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안철수·심상정 출연 '삼프로TV' 900만뷰
민주당 "TV 토론은 국민 알 권리 보장"…윤석열 압박
누리꾼 "이런 콘텐츠 더 많아졌으면"…정책 토론 요구

<사진=유튜브 '삼프로TV' 캡처>
▲ <사진=유튜브 '삼프로TV' 캡처>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증권·경제 전문 유튜브 방송 '삼프로TV'가 연일 화제다. 3일 현재 대선주자 총 4편의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900만뷰를 넘어섰다. 해당 방송은 네거티브가 난무하는 대선판에서 각 정당 후보의 심도 있는 견해와 식견, 정책을 들여다볼 수 있단 평가를 받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편은 전날 500만회를 넘어서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댓글은 5만8700건 이상이 달렸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편은 현재 조회수 280만회 이상을 기록하고, 댓글은 가장 많은 6만2700건 이상을 기록 중이다. 현재 윤 후보 측의 거부로 공개 정책 TV토론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두 후보 편의 영상은 양측의 경제 정책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창구가 됐다.

이 같은 인기와 관련, 민주당은 "호응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머리숙여 감사드린다"고 했다. 전날 송평수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영상을 보신 모든 국민께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실 것으로 여기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이재명 후보의 철학과 정책을 꼼꼼하게 검증하셨을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와 선대위는 국민의 기대에 응답하기 위해 유능하고 실사구시적인 자세로 민생 정책과 공약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의혹을 이유로 TV토론을 거부하는 윤석열 후보를 압박하기도 했다. 송 대변인은 "아울러 대선후보들의 철학과 공약을 상호 비교하고 검증하는 TV토론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 TV토론은 후보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권리가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책임이자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대선 주자 TV토론 진행 여부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달 26일 해당 방송에 출연해 한 진행자로부터 "이재명 후보와 경제 정책에 대해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을 하실 수 있는 그런 시간을 한번 주시라"는 이야기를 듣자 "실제 해보니까 자기의 생각을 얘기하고 그거를 우리 시청자들이나 전문가들이 보고 스스로 판단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 그런 기회가 많아야 되지, 이게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은 싸움밖에 안 나온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유지했다.

이에 이 후보는 같은 달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주권자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치인은 들어야 할 의무가 있고, 정치인은 주권자에게 자신의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동의를 얻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낱 말싸움으로 치부하며 토론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자칫, 민주주의를 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이해되기 쉽다"며 윤 후보의 의견을 반박했다.

<사진=유튜브 '삼프로TV' 캡처>
▲ <사진=유튜브 '삼프로TV' 캡처>

전날 공개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편은 공개 하루 만에 82만뷰에 육박, 댓글은 1만9200건 이상 달렸다. 안 후보는 최근 지지율이 뚜렷한 상승세를 그리며 대선판을 흔들 게임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 편은 28만뷰로 댓글은 2936건이 달렸다.

한편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이렇게라도 후보의 수준의 깊이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돼 프로그램에 감사하다",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참고가 됐다", "나라를 구한 삼프로"라고 해당 방송을 높이 평가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경제 관련 정책을 이렇게 디테일하게 들어보는 게 삼프로가 처음인 것 같다", "일회성 아니라 이런 콘텐츠들이 앞으로도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런 정책 토론을 통한 후보 검증이 네거티브 토론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들에게 아주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라며 후보들간 더 많은 정책 토론을 요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