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열풍은 우리 사회 지속가능성 변화시키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 다각적인 한국형 ESG 논의 이뤄질 것"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이 27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이 27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은 "ESG는 점차 선택사항이 아닌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 공론화의 장인 국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만흠 처장은 27일 <상생과통일포럼>과 <폴리뉴스> 공동주최로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진행된 제17차 경제산업포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방안' 현장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국내·외를 강타하고 있는 ESG 열풍은 기업과 투자의 영역을 넘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 강조했다. 

그러면서 "EU는 2010년대부터 논의를 추진해 이미 상당 수준의 입법을 완료했고,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ESG 입법을 가속화하고 있다"라고 예를 들었다.

김만흠 처장은 "ESG 정책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사회적 현안, 기업문화의 성숙도 등에 따라 국가별로 방향과 속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 ESG 수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ESG는 기업, 소비자, 근로자, 시민단체, 관계부처 등 각자가 바라보는 시각차가 클 수 있는 사안"이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 공론화의 장인 국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된다"라고 조언했다.

이번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에 대해서는 "오늘 포럼에서 한국형 ESG의 본격적인 출발을 위해 K-ESG 정착 방안과 로드맵, 입법·정책적 지원방안, 지방정부의 역할, 기업의 전략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의미 있게 펼쳐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