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한·미관계 질적으로 다른 변화의 계기 될 것”
윤호중 “상상 이상의 엄청난 성과 가져와”
김영배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해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한·미관계가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전면적인 변화의 계기, 즉 전략적 변곡점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한다"라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역사에 길이 남을 국격이 느껴지는 회담이다”라고 평가했다.

송영길 “대북 정책에서 최적의 결과 나와”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안보와 경제 등 전 분야에서 대단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그는 "대북 관계에서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성명을 기초로 외교적 대화로 풀어가기로 합의했다. 대북 정책에서 최선의 내용, 최적의 결과가 나왔다"면서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 문제는 정부 측과 긴밀히 협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정부가 성 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 권한대행을 대북정책 특별대표로 깜짝 지명한 것은 외교적 방법을 중심으로 대북 정책에 대한 속도를 높이겠다는 강한 의지"라면서 "바이든 정부의 일관된 신호는 북한과의 대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또한 "미사일 제한이 완전히 폐기됐는데 북핵과 미사일 위협뿐만 아니라 미래의 잠재적 위협에 대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하나의 큰 성과"라면서 "이것이 앞으로 전시 작전권 회수도 연결돼 군사주권이 확립하고 미래 강군을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한미 동맹 선진 경제 동맹 수준까지 진화”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날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짧은 일정이었지만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성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의 동맹은 안보를 넘어 코로나 위기 극복, 세계 경제의 글로벌 공급망을 재편할 선진 경제 동맹수준 까지의 두 단계 진화를 이뤄냈다”며 “성장한 국력과 미래의 가능성을 확인해줬다”고 평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성 김 대북정책 특별대표 지명에 관해선 “미국이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 의사를 확실히 표명한 것”이라며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서로 목표로 삼는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42년 만에 찾은 미사일 주권을 통해 항공산업과 연관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의 24일 최고위원 회의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의 24일 최고위원 회의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최고위원들, 한목소리로 한·미정상회담 성과 극찬

김영배 최고위원도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남북 대화 협력에 대한 지지와 판문점 선언에 기초한 대북 정책의 확인은 한미가 일치된 견해로 한반도 화해와 협력의 장을 열어내겠다는 약속으로 큰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김 최고위원은 "21대 국회가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함께 열어내기 위해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우리 기업이 백신 생산을 맡은 것은 미국이 백신 파트너로서 우리가 중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성과는 대한민국의 품격을 확인하는 계기”라고 평가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번 회담으로 인해 백신 파트너십이 구축됐다”며 “백신의 효용을 국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접종자에게 정원 외 시설 이용을 허용하는 등의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혜숙 최고위원 또한 ”성공적인 한·미정상회담 내내 가슴이 뜨거웠다”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이 느껴졌고 문 대통령이 듬직해 보였다”고 소감을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