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상식·품격 있는 정당 인식되도록 쓴소리도 마다않겠다"
채이배 "김종인 위원장께 경제민주화 공개 토론 요청 드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운데)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오른쪽),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두 전 의원의 손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운데)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오른쪽),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두 전 의원의 손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관영·채이배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자 이재명 대선 후보가 ‘천군만마’라고 표현하며 환영했다.

이 후보는 10일 오전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입당식에서 “두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내년 대선은 이 나라 운명이 결정되는 정말 중요한 선거다. 과거로 갈 것인가 미래로 갈 것인가 아니면 복수혈전의 장으로 갈 것인가, 희망의 땅으로 갈 것인가를 두고 정말 역사적 운명의 전쟁이 벌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개혁 진보 진영은 한몸으로 우리 단결해야 한다. 국민들에게 희망 드려야 한다. 대통합의 첫 관문이 열리는 것 같다. 이 두분 진심으로 환영하고 앞으로 큰 역할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두분은 정말 천군만마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 새로운 역사 여는 길에 진정 국민 위한 정부 만드는 일에 중심적 역할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은 제 고향이자 정치적 뿌리다. 그동안 합리적 진보 중도개혁 정신을 가지고 일관되게 지내왔다"며 "저 앞에 계신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이 제 정신 지도자다. 서생적 문제의식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지라는 김대중 대통령의 말씀을 제가 가장 정치하는 동안 맘 속에 늘 새기고 살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국민께 더 많은 사랑을 받도록 회복해서 합리적 진보 실용주의의 길에서 국민적 고단한 삶에 진정으로 도움되는 정당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170석 거대 의석이 국민께 오만과 특권에 안주하는 기득권 정당이 아니라 나의 일상을 살피는 꼭 필요한 정당, 상식 있고 품격 있는 정당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때로는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겠다. 다시 대선 승리할 수 있다면 여당 내 야당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채 전 의원은 “저는 20년 동안 경제 민주화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공정한 정치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일해왔다”며 “수많은 입법 정책으로 성과를 냈다. 재벌 일감 몰아주기 막는 규제 만들고 분식회계 막는 회계 개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 통과된 공정경제 3법도 제가 초석을 놨다고 자부한다. 공정 경제생태계 만들기 위해 계속 정치하려고 한다.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도와서 그 목표 이루려고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경제민주화에 하나도 관심 없는 국민의힘이 선거만을 위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모셨다"라며 "저는 말 아닌 시민운동으로 국회의원으로 말씀드린 대로 일관되게 실천하며 성과 내왔다. 이 자리를 빌려 김종인 위원장께 김종인 경제민주화와 채이배 경제민주화에 대한 공개 토론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채 전 의원은 “이번 정부 경제정책에 아쉬움이 많다. 공정경제 정책 잘해주리라 기대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라며 "이틀 전 이재명 중소기업 정책 발표하면서 공정하지 않은 경제구조에서는 창의와 혁신 성장도 없다고 하신 말씀이 딱 저의 내용이고 저의 생각”이라며 동조를 표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정치란 단순히 국민 표를 얻기 위해 지킬 수 없는 말을 하면 안된다. 실천을 해야 하고 말이 아닌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민의힘이 100조 지원 얘기 꺼냈다가 우리가 실질적 실현 방안을 논의하자고 했더니 바로 한발 뺐다. 내년에 당선되고 나면 하겠다. 반대로 얘기하면 당선 안 되면 안 하겠다. 지금은 안 하겠다. 그때 가서 하겠다. 결국 그때 가서 안 할 가능성 매우 높다. 가짜 경제민주화 아니겠냐. 말만 경제민주화 아니겠느냐 생각이 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