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 이준석측 “실수” 주장하다 전면부인, 윤석열측 “거짓말로 속이려 했는지 검증받아야”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 등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 등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통화 녹취록 유출 파장이 커지자 “녹취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전면 부인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윤 전 총장 측의 반발은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윤 전 총장 또한 “공정과 상식”을 강조하며 이 대표를 압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통화 녹취록 유출과 관련해 “어제 저녁부터 윤석열 후보와 저와의 대화 녹취파일과 녹취록이 공개되었다는 이야기부터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발언을 제가 했다는 정체불명의 내용이 돈다”며 “유출됐다는 녹취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당연히 작성하고 유출된 녹취록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에 도는 녹취록에 대해 “해당 일자에 윤 후보와 나눈 대화는 60여명 이상의 언론인들이 저에게 당일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집중 취재가 들어왔고 대화가 길지 않아 대부분의 내용이 취재과정에서 언론인들에게 전달됐고 그런 구두로 전달된 부분들이 정리되어 문건화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저에게 전달된 돌고 있다는 한 가지 문건도 그런 전달된 내용들을 정리해 놓은 양식으로 보인다”며 “그리고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발언을 한 것을 들었다고 정체불명의 정보지에 지목된 언론사 기자가 저에게 방금 전화로 사실무근이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알려 왔다”고 했다. 

이 대표가 녹취파일과 녹취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지만 이 대표가 윤 전 총장과의 통화내용을 녹음했고, 녹음파일을 푼 녹취록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잠재우며 윤 전 총장의 반발을 무마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2일 윤 전 총장과의 통화를 녹음했고, 실무진은 녹취를 풀어 문서화했으며 이 녹취록이 당 밖으로 유출됐다. 이에 윤 전 총장 측 이철규 의원이 페이스북에 “당대표라는 사람이 자당의 유력 대통령후보와의 통화를 녹음하고, 그 녹취록이 유출되었다는 뉴스를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며 반발했다.

이어 이 의원은 “더한 것은 잘못을 인정하지 아니하고 그런 사실이 없다는 발뺌이다. 그럼 누가 녹취하고 누가 유출하였다는 말인가?”라며 “방송뉴스가 가짜뉴스인지 아니면 또다시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려고 하였는지 검증받아야 한다”고 이 대표를 공격했다.

파문이 커지자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일부러 녹음을 한 게 아닌, 휴대전화에 있는 자동녹음 기능에 의해 통화가 녹음됐다고 설명했고 녹취록 유출도 “실수”라고 말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전여옥 전 국민의힘 의원 등이 15일 “당 실무진을 억울한 희생양으로 삼을 일이 아니다”며 이 대표를 겨냥하고 나섰다.

이에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뒤늦게 녹음 파일과 녹취록은 없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윤 전 총장 측이 뒤로 물러설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오히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광복적을 맞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참배한 뒤 녹취록 유출 관련 질문에 구체적인 답은 피하면서도 “국민의힘부터 먼저 공정과 상식으로 단단하게 무장돼야 한다”며 이준석 대표를 압박했다.

윤 전 총장은 또 “어제 오늘 나라를 걱정하는 많은 분들로부터 전화도 받고 메시지도 받고 했다”며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린 세력으로부터 국민과 나라를 구해야 하는 것이 이 시대 우리들의 소명”이라고 얘기했다.

윤 전 총장의 이 대표에 압박은 오는 18일 경선 토론회 진행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후보 간 토론회 형식으로 진행될 경우 윤 전 총장은 참석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토론이 아닌 후보자 정견 발표면 참석할 수 있다는 뜻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은 이와 관련해 “정책토론회든 비전발표회든 선거의 규정과 원칙에 따른 결정이면 당연히 따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