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보여주기식 쇼는 그만하라. 정치에 뛰어든 지 한 달 만에 구태정치에 물들어”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산 민주공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한열 열사 사진을 보며 ‘부마항쟁’이라고 말한데 대해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없고 지식이 없었으면 그런 망언을 할 수 있나”라고 힐난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윤석열 후보, 캠프의 치명적인 역사의식 부재> 제목의 글에서 “윤석열 후보님, 이한열 열사가 최루탄을 맞고 쓰러지는 그 역사적 사진을 보고 ‘부마항쟁’이라니요. 이건 단순한 착각이라고 변명하기에도 너무 부끄러운 역사 인식을 보여주는 장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냥 넘어갈 수 없다. 민주열사와 국민께 진심으로 사죄하기 바란다. 순간 제 눈과 귀를 의심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설마 이한열 열사도 알아보지 못할 거라는 생각은 꿈에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얘기했다.

이 지사는 “‘부마항쟁’은 1979년이다. 이한열 열사가 최루탄을 맞고 쓰러진 ‘6월항쟁’은 1987년이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저절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게 아니다. 독재정권에 맞선 청년 이한열 같은 수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피로 쟁취한 역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 심각한 것은 (윤 전 총장)주변 참모들의 수준이다. 백번 양보해서 윤석열 후보가 몰랐다 하더라도 이를 잡아주지도 못하는 참모들과 무엇을 도모할 수 있겠나?”라며 “이제 보여주기식 쇼는 그만하라. 정치에 뛰어든 지 한 달 만에 구태정치에 물들어 버린 모습이 안타깝다”고 윤 전 총장 정치행보를 비판했다.

이어 “이런 수준의 역사인식으로 대한민국을 이끌겠다는 것이 정말 충격적이다. 더 이상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린 국민들과 열사들을 욕보이지 말아주기 바란다”며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다. 한 번의 실수로 보기엔 너무 치명적인 역사의식 부재”라고 윤 전 총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