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민주당은 기득권 쇄신하고 속도감있게 일처리 할 것"
"자영업자 정책, 선지원 후보상이 핵심··중기부, 소상공인 맡는 제2차관 신설"
"이재명 정책, 유연성과 실용주의···말 바꾸기 아니다"
"문재인 정부 공은 계승하고 과는 확실하게 극복한다는 것은 자연법칙"

<폴리뉴스>는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진성준 의원과 제20대 대선 전망과 함께 '대장동 게이트', 그리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 폴리뉴스 최양구 PD)
▲ <폴리뉴스>는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진성준 의원과 제20대 대선 전망과 함께 '대장동 게이트', 그리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 폴리뉴스 최양구 PD)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학시절 민주화 운동에 참여해 4년 6개월의 징역형을 받으며 민주주의를 외쳤던 청년이었다. 2012년 19대 총선과 2020년 20대 총선에서 당선되었고, 빛나는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2018년 문재인 정부의 정무비서관을 역임했던 진성준 의원(재선)은 현재 이재명 후보 선대위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이재명 정부를 만들기 위해 뛰고있다. 을지로위원회는 정치권에서 '을(乙)'을 위한 대표적 정책기구다.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은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진성준 의원과 <제20대 대선 전망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정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폴리뉴스>는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진성준 의원과 제20대 대선 전망과 함께 '대장동 게이트', 그리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 폴리뉴스 최양구 PD)
▲ <폴리뉴스>는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진성준 의원과 제20대 대선 전망과 함께 '대장동 게이트', 그리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 폴리뉴스 최양구 PD)

◇ "이재명의 자영업자 정책, 先지원 後보상이 핵심···중기부, 제 2차관 신설"

진성준 의원은 선대위 을지로위원회의 핵심 과제와 공약 그리고 역할에 대해 "을지로가 중심이 되서 이재명 후보의 소상공인 정책 공약이 마련됐고, 오늘 7대 공약으로 발표됐다"면서 "절반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 나머지는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지원방안으로 나눠있다"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그동안의 을지로위원회 활동 과정에 대해 "자영업 소상공인 특수 고용직 노동자들의 어려운 얘기를 들었는데, 현장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 생각해서 법안 개정을 내놓았다"면서 "그동안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희생과 헌신 이런 것들이 밑바탕 되고 있는데, 이 보상이 가장 큰 당면 과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영업자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선지원 후보상 방식으로 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손실이 얼마되는지 계산하고 보상했는데, 그게 아니고 사후 정산을 하고 먼저 드리는 방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금융지원이 많았다. 장기저리 대출등을 지원했는데 이건 결국에 빚으로 남는 것이다"면서 "근데 자영업이나 소상공인 유지를 위한 한국형 PPT 제도를 도입한다는 획기적 공약을 발표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려 2년동안 이 코로나상황에서 희생해왔다. 더 버틸 여력이 없다. 재난지원금을 받은 10명 중 8명은 받은 돈이 임대료로 나갔다고 한다"며 "그래서 이분들의 생계를 위해서도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중장기적 대책에 대해서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를 시급하게 입법해서 대등하고 공정한 거래를 필요로 하고, 점점 디지털 경제가 활성화될텐데 골목상권이 디지털경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진 의원은 "온라인 플랫폼 경제가 커지고 있는데, 자영업 소상공인들이 수수료도 매출과 상관없이 플랫폼이 요구하는데로 지불해야하고, 광고료 등도 자영업자에 전가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중소벤처기업부가 있는데 소상공인 대책을 담당하고 있는것은 1개 과에 불과하다"면서 "그래서 제2차관을 신설해서 중기부의 중요한 정책분야로 끌어올릴려 한다"라고 계획을 설명했다.

진성준 의원의 지역구 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 진성준 의원의 지역구 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 "이재명의 민주당, 180석으로 기민하게 일처리 할 것"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전환했지만 현재 당이 기득권 정당에 머물르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진 의원은 "우리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받았던 비판은 2가지다"면서 '내로남불'과 입법처리가 더딘 점을 이유로 꼽았다.

