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등 SK계 의원 50여명 참석 
'대선경선 연기론'은 당 지도부의 결정 촉구 
이재명측 '부동산 책임론'엔 "지자체도 할 일 많아"

 11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에서 정세균 전 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와 의원들이 기념 촬영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1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에서 정세균 전 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와 의원들이 기념 촬영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주자 빅3 중 한 명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1일 '더 평등한 세상'을 국가비전으로 제시하고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를 시작했다. 

정 전 총리는 이념 투쟁이나 진영 논리에 매몰되기보다 '불평등 구조 척결'을 통해 함께 사는 평등의 나라 만들기를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내세웠다. 또 "우리 시대 모든 불평등과 대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퇴임 후 첫 모임 행사... 당 지도부 등 50여 명 참석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정세균(SK)계 의원 모임인 '광화문 포럼'의 기조 연설자로 나섰다. 정 총리의 행사 참석은 지난 달 국무총리 사임 후 첫 행사로 김영주·안규백·이원욱·김교흥·김성주 등 정세균계 의원이 총출동했다. 민주당에선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강병원·김용민·백혜련 최고위원 등을 포함해 50여 명이 참석했다.

정 전 총리는 "코로나는 한국 사회에 불평등이라는 깊고 넓은 상처를 남겼다"며 "한국경제 선방의 그래프 이면에는 서민과 소상공인의 눈물과 신음이 숨겨져 있다"고 했다. 이어 "경제적 불평등, 사회적 불평등, 일자리 불평등, 계층 간 불평등, 국민의 적 불평등의 축을 무너뜨려야 한다"며 "구조적 불평등의 축을 무너뜨리지 않고서 일상의 회복은 없다고 단언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금전적 어려움 없이 직업능력을 평생에 걸쳐 개발할 수 있도록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를 도입하자"며 "국민 1인당 평생 2000만 원, 연 최대 500만 원을 지급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사회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사회적 상속 제도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미래씨앗통장' 제도를 제안했다. 미래씨앗통장은 신생아들이 사회 초년생이 됐을 때 출발자금으로 1억 원을 받을 수 있게 정부가 20년 만기 적립형 통장을 만들어주는 제도다. 

'대선경선 연기'는 "당 지도부가 책임지고 고민해고 정해야"
이재명 측 '부동산 책임론'에 "지자체도 할 일 많았을 것"

정 전 총리는 최근 민주당 내에서 논쟁이 일고 있는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 지도부의 결정을 촉구했다. 앞서 여권 대선 경선 관리 책임이 있는 송영길 대표는 "후보들이 합의한 다음 논의해 보겠다"고 경선 연기론에 관해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가 책임지고 어떻게 정권을 재창출할지 고민해야 하고, 그 기조 하에서 룰도 만들고 일정도 확정해야 한다"며 "지도부가 알아서 최선의 숙고와 검증과 논의를 통해 안을 만드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또 "지도부가 후보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조율하는 프로세스도 거치지만 그런 건 공개적으로 나서서하기보다 마지막 단계에서 참고하는 수준이었다"며 "혹시라도 그런 프로세스가 언젠가 이뤄진다면 적절하게 의사표시를 할 수 있다"고 했다. 대선주자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지도부가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대해서는 "앞뒤가 뒤바뀐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선후보 선출시기를 '대선 180일 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최근 친문재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경선 연기론이 제기되면서 각종 여론조사 여권 후보 1위를 달리는 친이재명계 측에서는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전 총리는 지지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것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신경이야 당연히 쓰인다"면서도 "거기에 연연하지 않고 나의 길을 간다. 국민과 제대로 소통하고 국민과 함께 진정성 있게 최선을 다하면 알아주시겠지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대선 레이스에 관해 "원래 누가 먼저 출발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고 누가 골인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다른 대권 주자 중 한 명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에서 정부의 부동산 실정에 정 전 총리의 책임도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책임이 있다.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당연히 있다"면서도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었을 것"이라고 일침했다.

최근 부적격 논란이 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국가적 관점에서 여야가 생각해야 한다. 지금 위기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태평성대인 것처럼 정쟁을 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이나 정부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어떤 상황인지 감안했으면 좋겠다. 과유불급 아니냐"며 "기본적으로 대통령이 마지막 1년동안 국정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여든, 야든 국회가 도와주는 게 좋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