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두고 재난지원금 지급 말자는 입장, 전략적으로 옳은가 강하게 반문하고 싶다”
“(송영길 대표와 협상은) 여아 샅바싸움 중 나쁘지 않은 스탠스였다” 해명
“윤석열 전 대변인 ‘여권 공작설’ 제기에…구체적 정보 제공해야 당에서 검토”

14일 이 대표는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론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많이 늘리는 것과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은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제가 사실상 협상에 나선 것이고, 저희가 180석이 아니라 저희가 100석이기 때문에 둘 다를 관철시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며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 14일 이 대표는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론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많이 늘리는 것과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은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제가 사실상 협상에 나선 것이고, 저희가 180석이 아니라 저희가 100석이기 때문에 둘 다를 관철시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며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앞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당내 비판이 거세지자 “대선을 앞두고 재난지원금을 주자 말자의 논쟁에 저희가 ‘주지 말자’는 입장에 서는 것 자체가 전략적으로 옳은 선택인가에 대해 강하게 반문하고 싶다”고 정면 반박했다. 이 대표가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14일 이 대표는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론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많이 늘리는 것과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은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제가 사실상 협상에 나선 것이고, 저희가 180석이 아니라 저희가 100석이기 때문에 둘 다를 관철시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며 설명했다.

그러면서 “둘 중 하나를 굳이 꼽자면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많이 늘리는 것이 선결조건이고 이후 나머지 재난지원금의 형식에 대한 부분은 우리가 양해할 수 있다는 것이 협상의 골자”라며 “소상공인에 대한 피해 보상을 우선해야 된다는 관점을 합의에 담은 것인데, 언론이 속보로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원 합의’라는 내용을 내다보니 저희 당 대선주자들이 좀 강하게 반발한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전체 추경 중에 3.9조원 정도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으로 잡히고 있는데, 송 대표께서 소비진작성 카드 캐시백 1.2조원 정도는 없애도 되겠다는 말을 현장에서 하셨다”고 덧붙였다. 이어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의 비중이 조금 더 줄어들고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좀 늘어나면 더 낫겠다고 생각했다”며 “제가 또 거기다가 하나 단서조항을 달아놓은 것이,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이라는 건 코로나 방역 상황이 호전됐을 때 저희가 지급을 검토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소득 하위 80%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게 민주당 안이고, 저희는 80%도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그것보다 더 낮은 비율로 지급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며 "보통 소득 하위 50%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지금 코로나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 그 스탠스가 앞으로 국민에게 소구력이 있겠느냐에 대해서는 당 대표로서 다소 회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14일 야권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변인을 맡았었던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여권 공작설'을 제기한 것에 대한 질문에는 "진실 여부는 세밀하게 따져야겠지만, 범야권 대권 주자에 대한 공작 의혹 자체는 굉장히 거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논설위원이 굉장히 자신감 있게 이야기했기 때문에 본인이 추가적인 정보를 밝힐 수 있다면 상당히 심각하게 다룰 수 있다고 본다"며 "(여권) 인사 이름이 안 나오더라도 저희가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정보를 공개한다면 당 입장에서 심각하게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