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미래정치 위한 정책적 협력·공조
'단일화' 질문엔 "전혀 없었다" 선 그어
결선투표제·쌍특검 도입 등 공감대 형성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6일 내년 대선에서 거대 양당 체제를 극복하고 민생정치·미래정치를 복원하기 위한 정책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단일화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심 후보와 1시간가량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몇 가지 현안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양당 원내대표가 발표해줄 것"이라고 짧게 말했다. 단일화 질문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가)없었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양당 체제를 끝내고 민생정치와 미래정치를 복원하기 위해 정책적 공조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쟁점이 있어서 (회동 시간이)길어졌다기 보다 두루 여러 국면에서 이야기를 나눴다"며 "구체적으로 서로 의견 일치를 본 내용은 양당 원내대표가 정리해서 말씀드릴테니 참고하시라"고 했다. 

새로운물결을 창당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의 만남 관련 질문에는 "오늘은 그런 이야기가 없었다"며 "안 후보와 저, 할 이야기에 집중했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두 후보가) 이번 대선이 양당의 기득권 대신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결선투표제 도입 등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결선투표제를 채택할 경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후보가 결선을 치르게 된다. 득표율에 상관없이 1위 후보가 당선되는 현행 선거제도에 비해 사표 심리가 약화돼 소수정당 후보에 표를 던지는 소신투표가 더 용이해진다. 

배 원내대표는 "정치개혁 문제와 관련해 기획 토론회 등을 추진해 보기로 추가적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두 후보는 또 "후보 등록 전까지 대장동 개발·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등록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배 원내대표는 "쌍특검(대장동 개발·고발사주)과 관련해선 안 후보가 제안했었고, 정의당도 적극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상설 특검을 하되 기득권 양당이 특검 후보자 추천을 내려놓는 것"이라며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추천하는 게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두 후보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대해서도 입을 모았다. 권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대통령 선거가 돼야 한다"며 "두 후보는 우선 시급한 코로나19 대책으로 확진자 1만명 이상 수용 가능하고 중증환자 2000명 이상 치료 가능한 병상 및 의료진을 확충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또 코로나19로 심각한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손실보상도 촉구했다.
 
앞서 심 후보는 지난달 22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양당체제 종식을 위한 제3지대 공조를 시작하겠다"며 "첫 번째 만남을 안 후보에게 제안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이틀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심상정 후보님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거대 양당의 낡은 정치로부터 나라를 바로 세우자는 충정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이익을 위한 정책이라면 공조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화답한 바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 11월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6회 전국여성대회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 11월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6회 전국여성대회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