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여론조사 지지율 오차범위 내 박빙
이낙연, 옵티머스 사건 연루‧5.18학살 옹호 기사 논란
이재명, 여배우 스캔들‧바지 발언‧가족 욕설‧정책 표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이낙연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이낙연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이낙연 후보의 대결이 박빙이다. 최근 이낙연 후보가 약진하면서 민주당 내 경선 구도가 급변, 선두를 달리는 양 후보간 난타전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18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TBS 의뢰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0.4%포인트 오른 30.3%로 지난주와 비슷한 가운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포인트 오른 19.3%, 이재명 경기지사가 1.5%포인트 하락한 25.4%로 집계됐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간 격차는 오차 범위 안으로 좁혀졌다. 

지난 18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TBS 의뢰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0.4%포인트 오른 30.3%로 지난주와 비슷한 가운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포인트 오른 19.3%, 이재명 경기지사가 1.5%포인트 하락한 25.4%로 집계됐다. <사진=KSOI>
▲ 지난 18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TBS 의뢰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0.4%포인트 오른 30.3%로 지난주와 비슷한 가운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포인트 오른 19.3%, 이재명 경기지사가 1.5%포인트 하락한 25.4%로 집계됐다. <사진=KSOI>

 

지난달 28일 발표된 6월 4주차 조사에서 이 지사(28.4%)와 이 전 대표(11.5%) 간 격차는 16.9%였는데,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3주 연속 오르며 6.1%포인트로 좁혀졌다.

리얼미터가 JTBC 의뢰로 지난 17~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차기 대선 주자로 선호하는 인물을 물어본 결과, 이재명 지사 23.8%, 윤석열 전 검찰총장 22%, 이낙연 전 대표 20.1%로 나타났다.(표본오차는 96%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이 전 대표 지지율이 20%를 넘으면서 당장 이 지사와의 간극이 크게 줄었다. 대선주자 빅3를 놓고 봤을 때 민주당의 두 후보간 싸움이 본격화된다는 게 드러났다.

특히 광주‧전남 지역에서 이 전 대표는 1위 자리를 회복하는 추세다. 전남 영광 출신인 이 전 대표는 호남에서 꾸준한 지지를 얻었으나 지난 1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꺼낸 후 지지율이 출렁거렸다. 리얼미터가 무등일보 의뢰로 지난 14~15일 광주‧전남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 전 대표가 39.1%로 이 지사 30.2%에 오차범위 밖인 8.9%p 격차로 앞섰다.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이 전 대표가 34.7%, 이 지사 30.1%로 오차범위 내에서 이 전 대표가 앞섰고, 전남에서는 이 전 대표가 42.3%의 지지율로 30.3%인 이 지사(30.3%)에 우세했다. 

리얼미터가 무등일보 의뢰로 지난 14~15일 광주‧전남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 전 대표가 39.1%로 이 지사 30.2%에 오차범위 밖인 8.9%p 격차로 앞섰다. <사진=무등일보>
▲ 리얼미터가 무등일보 의뢰로 지난 14~15일 광주‧전남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 전 대표가 39.1%로 이 지사 30.2%에 오차범위 밖인 8.9%p 격차로 앞섰다. <사진=무등일보>

 

여권 대선 구도를 보는 데 있어 야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맞붙었을 때의 경쟁력이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지금까지 이 지사가 이 전 대표보다 경쟁 우위에 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윤 전 총장과 양자대결을 했을 경우 ‘강성 이미지’로 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이다. 여당에선 일단 정권교체를 막는 것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그런데 윤 전 총장과 맞설 상대로 이 지사나 이 전 대표나 큰 차이가 없다는 여론조사들이 나오면서, 둘 중 누가 됐든 ‘될 사람’에게 표는 몰리게 돼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KSOI 조사에서 지난 4주 동안 중도층에 한정한 지지율은 윤 전 총장은 4.7%포인트(39.6%→34.9%) 빠진 반면, 이 전 대표는 5.7%포인트(10.6%→16.3%) 증가했다. 이강윤 KSOI 소장은 "본선 경쟁력 등을 고려할 때 이 전 대표도 괜찮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사이다’로 돌아가겠다는 이재명, 이낙연에 대한 공세 수위 높여]

이 지사는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직자 출신은 과거 어떤 일을 했느냐를 봐야 한다. 높은 자리에 있었다고 유능한 것이 아니다”라며 “일을 안 하면 원만하고 좋은 사람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저도 이낙연 후보에게 그간 무슨 일을 했는지 물어보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20일 이낙연 캠프 측은 <폴리뉴스> 취재에서 “이 대표는 네거티브 안 한다고 말씀하셨다”면서 “네거티브와 검증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공적 의혹에 대해 묻는 것은 검증,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뿌리는 것이 네거티브로다. 세상이 다 아는 의혹이나 비리의 경우 새로 지어내는 것도 아니고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이라고 왜 흠이 없겠나. (다만) 사람이 살아가면서 용인 될 만한 흠이 있고 도저히 용인하게 힘든 점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이재명 지사가 많다”고 덧붙였다.

