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사업 이재명 결재 문서에 '협조자'로 서명
대장동 사업 성남시 보고, 결재라인 등 조사 계획
부산저축은행 대장PFV 대출 브로커 조 모씨 재소환 

대장동 의혹 수사 CG (사진=연합뉴스)
▲ 대장동 의혹 수사 CG (사진=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비서실장을 소환했다.

이른바 '대장동 4인방'을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긴 검찰이 성남시 등 '윗선'의 관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4일 오후 임승민 전 성남시장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대장동 사업 관련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실장은 2014년 7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2년여를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후보를 보좌했다. 이 기간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이 유동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유착해 대장동 민관 합동 개발을 진행하던 시기이기 때문에 의사결정과정이나 개발사업에 관한 성남시의 관여 정도를 잘 알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검찰은 임 전 실장을 상대로 당시 보고나 결재 라인, 도개공에선 누가 주로 보고에 참석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임 전 실장은 '대장동·제1공단 결합 도시개발사업 용역비 환수계획 검토 보고', '출자 승인 검토 보고', '개발계획 변경 입안 보고' 등 여러 문건에 결재자는 아니지만 협조자로 서명 날인하기도 했다. 이들 문건의 최종 결재권자는 이 후보로 돼 있으며,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당시 정책실장 역시 문서에 협조자로 서명 날인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임 전 실장에 이어 정진상 전 실장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당시 이 후보에게 올라가는 중요 문서는 모두 정 전 실장을 거쳐 보고됐다는 얘기도 있다. 때문에 검찰도 지난달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할 때 이 후보와 정 전 실장의 전자 메일 내역을 확보하려 했으나 수년 전 기록이라 성과는 얻지 못했다.

또 검찰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 투자사업파트장을 지냈던 정민용 변호사가 사업 공모지침서를 이 후보에게 직접 보고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확인할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수사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대출을 알선했던 조모 씨를 이날 오전부터 불러 조사하고 있다. 지난 18일에 이어 두 번째 소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부산저축은행 박연호 회장의 인척이자 정영학 회계사의 대학 후배인 조 씨는 판교프로젝트금융투자(옛 대장PFV)에 수천억 원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브로커’ 역할을 하고 억대 수수료를 챙긴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씨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주임검사로 있었던 대검찰청 중수부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에는 입건되지 않았다가 2015년 알선수재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확정받았다.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조 씨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의 소개를 받아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