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유동규 전 본부장 압수수색 당시 통화한 인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작년 10월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작년 10월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대장동 게이트'를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전 성남시 정책실장)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을 비공개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13일 정 부실장을 비공개로 불러 새벽까지 조사했다. 조사는 정 부실장이 심야 조사에 동의해 14일 새벽까지 계속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진상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각각 성남시청 정책실장, 경기도청 정책실장을 역임한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 인사다.

또 정진상 부실장은 성남시 정책실장 재직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최소 9개 공문에 결재한 인물이자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압박 의혹으로 고발됐다. 

특히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기 전 마지막까지 여러 차례 통화한 당사자로도 알려졌다.

2015년 2월6일 황무성 전 사장에게 사퇴를 압박할 당시 녹취록에 따르면 유한기 전 본부장이 '시장님'과 '정 실장' 등을 여러차례 언급했는데 이들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정진상 부실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지난해 12월부터 정진상 부실장 소환 일정을 조율해왔다. 지난달 소환 조사와 관련한 보도에 대해 정 부실장은 "검찰 출석과 관련한 의견서를 보냈으며 출석 일자는 조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8일 소환된다는 기사가 나오자 "언론의 추측성 기사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며 "개인 사정과 선거일정 관계로 일정 조율 중"이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정진상 부실장의 황무성 전 사장에 대한 사퇴압박 의혹 사건 공소시효는 2월 6일까지다.

정 부실장 등 고발 단체는 14일 서울중앙지검에 "공소시효 만료가 임박했음에도 검찰이 이 후보와 정 부실장의 소환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재정신청서를 제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