최근 뉴스에서 가장 화제로 떠올랐던 것은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 원팀’ 포스터 논란이다. 김두관,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후보의 모습이 함께 담긴 ‘군필 원팀’ 포스터가 인터넷에 올라왔는데, 이는 사고로 장애 판정을 받아 ‘군 미필’인 이 지사를 겨냥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지사는 17일 자신의 SNS에 소년공 시절 부상으로 비틀어진 팔 사진을 공개하며 “제가 병역을 고의적으로 면탈한 것처럼 말하는데 서글프다. 안 그랬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미 지난 이슈다. 포스터에서 이 지사를 넣은 것도 아니고, 캠프에서 제작한 것도 아닌 만큼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 동아일보 기자 시절 5.18 학살 옹호, 전두환 찬양 기사

지난 17일 이 지사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5‧18 학살을 옹호하던 사람도 있고 박정희를 찬양하던 분도 계시지 않느냐”며 사실상 이 전 대표를 겨냥한 말을 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캠프 배재정 대변인은 17일 밤 입장문을 내 “전두환 찬양 주장은 1983년 이낙연 후보가 동아일보 기자 시절 당시 민정당 권익현 사무총장의 발언을 따옴표로 인용해 기사로 쓴 것을 마치 이 후보가 말한 것처럼 왜곡한 허위‧날조 주장”이라고 밝혔다.

또 배 대변인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했다는 것도 거짓이라며 반박했다. 그는 “이낙연 후보는 전남지사 재임 당시 ‘동서화합포럼’을 김관용 경북지사와 함께 운영한 바 있다. 김관용 지사가 훗날 김대중 대통령 탄신 100주년에 참여하기로 하고, 김 지사 등이 추진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회에 이낙연 후보도 여러 사람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7년 그 기념사업회가 광화문에 박정희 동상 건립을 추진하며 우상화 움직임을 보이자, 이낙연 후보는 유감을 표하며 참여를 철회했다”고 덧붙였다.

◆ 옵티머스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 연루 의혹

이 지사는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전 대표를 겨냥해 “제게 (가족사 관련) 문제를 제기하신 분이 진짜로 측근 또는 가족 얘기가 많다. 본인 주변을 되돌아보셔야 한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옵티머스 사태 때 (이 전 대표의) 측근이 금품수수에 연루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을 말하는 것이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고개를 끄덕이며 “(돌아가신 분이) 그냥 개인적인 무관한 사람이 아니고, 전남지사 경선 때 당원명부에 가짜 당원 만들어 실형을 받은 핵심 측근”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가 언급한 이 전 대표 ‘핵심 측근’은 지난해 12월 숨진 이모 전 민주당 대표실 부실장이다. 이 부실장은 이 전 대표의 전남지사 시절 정무특보를 지냈으며, 옵티머스 측 로비스트들로부터 사무실 복합기와 임대료 등을 제공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검찰 수사를 받은 직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전 대표는 2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찰이 한 사람의 목숨을 버릴 만큼 과잉 수사를 했었지 않느냐. 설마 저를 봐줬겠느냐”며 “그 결과가 이미 나와 있다. 수사는 종결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 “1000평 넘는 부동산 보유하면서 택지 소유 제한 ‘내로남불 입법’”

이낙연 후보가 택지보유상한법을 추진하면서 '정작 본인은 땅 부자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이 후보 측은 16일 합법적으로 상속받은 땅으로, 법안 발의와 연결 지어 비난할 일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지난 3월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국회의원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이 후보는 서울과 전남 영광 등에 총 3788㎡(1145평) 부동산을 보유했다. 서울에는 종로구 내수동 아파트 174.55㎡와 평창동 대지 450㎡를 각각 보유했다. 내수동 '경희궁의 아침' 아파트의 경우 지난해 5월 전세를 끼고 산 것이다. 이 후보는 종로구 홍파동의 경희궁자이 아파트(84.84㎡)에 전세로 거주 중이다. 이 후보는 전남 영광군 법성면에 대지 304㎡, 임야 992㎡, 답 1868㎡도 보유했다.