진 의원은 "당신들도 똑같은 기득권층이다. 그래서 그 기득권층이 가진 위선적 행태를 똑같이 보이고 있다. 내로남불이다"면서 "그리고 국민들이 큰 기대를 갖고 180석을 몰아줬는데, 기민하게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쇄신도 이 2가지에 있다"며 "당의 기득권화 돼있는 질서를 쇄신하고,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속도감있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선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에 대해서 "아들 도박문제도 곧바로 사과하고, 치료한다라고 말했다. 예전이라면 엄호하기 바빴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진 의원은 "아들 도박 사건이 알려지게 된 계기가 열린 공감TV에 의하면 국민의힘에서 준비되고 있다는 것이다"면서 "근데 그런 말도 우리가 그것도 그렇게 해선 안된다면서 '기획설'을 제기하지 말라 했다. 엄호하려 하지말고, 잘못을 시인하고 책임을 지는 자세를 보이겠다 했는데, 그런 것이 민주당의 기득권적 행태와 쇄신의 계기가 될 것이라 본다"라고 설명했다.

선대위 개편안으로 중진의원을 '하방'시켰지만 의원들이 총력전을 잘 안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선대위 슬림화를 통해 선대위 직함을 상실해 못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 때문에 사람 만나기 쉽지 않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많이 모이지 못하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각 조직단위별로 교육을 하고, 당원들과 함께 의원들이 지역 지하철에 나가 인사를 드린다"면서 "또 '이제 만나러 갑니다' 캠페인을 통해 지역 직능 단체, 소모임을 만나러 가면서 간담회를 추진하고 소통하는 일을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꾸준히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원팀 기조에도 지지자들의 '명낙갈등'으로 권리당원 게시판을 폐쇄한 점에 대해서는 "익명성이 보장되다보니, 건강한 토론문회를 해치고 있는것 아닌가"면서 "실명으로 한다해서 탄압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당히 자기의 이름을 걸고 얘기하는 풍토가 당내에 있어야 한다고 본다"라며 옹호했다.

제21대 총선에서 강서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진성준 의원의 지역구 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 제21대 총선에서 강서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진성준 의원의 지역구 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 "이재명의 1호공약, 전환적 공정성장 '이재명노믹스'... 정책 유연성과 실용주의, 말 바꾸기 아니다"

이재명 후보가 유연성과 실용주의를 말하면서 정책과 말을 바꾸는 데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의 사회경제 정책에 총론을 들여다보면, 기본소득·기본주택·기본금융은 한 부분이다"면서 "이재명 후보가 1번 공약이라 하는 것은 큰 틀의 '이재명노믹스'라는 경제전략인데 '전환적 공정성장'이라 불린다. '성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대선의 스윙보터인 2030세대에 대해서는 "2030세대의 정치적 태도와 습성 이런것들을 조사를 해보면, 이념에 경도되지 않고 정책적 실용주의에 매우 민감한 세대다"면서 "젊은 세대들은 정치인의 정책공약을 제품사용설명서를 보듯이 꼼꼼이 따져본다. 그래서 얼마나 실현가능한 공약을 내놓는 것과 정책적 비교 우위를 보여줘야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외로 작은 공약에 반응하는 면이 많다. 문재인 정부가 음식물 쓰레기봉투가 10L, 20L 크게 돼있어서 여름에는 불편하다. 그래서 2L, 5L 짜리 봉투를 만들었는데 여기에 엄청나게 반응했다"면서 "저희는 이런데에 반응할 것이라 생각하고, 이런 정책적 비교 우위를 보이는데 승산이 있다고 본다"라고 분석했다.

윤석열 후보도 복지공약을 세게 나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추경은 여야가 합의하고 난 후 정부에 얘기 하는 건데, 이미 예산을 통과시킨 정부가 지금 추경을 할 일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말이 안 맞는다"면서 "그럼 말을 뒤집어 보면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지원 안하겠다는 말이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치적 차별화의 필요를 느끼고 있지 않다고 본다"면서 "오히려 이 후보의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을 못 따라가고 있지 않나. 그것을 일단 품는게 과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부건 공과 과가 있는데, 이건 차별화가 아니라 자연 법칙이다. 차기 정부를 담당하려는 이재명 정부는 공은 계승하고 과는 확실하게 극복하겠다는 것이다"면서 "그 과를 얘기할 때는 부동산 정책이 있으니, 이 지점에 있어 정책적 차별화를 할 수 있다"라고 했다.

