 논쟁으로 인한 국민의 시선이 우려되고 있어서다. 

지금까지는 경선연기론에 관해 논의조차 해본적 없다고 선을 그어왔지만, 오는 6월부터 예비경선에 들어가야 하는 만큼 당 지도부가 당내 논쟁을 시급히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7일 송 대표는 경선연기론에 대해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그런 고민은 아직 안한다"면서 "정비가 된 다음에 차분히 해보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이같은 당내 논쟁에 관해 민주당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재보선 패배 후 지도부가 새로 출범한 만큼 당 쇄신과 민생을 달래야 하는 상황이다. 경선룰로 논쟁할 시기는 아니지 않나"면서 "당헌당규를 바꾸는 일은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선 연기 필요성에 관한 논쟁에 입장을 밝히는 의원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당 지도부의 입장과 함께 경선연기론이 민주당 내 새로운 갈등의 뇌관이 될 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