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 주제
이학영 국회 산자위원장을 좌장으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기조연설
국회 입법조사처와 공동으로, 정계·학계·재계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 진행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2021년 10월 27일 제17차 경제산업포럼을 개최한다.

불평등과 양극화의 심화는 환경의 문제와 함께 우리 경제사회 전반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핵심 의제다. 팬데믹의 출구가 보이는 시점, 공적 구제와 사회복지시스템 차원의 소득지원이 정치권과 대선의 화두가 되어 있지만, 이와 별개로 상생과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을 경제사회 전반에 안착시키는 노력이, 기업은 물론 국가와 지역공동체의 미래라는 관점에서 보다 과감하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를 뜻하는 ESG경영은 기업의 비재무적 가치를 측정하는 투자자 관점에서 출발했지만, 주주이익 극대화라는 신자유주의 경영의 한계를 벗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상생 발전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본질적인 지표로서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이미 유럽을 중심으로 ESG 공시를 제도화하는 추세이고, 국내 금융당국도 2025년부터 국내 대기업들의 ESG 공시를 의무화하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외 유수기업들도 그린워싱으로 불리는 홍보성 이벤트 수준에서 벗어나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혁신의 동력으로 ESG를 내재화하는 단계에 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공신력을 갖춘 ‘K-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산업별·기업규모별 기준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국내 최대투자자 국민연금이 2022년까지 ESG기준의 책임투자를 전체 자산의 50%이상으로 늘리겠다고 선언할 만큼, ESG는 투자와 기업경영의 가이드라인으로서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21대 국회 들어 발의된 ESG 관련 법안이 100여개에 이를 만큼, 정책적 차원에서도 ESG의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모색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대적 트렌드와 과제에 집중해 온 상생과통일포럼은, ESG가 지향하는 상생과 지속가능성의 경제패러다임이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중앙 및 지방정부의 운영, 각종 지역공동체까지 뿌리 내리길 기대하며, 10월 경제산업포럼의 주제를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으로 설정했다. 국회 입법조사처와 공동으로 10월 27일 개최하는 경제산업포럼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학영 위원장을 좌장으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맡을 예정이다. 또한 김재구 명지대 교수의 사회로 이용우 국회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유웅환 SK그룹 ESG그룹장,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관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본 포럼 행사를 통해 K-ESG가 경제사회 전반의 가이드로 연착륙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지원하고, 지방자치의 가이드라인으로 적용할 수 있는 ESG 기준을 검토하는 한편, 성공 모델로 가는 국내기업 사례를 소개하는 기회도 갖고자 한다. 아울러 이런 논의를 통해 상생의 패러다임이 국가 차원의 시대정신으로서 내년도 대통령 선거의 아젠다로 자리잡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상생과통일포럼(공동대표 설훈 국회의원, 정진석 국회부의장, 김영태 서울시립대 교수)은 2014년 6월 우리사회의 새로운 리더십 창출을 목표로 창립되었으며, 올해 4월까지 총 16회의 포럼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정치, 경제, 학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진보와 보수의 벽을 허물고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며,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