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후보의 위기는 민주당과 정권 재창출의 위기”
이재명 사퇴요구 일축엔 ‘행동으로 책임’ 언급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본부장이 구속됐고,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은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았다. 정치·언론·법조·토건·지자체가 엉킨 부패 카르텔의 복마전이 그림자의 일부를 드러냈다”며 “그림자는 실체가 있기에 생기는 것이다. 그 실체를 국민 앞에 밝혀내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1위 후보의 측근이 구속됐다. 대장동 수사가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다”며 “1위 후보의 위기는 민주당의 위기이고, 정권 재창출의 위기다. 민주당이 대장동의 늪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전력 직원이 뇌물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냐’는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서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성남시장의 관계가 한전 직원과 대통령의 관계에 비유할 만한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이 지사가 야당이 요구하는 후보직 사퇴 요구를 일축한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본인이 순회 경선에 내놓은 홍보영상에서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1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