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지금까지 했던 것들 잘 마무리‧재검토해야”
김기현 “北 핵무장 강화‧미사일 도발 규탄이 먼저”
윤석열 “'유엔사 해체'나 '주한미군 철수' 주장 나올 것”
원희룡 “북한 미사일 쏘는데 종전선언… 달나라 대통령”
유승민 “국제사회에서 누구도 공감하지 않아”
안철수 “비정상국가들에서 나올 희대의 주객전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후 야권에서 비판 입장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종전선언은 한반도에서의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종전을 선언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미국으로 출국 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새로운 제안을 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했던 것들을 잘 마무리 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은 초기 3~4년간 방향성에 있어 상당한 오류를 노정했다"며 "무엇보다 트럼프 행정부 시기 문 정부가 진행했던 대북 정책 등은 폐기되는 수순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트럼프 행정부가 재선에 실패하면서 (대북정책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인식이 한미간 생겼다"고도 덧붙였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거듭되는 핵무장 강화,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고 북한의 인권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을 촉구해도 모자랄 판에 허울 좋은 종전선언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연설은) 라파엘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 20일 IAEA 총회에서 북한에 대해 플루토늄 분리, 우라늄 농축, 다른 핵 활동 작업을 전속력으로 질주하고 있다고 평가한 직후"라며 "들을 귀가 없으신 것인지 아니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건지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野 대선주자들도 비판대열 가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2일 외교·안보 정책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종전선언은 정치선언"이라며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 평화 협상이라는 국제법상 효력을 가진 협의 절차를 진행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을 해놓게 되면 '유엔사 해체'나 '주한미군 철수' 주장이 대번에 나올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유승민 전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북한의 핵무기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평화쇼, 남북협력을 되뇌이다가 국제사회에서 누구도 공감하지 않는 종전선언을 또 다시 내밀었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연설을 보면 이 분이 과연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의아하다"라며 "한반도의 전쟁 위기는 종전선언이 아니라 김정은 정권이 핵무기를 포기하고 북한 주민들을 사람답게 대우하면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2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에 대해 “북한은 미사일 쏘는데 종전선언 제안하는 달나라 대통령”이라며 “미사일을 종전선언의 축포쯤으로 생각하는 건 아닐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사일을 발사한 지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았다. 문재인정권에서 ‘안보’라는 단어가 실종된 것”이라며 “북한은 소형 핵탄두 개발과 다양한 미사일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위기의식이 전혀 없는 문재인정권이다. 국민의 안전은 뒷전인 ‘북한바라기’”라며 “이 정도면 북한에 대한 구애를 넘어선 집착이다. 북한에 대한 ‘스토킹’을 멈춰달라”고 지적했다.

원 전 지사는 “실체 없는 ‘평화’만을 외치며 구체적인 방안 없는 종전선언 제안은 문재인 대통령이 허상만 좇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된다면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안보 대통령, 국민 모두가 바라는 진정한 항구적 평화가 무엇인지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하고 영변 핵시설을 재가동해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먼저"라며 "비정상국가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희대의 주객전도"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