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득권 부패 한번은 청산, 다수 서민 비해 특별혜택 누려...횡령액 300억 넘어도 집행유예”
‘형수 욕설’에 “인격수양 부족한 것 다시 사과”, “재난지원금이 매표행위? 국민 모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0일 여성가족부 명칭에서 ‘여성’을 빼자는 생각을 제기했고 부정부패 청산을 위해 ‘기득권의 부패청산’을 우선적으로 강조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자신의 기본소득 공약이 박근혜 정부의 노인기초연금 정책과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 페미니즘 정책을 거리를 둬야 한다는 취지의 ‘2030 남자들이 펨코에 모여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을 지지한 이유’의 글을 공유한데 대한 질문에 “제가 거기에 동의해서 (공유한 것은) 아니다”고 우선 전제했다.

그러면서도 “이 주장에 상당히 동의하는, 공감하는 사람도 있으니 우리가 그 얘기들을 최소한 접근해서 외면할 게 아니고 직면해야 된다는 면에서 우리가 다 한 번씩 읽어보자는 차원에서 공유했다”면서 “(페미니즘이) 일반적 정책으로는 매우 부합하고 맞는 말인데, 부분적으로 보면 갈등과 문제를 일부 야기하는 측면이 있다”고 얘기했다.

이 후보는 또 “청년 세대들은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매우 제한적인 경쟁 환경 속에서 정말 생존 자체를 위한 투쟁으로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꾸 편을 가르게 되는데, 그 편가르기 중에 한 부분이 결국 남녀 간의 문제”라고 청년세대가 지닌 남녀 성문제를 짚었다.

이어 “제가 고민, 고민 끝에 여성가족부 폐지하자, ‘여성’자 들어가니까”라며 “여성 입장에서도, 여성이라서 특별히 배려 받는다는 기분이 그리 좋진 않다. 그래서 여성·남성 하지 말고 평등가족부로 이름을 바꾸자는 얘길 했는데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 후보는 비리와 부패 척결과 관련해 “부정부패 등을 다 눈감아주는 봉합을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합리화해서는 안 된다”며 “부정부패, 일탈, 불법, 범죄를 한 번은 청산하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 사회 기득권은 압도적 다수 서민과 다른 특별한 혜택을 누렸다”며 “남들 다 지키는 법률을 어겨도 횡령액이 300억원을 넘어서면 집행유예 비율이 현격히 높아진다더라. 이런 것이 현실”이라고 기득권의 대형 부패와 비리사건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얘기했다.

또 이 후보는 자신의 연 100만원 기본소득 공약이 ‘소액’이라는 지적에 “월 8만원 수준의 기본소득이 적은 금액이라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4인 가구 기준 1년에 400만원이 들어온다. 서민 기준으로 매우 고액”이라고 말했다. 이어 “월 8만원이 소액이라고 하는데 2만원이 없어 아버지를 유기해 존속살인죄로 재판받는 사람도 있다”고도 했다.

특히 이 후보는 “대한민국에서 정책으로서 기본소득을 가장 빨리 도입한 분은 놀랍게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65세 이상에게는 차별 없이 20만원씩 지급하겠다고 했다. 이것이 제가 말씀드리는 노인 기본소득이다. 이런 것이 연결되면 그것이 바로 전국민 기본소득”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음주운전 문제를 두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음주운전자와 초보운전자(윤석열 후보)의 대결’로 비유한데 대해 “(음주운전) 잘못은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면서 “음주운전 경력자보다 초보운전이 더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자신의 ‘형수 욕설’에 대해 “인격 수양이 부족해서 욕설을 한 것은 다시 사과드린다. 제 부족함의 소산”이라고 말하고 “그 뿌리는 형님의 시정 개입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달라”고 이해를 구했다. 아울러 “공직자로서 가장 결격은 권력의 사적 남용이다. 가족이나 자기가 관계된 집단의 이익을 챙기는 것이 그야말로 배신, 배임”이라고도 했다.

또 이 후보는 자신의 제안으로 당에서 추진하는 ‘전 국민 일상 회복 방역지원금’에 대한 야당의 비판에 “매표행위라고 말을 하는데, 국민이 고무신 사주고 막걸리 한잔 사주면 가리지 않고 찍던 시대가 아니다”며 “다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사회라 돈 10만∼20만원을 주면 돈 준 쪽에 몰려 찍는다는 것은 국민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