이어 "또 코로나 방역도 기재부의 재정건정성 논리에 밀리지 않고 과감하게 지원하겠다는 것이다"면서 "그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다. 왕조 시대에도 그런 게 있을 것이다. 아버지가 한 잘못된 정책은 폐지하고 아들이 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내년 신년 여론조사와 설날 여론조사에 대한 대비책에 대해서는 "정치컨텐츠가 누구보다도 많은 후보다. 이 후보는 정책아이디어가 많아서 우리 국민들에게 다 전달할 수 있을가 이게 걱정이다"며서 "그래서 텀을 주고 공약도 발표하자, 많이 내지 말자는 말도 있다. 그만큼 아이디어가 많은데, 좀 정돈할 필요도 있겠다고 생각한다"라고 정리했다.

진 의원은 이 후보가 서울에서 밀리고, 호남도 60%의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는데 대해서는 "우선 이재명 후보에게 덮어 씌워진 누명의 진실이 잘 전달 안된 점과 경선의 후유증이 아직 다 치유되지 않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진성준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지지세가 과거처럼 확 오르지는 않는 것 같다. 이낙연 전 대표가 뒷짐진다는 말에 굉장히 불쾌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면서 "이낙연 후보의 성품상 뒤에서 지금도 돕고있다는 말에 동의한다. 곧 전면에 나설 것이다. 김정숙 여사가 호남에서 살면서 얼었던 마음을 녹여낸 것처럼, 김혜경 여사와 이재명 후보도 직접 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정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정활동. 사진=진성준 의원실 제공

진성준 의원은 1967년 4월 19일,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태어났고 전북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시절 민주화 운동에 참여해 4년 6개월의 징역형을 받았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해 당선되면서 제19대 국회의원이 됐다. 그리고 제18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의 대변인과 제6회 전국 동시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후보의 대변인으로 활동했으며, 문재인 당대표 시절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았다.

국회 상임위인 국방위원회에서의 활약이 대단해서 2013년에는 경실련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2013~14년에는 2년 연속으로 소속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2014년에는 국정감사 NGO 모니터단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될 정도였다. 

2015년에는 대한민국 상반기 의정 대상과 대한민국 인물 대상 의정활동 우수국회의원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는 등 수준 높고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호평을 받았다.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으로 임명됐고, 2018년 6월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강서구을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당선되며 재선 의원이 됐다. 당내 전략기획통으로 통하며 현재는 대선 선대위 '을지로위원장'으로 맹활약하고 있다. 

 

[다음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Q : 진성준 의원께서는 선대위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맡으셨습니다. 당 의원모임이었던 을지로위원회가 선대위로 들어갔습니다. 을지로위원회 핵심 과제 및 공약은 무엇인지요. 또 위원회는 선거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 것인지요.

공동상황실장으로 처음에 나는 배치됐다. 근데 선대위 슬림화하겠다해서 대수술하면서 그야말로 선거운동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총무 △전략 △정책 △홍보만 선대위에 꾸렸는데, '을지로위원회'는 별도로 고유한 기능이 있어 당조직을 선대위에 그대로 편재하자 했다. 

그동안의 을지로 활동 과정에서 자영업 소상공인,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의 어려운 이야기들을 들었는데, 현장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 생각해서 법안 개정을 내놓았다. 그동안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희생과 헌신 이런 것들이 밑바탕 되고 있는데, 이 보상이 가장 큰 당면 과제다.

을지로가 중심이 돼서 이재명 후보의 소상공인 정책 공약이 마련됐고, 오늘 7대 공약으로 발표됐다. 절반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 나머지는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지원방안으로 나눠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대책은 先지원 後보상 방식으로 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손실이 얼마되는지 계산하고 보상했는데, 그게 아니고 사후 정산을 하고 먼저드리는 방식이다. 그동안 금융지원이 많았다. 장기저리 대출등을 지원했는데 이건 결국에 빚으로 남는 것이다. 근데 자영업이나 소상공인 유지를 위한 한국형 PPT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획기적 공약을 발표했다. 

Q : 윤석열 후보도 복지공약에 세게 나가고 있다. 

추경을 편성해서 하는것은 대통령의 몫이다. 근데 여야가 합의로 추경이 필요하다 그러면 그게 50조 몇조가 되건 간에 정부가 여아의 합의를 존중할수 있을 것이다. 다만 지금은 여야가 합의하고 난 후 정부에 얘기 하는 건데, 이미 예산을 통과시킨 정부가 지금 추경을 할 일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말이 안 맞는다. 

