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드루킹과 국정원 댓글 비교할 수 없어'..."尹균형 감각 잃었다"
백혜련 '文연관 주장은 전형적인 정치 검찰 행태'
김영배 '尹 허위사실 유포'..."책임 물을 것"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지도부가 윤석열 전 총장이 전날 김경수 지사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선거 여론조작이라 주장하면서 “진짜 책임자와 공범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데 대해 대선 후보로서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일제히 목소리를 높였다.

송영길 대표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예비후보가 “김경수 경기지사에 대한 대법원 선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들이는 등 선거결과 부정 선동 부리고 있다”면서 이런 “균형감각 상실된 논리로 나라를 끌어갈 수 없다. 대통령이나 지도자가 될 사람들의 가장 큰 균형감각과 비례원칙”이라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변호사 배지에 정의 여신이 저울을 들고 있다. 법조인의 기본은 저울을 보는 듯한 균형 감각”이라면서 “국정원이나 기무사 같은 국가 기관이 대대적으로 조직적으로 댓글 작업해서 선거에 개입한 사건과 드루킹이란 선거브로커 전문 조직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김경수 지사를 이용해서 벌인 이런 사기극을 비교할 수 있는지 균형감각이 상실된 윤석열 후보의 모습에서 ‘과유불급’이라는 단어를 떠올린다”고 밝혔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25일 윤석열 후보를 만나 윤 후보가 25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 “앞으로 많이 지도를 받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역량과 비전을 못 보여준 사람이 갑자기 시키는 대로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왜 정치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김 위원은 “배우가 되겠다고 한 발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이 생각난다”며 “어떤 이익집단과 손을 잡았길래 배우가 되겠다고 발언하는 것인지 한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가 김경수 지사 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들여 막무가내 구태 정치를 이어간다”고 비판했다.

강 위원은 대법원 판결이 끝난 사안으로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 것은 “할 줄 아는 것은 정부를 비난하고 일분이라는 윤석열 정치의 한계를 자백하면서 본인 스스로 자폭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위원은 윤 후보가 “근거도 없는 뇌피셜로 황당한 결론을 내린다”면서 “정치 검찰의 음습한 습성을 버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윤 후보가 드루킹 사건을 수사했던 허익범 특검에게 “진짜 책임자와 공범을 수사할 수 있도록 특검 활동을 연장, 재개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현직 신분인 정무비서관 민정비서관을 소환 조사할 정도로 예외 없이 매우 광범위하게 수사를 진행했고, 60일 수사 후에 30일간 추가 연장이 가능했지만 특검 스스로 수사 기간 연장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1999년 이래 도입된 13번의 특검 중 스스로 기간 연장을 포기한 최초의 사례였다. 특검팀 스스로 확고한 증거로도 충분히 공소유지가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백 위원은 “공소장 어디에도 청와대 인사들의 개입 부분이 없는 것이 밝혀졌다”면서 그런데도 특검 재개를 논하는 것은 “특검법을 무시한 막무가내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윤 후보가 “법조인으로서 상식은 저 멀리 던졌다”면서 “어떤 근거도 없이 대통령 연관성을 언급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 검찰의 끼워 맞추기식 수사 행태”라고 비판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윤 후보의 발언이 “대통령을 범죄자로 낙인찍고, 노골적인 대선 불복 발언을 했다. 그야말로 역대급 망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은 “대통령의 여론조작지시 혹은 관여 주장은 민주공화국 근간 뒤흔드는 국기문란 헌정 쿠데타”에 해당하는 일인데 윤 후보가 이와 같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은 범죄에 해당하므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은 ‘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해 윤 후보에게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가 ‘과거 검사와 검찰총장 시절 부인과 장모 관련 의혹이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 사건 무마 의혹, 한동훈 검사 뒤에도 윤 후보가 있었다고 보는 게 국민의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