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조 8125억원의 경제피해, 13만 2997명의 고용감소
'정부 대책마련 없을 경우 소송 등 강력 조치키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7일 국회에서 정부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지역 대응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경제적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에 대한 보상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기자회견 중인 이철우도지사와 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들)
▲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7일 국회에서 정부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지역 대응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경제적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에 대한 보상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기자회견 중인 이철우도지사와 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7일 국회에서 정부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지역 대응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경제적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에 대한 보상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주시, 울진군, 영덕군 단체장과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 한 가운데 "원전지역인 경주시, 울진군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구감소, 지역상권 붕괴 등 지역침체가 가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천지원전 1․2호기가 백지화된 영덕군은 원전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으로 지난 10년간 토지사용이 제한되는 등 막대한 손해가 발생했다"며 "정부가 나서서 대책 마련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철우 도지사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게 지역의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고 있다.
▲ 이철우 도지사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게 지역의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고 있다.

이 지사는 ▲신한울3․4호기의 조속한 건설재개와 수명만료 예정인 원전의 수명연장 운영 ▲지방경제 및 재정 피해 보상대책 마련 ▲원전피해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또 원전 조기폐쇄와 계획된 원전건설의 중단 및 백지화가 될 경우 28조 8125억원의 경제피해와 13만 2997명의 고용감소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며 '경상북도 피해 대책 마련 촉구 공동건의문'을 정진석 국회부의장 및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김기현 원내대표 등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탈원전 정책으로 지역은 주민갈등, 경제 침체, 지역 소멸에 대한 불안 등 절박한 생존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피해규모가 나온 만큼 이를 토대로 지역에 정부의 적절한 보상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행하지 않을시 소송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