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연구소 “4‧3 왜곡 발언 일삼는 인사 포함돼”
위성곤 "국민의힘은 특별법 개정 취지에 맞는 인사 추천하라“

주4·3희생자유족회 등 도내 49개 단체로 구성된 4·3기념사업위원회는 19일 '국민의힘은 극우적 성향의 4·3 중앙위원 추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 주4·3희생자유족회 등 도내 49개 단체로 구성된 4·3기념사업위원회는 19일 "국민의힘은 극우적 성향의 4·3 중앙위원 추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제주4·3 역사를 폄훼·왜곡한다는 지적을 받는 인사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중앙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도내 49개 단체로 구성된 4·3기념사업위원회는 19일 "국민의힘은 극우적 성향의 4·3 중앙위원 추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기념사업위 등에 따르면 최근 국민의힘은 4·3 중앙위원으로 문수정 변호사와 이승학 제주경찰 4·3유가족회 사무총장을 추천했다.

문 변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부정 및 석방 촉구 청년 변호사 기자회견과 전광훈 목사가 주도하는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 참여하는 등 극우적 성향을 보여왔다고 기념사업위는 설명했다. 또 그가 참여하는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은 4·3기념관 역사 왜곡 게시물 전시금지 소송을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정부 4·3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는 극우 보수단체에 참가해왔으며 4·3특별법 개정을 반대하는 활동을 펼쳐온 것으로 알려졌다.

기념사업위는 "지난달 제주를 찾은 이준석 대표가 '4·3을 폄훼·왜곡하는 시도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추가 진상조사 등에도 최대한 협조적으로 나서겠다'고 공언해 기대를 모았으나 이런 발언이 모두 허위로 돌아갈 판"이라며 "4·3 유족과 도민의 아픔을 풀어줄 수 있는 인사를 다시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4·3연구소는 "‘제주4‧3사건은 남로당 중앙당의 지령 하에 일으킨 폭동이고 반란’이라거나 정부의 진상조사보고서를 ‘좌편향적이고, 권력에 의해 탄생된 관제보고서’라는 발언을 공공연히 하는 인사가 진상을 규명하고, 명예회복을 위해 구성된 4‧3중앙위원에 추천되는 것은 제주도민의 노력을 폄훼하는 것을 넘어 화해와 상생을 위해 어렵게 공들여온 탑을 일거에 무너뜨리려는 시도이다"고 비판했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서귀포시)도 논평을 통해 "4·3 위원 추천은 특별법 개정 취지를 살릴 수 있어야 하며 위원 면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하는데, 국민의힘 추천 인사에 대해 유족과 시민단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 의원은 "4·3특별법을 부정하던 사람을 4·3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며 국민의힘에 이제라도 특별법 개정 취지에 맞는 새로운 인사를 추천해달라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