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심상치 않아…실제적 대안 역할 찾아야"
"대선, 정당 아닌 시민들의 정치적 축제"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대선전환추진위원회는 1일 국회에서 '제3지대는 어떻게 희망이 되는가' 토론회를 열고 "제3지대 '연정'을 준비하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함께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을 고려해 12월 말까지 제3지대가 함께 추진할 정책 이슈를 논의하고 '다당제 책임 연정'의 밑그림을 그린 합의서까지 나와야 한다는 설명이다.

토론회 인사말에서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요즘 민심이 말 그대로 심상치 않다"며 "실제 지역 주민들을 만나보면 여야 기득권 양당에 대한 민심이 굉장히 흉흉하고, 정말 대안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는 기득권 양당 정치 탓만 하고 있어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는 것"이라며 "실제 국민들께서 요구하는 것을 저희들이 어떻게 답안지를 작성해서 국민들께 제출할 것인가가 정말 중요한 논제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정의당도, 이를테면 제3지대로 표현되고 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 기득권 양당 정치의 종식만이 아니라, 실제적인 대안으로서의 자기 역할을 분명하게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2월 말까지 제3지대의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신지예 전 젠더폴리틱스연구소장은 "대선은 정당만의 시간이 아닌 민주주의 공화국 시민들의 정치적 축제"라며 "그 본래의 의미에 맞도록 어떻게 소외된 다수의 시민을 정치의 장으로 다시 불러올 수 있겠느냐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전환추진위원회 제안자 일원 김주영씨는 "한국 정치의 체질을 바꾸기 위해 이번 기회에 연정의 원리를 도입해야 한다"며 "거대 양당 카르텔의 완전한 해소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주제에 대한 정책적인 합의도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수민 정치평론가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공통점에 대해 "여당이나 당내 주류일 때는 대통령제 수호를 말하고, 야당이나 당내 비주류일 때 그나마 분권형 제도 선호한다. 상대당이 개헌이나 선거제 논의 꺼내면 거꾸로 비틀어 심지어 당내 명백한 합의도 존재하지 않다"고 고착화된 양당 구조를 비판했다. 

토론회 '제3지대는 어떻게 희망이 되는가' 포스터. <사진=대선전환추진위원회>
▲ 토론회 '제3지대는 어떻게 희망이 되는가' 포스터. <사진=대선전환추진위원회>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