그럼 여야가 합의해서 추경안을 정부에 건의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 본다. 다만 구체적 손실보상이 얼마나 소비될 것인지에 대해 정확히 계산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영업이 안된 업종이 많다. 숙박업 여행업은 제약이 없더라도 피해를 보는 업종이다. 정부의 행정명령은 받지 않았지만, 이분들에 대해서도 손실을 보상해줘야 한다. 이런 것들을 판단해서 꼭 필요한 재정을 도출해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 코로나 거리두기 강화로 소상공인들이 항의와 파업을 했다. 어떻게 생각하나.

지금 총궐기 하겠다고 하는 날이 22일로 예정돼있다. 그래서 그 사태가 오기전애 여야가 합의로 충분한 손실보상과 피해지원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무려 2년동안 이 코로나상황에서 희생해왔다. 더 버틸 여력이 없다. 재난지원금을 받은 10명 중 8명은 받은 돈이 임대료로 나갔다고 한다. 그래서 이분들의 생계를 위해서도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Q : 중장기적 대책은 무엇인가.

온라인 플랫폼경제가 커지고 있는데, 자영업 소상공인들이 대규모 플랫폼에 수수료도 매출과 상관없이 플랫폼이 요구하는 데로 지불해야하고, 광고료 등도 자영업자에 전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를 시급하게 입법해서 대등하고 공정한 거래를 필요로 하고, 그리고 점점 디지털 경제가 활성화될텐데 골목상권이 디지털경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지금 중소벤처기업부가 있는데 소상공인 대책을 담당하고 있는것은 1개 과에 불과하다. 그래서 제2차관을 신설해서 중기부의 중요한 정책분야로 끌어올릴려 한다. 이재명 후보도 성남시장 때부터 소상공인에 관심이 많아 우리 을지로 위원회 정책을 다 받아주셨다.

Q :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전환을 선언하면서 ‘쇄신 선대위’ 구성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적으로는 새로운 선대위 구성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다. 현재 당이 기득권 정당에 머물르고 있다는 표현이 있다. 현재 새롭게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우리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받았던 비판은 2가지다. 당신들도 똑같은 기득권층이다. 그래사 그 기득권층이 가진 위선적 행태를 똑같이 보이고 있다. 내로남불이다. 그리고 국민들이 큰 기대를 갖고 180석을 몰아줬는데, 기민하게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의 쇄신도 이 2가지에 있다. 당의 기득권화 돼있는 질서를 쇄신하고,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속도감있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 

이 위선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는 지금 이재명 후보가 잘 보여주고 있다. 아들 도박문제도 곧바로 사과하고, 치료한다고 말했다. 예전이라면 엄호하기 바빴을 것이다. 아들 도박 사건이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된 열린 공감TV에 의하면 국민의힘에서 준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근데 그런 말도 우리가 그것도 그렇게 해선 안된다면서 '기획설'을 제기하지 말라 했다. 엄호하려 하지말고, 잘못을 시인하고 책임을 지는 자세를 보이겠다 했는데, 그런 것이 민주당의 기득권적 행태와 쇄신의 계기가 될 것이라 본다. 정당 혁신위원회가 그래서 만들어졌는데, 여기서 제도적 받침이 이뤄질 것이다.

Q : 소위 선대위 '하방'으로 불리는데, 지역으로 내려간 의원들이 총력전을 안하는 것 같다는 비판도 있다.

선대위 슬림화를 통해 선대위 직함을 상실해 못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 때문에 사람 만나기가 쉽지 않다. 우리 당원들이 온라인 운동을 하고 있고, 발버둥을 치고 있다. 많이 모이지 못하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각 조직단위별로 교육을 하고, 당원들과 함께 의원들이 지역 지하철에 나가 인사를 드린다드든지, '이제 만나러 갑니다' 캠페인을 통해 지역 직능 단체, 소모임을 만나러 가면서 간담회를 추진하고 소통하는 일을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꾸준히 하고 있다.

Q : 권리당원 게시판을 막았다는데...

우리 당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공간으로 있는 건데, 아직도 경선결과에 승복하지 못하는 일부 당원들이 인신비방과 후보교체까지 말하고 있어서 당의 단합을 실현하는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지금 지도부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아도 모든 당원들은 대통령 선거에 후보를 중심으로 단합해야하는데 당내에서 그런 이견들이 통합을 저해해서 그런 것으로 안다. 익명성이 보장되다보니, 건강한 토론문회를 해치고 있는것 아닌가. 실명으로 한다해서 탄압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당히 자기의 이름을 걸고 얘기하는 풍토가 당내에 있어야 한다고 본다.