이 후보가 전날 발의한 택지소유상한법은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택지 면적을 지역에 따라 최대 3천㎡로 제한하는 내용이다. 이 후보의 부동산은 법안 내용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배재정 캠프 대변인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땅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부동산 관계법을 발의한 것이 비난받을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전남 영광의 땅은 부모님으로부터 상속받았다. 상속 경위에 불법적 요소가 없다"고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그러나 이 의원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는 통상 '택지'로 분류되지 않는 답과 임야로 이루어져 자신이 발의한 법을 교묘히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 부동산 소유는 옥죄면서 본인의 부동산 소유는 괜찮다는 법안을 국민들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 내로남불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했다.

[지지세 살려 이재명 추격 고삐 죄는 이낙연]

이낙연 전 대표는 최근 상승기류에 올라타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공격의 날을 세우고 있다. 

◆ 누가 문재인 국정철학 계승하나…민주당 내 ‘친문 적통’ 논쟁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을 중심으로 자신이 ‘친문 적통’임을 내세우며 당내 영향력이 큰 ‘친문 세력’의 지지를 얻으려 하고 있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부터 민주당에 몸 담고 다선 국회의원과 국무총리, 당대표를 지낸 주류다.

특히 이 전 대표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정책 프레젠테이션 대결에서 '민주당 정신'에는 故 김대중 전 대통령, '민주당 도전'에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또 '민주당 의지'에는 문재인 정부 4년을 빗대어 "세 분의 대통령을 거울로 삼겠다. 더 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친문 직계는 아니지만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대권 주자 중 그나마 친문 성향이 강한 편이다. 4.7 재보궐 참패 직후 차기 대권 주자로서 문 대통령과 차별화해야 한다는 주변의 조언에 '내가 죽는 한이 있어도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에 비해 이재명 지사는 경북 안동 출생, 성남시 시민사회 출신으로 민주당 주류와는 거리가 멀다.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각을 세운 정동영 당시 후보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적통논쟁'에 대해 이 지사는 16일 “‘통’은 왕세자 정할 때 나온 이야기인데 적통논쟁을 보면 좀 서글프다”면서 “민주당 당원은 누구나 민주당 대표가 될 자격이 있다. 왕세자 정할 때 왕비의 자식이냐, 궁녀의 자식이냐, 아니면 민가의 종의 자식이냐, 이런 걸 따졌는데 (현대에) 피를 따진다? 현대의 민주주의에 안 맞는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저는 당원의 한 사람일 뿐이고 실제 중심에 있진 못한 사람이었다. 가능하면 국민 주권주의, 당원 중심 정당 취지에서 벗어나는 말씀들은 안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친문 적통논쟁이 가열되자 이번엔 이재명 지사가 이 전대표를 겨냥 '노무현 탄핵 참여'를 들고 나오며 역공을 펼쳤다. 이재명 캠프 상황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21일 CBS라디오에서 “이낙연 후보는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의 대변인이었는데 그 후에 탄핵 과정에 참여했다”며 “2004년 노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분명한 입장이 없다. 본인 행보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구렁이 담 넘듯 하면 안 된다”고 직격했다.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논평을 내고 “이낙연 후보는 노무현 탄핵소추안에 반대표를 던졌다”며 “이미 수년 전 분명한 입장이 있었음에도 최소한 팩트체크 없이 발언한 데에 이재명 캠프가 민주당 정신을 폄훼하려는 게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맞받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공직유관단체 직원, ‘이재명 SNS 봉사팀’ 이낙연 비방 게시물 공유

경기도 공직유관단체 임원 J씨가 ‘이재명 SNS 봉사팀’이라는 텔레그램 대화방을 운영하며 이 전 대표를 ‘기레기’ ‘친일’ 등으로 비방하는 게시물을 공유했다. J씨는 과거 자신을 ‘이재명 캠프 소셜미디어팀장’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이낙연 캠프 측은 “경기도 유관 단체 고위 임원이 대선 경선에 개입하기 위해 네거티브 작전방을 조직적으로 운영해왔다”며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댓글 공작을 연상시킨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열한 정치공작을 묵과할 수 없다”며 “이 후보는 경기도 고위공직자 네거티브 작전방 운영 의혹부터 해명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하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18일 “선거법 위반은 아닌데 내부 지침에 어긋난다”며 “공직자는 아니지만 자중해야 하는 사람이 선거에 개입해 물의를 일으킨 것은 책임지는 게 맞아 직위해제 처분을 하고 조사 중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여배우 스캔들’ 해명 요구에 "바지를 한 번 더 내릴까요?"

배우 김부선 씨는 2018년 이 지사의 신체 특정 부위에 있는 '동그랗고 큰 까만 점'을 실제로 봤다고 주장했고, 이 지사는 아주대병원에서 신체 검증을 받은 후 의료진으로부터 "언급된 부위에 점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는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김 씨는 여전히 과거 이 지사와 '불륜 관계'였다고 주장하고 있고, 당내 대권 경쟁자들도 이 지사에게 분명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 2차 TV토론회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이 지사를 겨냥해 "소위 '스캔들' 해명 요구에 회피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대선후보로서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자, 이 지사는 "제가 혹시 바지를 한 번 더 내릴까요"라고 되물어 논란이 됐다.

