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경선 관리 위해 전권 부여"
이준석 "경선 준비 과정에 있었던 모든 분란과 오해 국민과 당원께 사과"

국민의힘 대선 선관위원장에 선임된 정홍원 전 총리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선 선관위원장에 선임된 정홍원 전 총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 경선을 관리할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에 정홍원 전 국무총리를 선임했다. 

국민의힘은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위원장 선임 건을 의결했다. 

이준석 대표는 "지난 주말 다수의 원로분과 접촉하면서 의견을 경청했다"며 "19대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내신 정 전 총리께서 우리 당의 선관위원장을 맡아주기로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홍원 전 총리께 공정한 경선 관리와 흥행을 위한 전권을 부여할 계획"이라며 "당대표로서 지금까지 경선 준비 과정에서 있었던 모든 분란과 당내의 오해가 발생했던 지점에 대해서 국민과 당원께 진심을 다해서 사과의 말씀을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은 검사 출신으로 2004년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장관급), 2012년 한나라당 공관위원장, 2013년 새누리당 공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2013년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로 임명됐으나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으나 이후 총리 후보자가 줄줄이 낙마하며 2015년 2월이 돼서야 총리직에서 물러났다.

정 전 총리가 이끄는 당 선관위는 오는 26일 출범할 예정이다. 이어 30~31일 대선 후보 등록을 받는다. 

◆ '정홍원 카드' 국민의힘 내부 갈등 봉합되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이번 정 전 총리 인선이 윤석열 전 총장과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측은 경선준비위원회와 선관위를 두고 공정성에 대한 신경전을 이어왔다. 특히 윤 전 총장 측은 "경준위원장인데 당헌당규에도 없는 토론회를 추진한다"며 월권 논란을 제기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초대 총리를 역임한 정 전 총리를 계파를 따지자면 이 대표와 다른 범(凡)친박으로 분류된다. 이 대표와 공정성을 두고 상반된 의견을 보이던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정 전 총리를 임명하는데 크게 반발하는 분들은 없지 않을까 한다"며 "원로가 맡아 잡음 없이 공정히 경선을 관리하면 그간 혼란상이 걷혀지고 새롭게 출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정 전 총리 내정에 대해 <폴리뉴스>에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캠프 내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 측은 매체에 "정 전 총리의 경륜과 인격을 신뢰한다"며 "그간 당 안팎의 논란을 잠재울 수 있도록 원칙에 입각해 공정하게 경선 관리를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