Q : 이재명 후보가 최근 말하는 유연성과 실용주의가 지지자들에 실망한 부분도 있다. 지지자들은 뭔가 가야할 길에 뚝심있게 가는 것을 원하는데, 이런 부분에 비판이 있다.

이재명 후보의 사회경제 정책에 총론을 들여다보면, 기본소득 기본 주택 기본금융은 한 부분이다. 이재명 후보가 '1호 공약'이라 하는 것은 큰 틀의 '이재명노믹스'라는 경제전략인데 '전환적 공정성장'이라 불린다. 성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기회의 총량이 중요하다. 그래서 청년들은 기회가 너무 없는데, 그렇다보니 여성의 기회를 조금 늘려주면 역차별이라 한다. 그래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기회총량을 만들고 공정한 경쟁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 불공정을 완화하기위해 기본소득을 처방하는 것이고, 전체 전환적 공정성장의 일부분이다. 

Q : 지금 여론조사가 박빙이다. 스윙보터인 2030세대의 전략은 어떻게 생각하나.

우리 젊은층에 고민도 많고 방안도 잘 안 떠오르는 것은 맞다. 2030세대의 정치적 태도와 습성 이런것들을 조사를 해보면, 이념에 경도되지 않고 정책적 실용주의에 매우 민감한 세대다. 젊은 세대들은 정치인의 정책공약을 제품사용설명서를 보듯이 꼼꼼이 따져본다. 그래서 얼마나 실현가능한 공약을 내놓는 것과 정책적 비교 우위를 보여줘야한다. 의외로 작은 공약에 반응하는 면이 많다. 문재인 정부가 음식물 쓰레기봉투가 10L, 20L로 크게 돼있어서, 여름에는 불편하다. 그래서 2L, 5L짜리를 내놓았는데 여기에 엄청나게 반응했다. 저희는 이런 데에 반응할 것이라 생각하고, 이런 정책적 비교 우위를 보이는데 승산이 있다고 본다. 중도층도 이념에 경도되지 않고, 아주 실용주의적 접근을 보이는 분들이다. 민주당의 내로남불을 고쳐가고, 겸손하게 임하도록 하고, 정책적 오류에 대해 극복하겠다는 오류를 보이고, 그럼 우리 중도층들도 그런 실용적 접근을 해줄 것이라 본다.

Q :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에 대해 말해달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치적 차별화의 필요를 느끼고 있지 않다고 본다. 오히려 이 후보의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을 못 따라가고 있지 않나. 그것을 일단 품는게 과제다. 그래도 어느 정부건 공과 과가 있는데, 이건 차별화가 아니라 자연 법칙이다. 차기 정부를 담당하려는 이재명 정부는 공은 계승하고 과는 확실하게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 과를 얘기할 때는 부동산 정책이 있으니, 이 지점에 있어 정책적 차별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코로나 방역도 기재부의 재정건정성 논린에 밀리지 않고 과감하게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그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다. 왕조 시대에도 그런 게 있을 것이다. 아버지가 한 잘못된 정책은 폐지하고 아들이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Q : 내년 신년 여론조사와 설날 여론조사가 중요하다. 이에 대한 대비책은

정치컨텐츠가 누구보다도 많은 후보다. 이 후보는 정책아이디어가 많아서 우리 국민들에게 다 전달할 수 있을가 이게 걱정이다. 그래서 텀을 주고 공약도 발표하자, 많이 내지 말자는 말도 있다. 그만큼 아이디어가 많은데, 좀 정돈할 필요도 있겠다라고 생각한다.

Q : 서울에서 밀리고, 호남도 60%선이다. 이낙연 전 대표가 결합을 통해서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우선 이재명 후보에게 덮어 씌워진 누명의 진실이 잘 전달 안된 점과 경선의 후유증이 아직 다 치유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지지세가 과거처럼 확 오르지는 않는 것 같다. 경선의 후유증을 완전히 극복하는 것이 남아 있는데,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낙연 전 대표가 뒷짐 진다는 말에 굉장히 불쾌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이낙연 후보의 성품상 뒤에서 지금도 돕고있다는 말에 동의한다. 곧 전면에 나설 것이다. 김정숙 여사가 호남에서 살면서 얼었던 마음을 녹여낸 것처럼, 김혜경 여사와 이재명 후보도 직접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