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캠프 좌장 설훈도 “尹씨 정치 떠나라, 대장노릇하고 싶으면 일베 대장하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이낙연 전 대표 페이스북]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이낙연 전 대표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패배 후 정치 현안에 침묵해 온 이낙연 전 대표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전두환 발언’과 ‘SNS 사과 사진’에 ‘분노’를 드러내며 윤 후보에게 “대선주자 행세 그만두라”고 질책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윤석열씨의 실체와 대한민국의 위기> 제목의 글에서 윤 후보 호칭에 붙는 ‘전 검찰총장’ 또는 ‘대선후보’ 표현 대신 ‘씨’를 붙여 윤 후보에 대한 거부 정서을 표현하면서 “윤씨는 이미 대선주자의 자격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사람이 국가 최고책임자가 되겠다고 행세하는 현실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예고한다”며 “거듭 요구한다. 윤석열씨는 광주와 전두환 독재 희생자들께 머리 숙여 사죄하고, 대선주자 행세를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또 이 전 대표는 자신이 정치적 발언을 시작한 배경에 대해 “저는 민주당 후보 경선 이후 최대한 조용히 지내고 있다. 그러나 윤석열씨의 언동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동안 저는 윤석열씨의 실언과 망발을 여러차례 비판한 바 있다. 그래도 달라지는 것이 없다”고 얘기했다.

특히 “전두환씨를 옹호한 그의 망발은 바닥을 알 수 없는 그의 무지와 저급한 역사인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사과 요구가 빗발치는데 ‘사과’ 사진을 SNS에 올린 그의 처사는 국민을 향한 조롱인지, 세상에 대한 무감각인지, 어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 좌장이었던 설훈 민주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이 전 대표와 같이 윤 후보에게 ‘~씨’라는 호칭으로 “윤석열씨는 정치할 자격도 없고, 준비도 안 된 사람이다. 호남에 상처를 주고 사과하며 개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린 것은 일베나 하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평생 검사로 살아온 윤석열씨는 조직의 대장노릇은 어울릴지 모르나, 민주사회의 지도자, 정치는 감당할 수 없는 사람”이라며 “어울리지 않는 옷, 지금이라도 벗고 정치를 떠나세요. 대장 노릇이 하고 싶다면 일베 대장하라!”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윤 후보 ‘사과 사진’에 대해 “전두환 찬양 발언이 논란이 되자 윤석열 씨가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그런데 SNS에 돌잡이 때 사과를 잡은 사진을 올리더니,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까지 올렸다. 여론에 밀려 사과를 했지만 윤석열씨 본심은 사과할 마음이 추호도 없었던 것”이라며 “무늬만 사과를 한 뒤, 국민을 조롱하고 우롱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전 대표와 설 의원이 같은 날 거의 동시에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발언’에 이은 ‘SNS 사과 사진’을 계기로 정치적 발언을 본격 재개한 것이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