이 지사는 14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몸에 신체적 특징이 있다, 완벽한 증거다'고 (주장)해서 이미 제가 치욕을 무릅쓰고 언론까지 대동해 피부과·성형외과 전문가에게 검증받았다"면서  "제가 (이 스캔들을) 사실이 아니라 했다가 허위사실 공표로 고소를 당했고, 4개의 혐의로 기소까지 당했었다"면서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저를 제일 싫어하는 검찰과 경찰이 도저히 기소할 수 없다고 다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제가 더 검증해야 할지 방법을 가르쳐 주면 얼마든지 하겠다"고 했다.

그는 형수 욕설 논란에 관해선 "공직자는 국민의 머슴이기 때문에 일을 제일 잘하는 게 중요하다. 제가 형수에게 욕한 것 자체는 잘못이지만, 어머니에 대한 폭행 등 때문에 벌어진 다툼"이라면서 "머슴이 집안 싸움하다 옷에 뭐가 묻을 수 있는데, 머슴 옷에 흙 묻은 것을 탓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컷오프 전 예비후보자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정세균 전 총리, 양승조 충남지사, 김두관 의원. <사진=연합뉴스>
▲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컷오프 전 예비후보자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정세균 전 총리, 양승조 충남지사, 김두관 의원.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의 아킬레스건 ‘형수 욕설 파일’

2014년 이 지사가 형수에 욕설을 한 음성파일이 인터넷상에 공개돼, 2018년 지방선거 때 형수가 직접 기자회견에 나서며 증폭됐다. 

이낙연계 좌장 격인 설훈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형수 폭언 사건은)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기본적 자질의 문제”라며 이 지사의 신상 의혹을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설 의원은 “(이 지사의) 형수와 형에 대한 발언은 뭐라고 표현을 할 수가 없다”며 “특히 여성들에게 치명타를 가하는 것 같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더불어민주당 국민면접 프레스데이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가족에게 폭언한 것은 사실인데 지금 다시 그 시절로 되돌아 간다면 안 그러려고 노력하겠지만 어떻게 할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며 “7남매에 인생을 바친 어머니인데 형님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해 불지른다고 협박했다. 어머니는 여성으로 견디기 어려운 폭언도 들었고 폭행당하는 일까지 벌어져 참기 어려워 그런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당시에는 공직자를 그만두는 것도 각오한 상태였고 세월이 10년이 지나 그 사이에 많이 성숙했다”며 “그 사이 어머니도 돌아가셨고 형님도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 앞으로 다신 그런 참혹한 현장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 했다.

◆ 문재인‧전해철 비난 트윗 올린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부인?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는 지난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과정에서 당시 경쟁 상대이던 전해철 의원을 향해 비방하던 한 트위터 사용자 ‘정의를 위하여(@08__hkkim)’와 동일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원지검 공안부는 같은 해 12월 이 사건에 대해 "트위터 계정이 김 씨 것이라고 단정하기 부족하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지만 여전히 의혹이 일고 있다. 

◆ 남양주시장 “이재명 정책 표절…남양주시 성과를 경기도 치적으로 둔갑”

조광한 경기 남양주시장이 6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책 표절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남양주시의 성과를 경기도지사의 치적으로 둔갑시킨 행태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반세기 넘게 불법 시설물로 점령당한 하천과 계곡을 정비해 시민에게 휴식처로 돌려드리려 했던 게 이 사업의 출발점”이라며 “현재 계곡 정비 사업의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따지는 소모적 논란은 경기도의 도지사 띄우기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는 “남양주시는 2018년 8월부터 하천과 계곡(청학천, 팔현천 등) 정비에 나섰고, 이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며 성과를 내자 경기도가 2019년 8월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하천계곡정비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후 경기도는 2020년 6월 이재명 지사의 취임 2주년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하천계곡 정비 사업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며 “그런데 200여건의 보도자료 중 남양주시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5일 TV 토론회에서 김두관 후보가 이 사업과 관련해 지적하자, "취임 후 연인산에 갔다가 시설물을 보고 (정비를) 기획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남양주가 먼저 하고 있더라"라며 "표창도 해드렸다"라고 답했다. 감사와 관련해선 "도정을 비방하는 가짜뉴스가 있다고 해서 감사한 일이 있는데, 그게 포함됐는지는 모르겠다"고 해명했다.

(위 여론조사 내용과 관련,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