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7일·국민의힘 31일 제시
각종 의혹·공약·현안 놓고 치열한 토론 배틀 전망
국민의당·정의당·새물결 "불공정…국민 알 권리 침해"
여론조사 결과 국민 절반 이상 "TV토론, 후보 선택에 영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첫 양자 TV토론에 18일 합의했다. 다만 토론 일정을 두고 민주당은 27일을, 국민의힘은 31일을 주장하며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민심이 움직이는 설 연휴 전 양자 TV토론이 확정됨에 따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본인과 가족과 관련된 각종 의혹, 정책 공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치열한 ‘토론 배틀’을 벌일 전망이다. 이 가운데 국민의당, 정의당, 새로운물결 등 이른바 '제3지대'는 "거대 기득권 양당의 폭거"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대장동부터 김건희까지…각종 공약·현안 관련 토론 이뤄질 듯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이날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두 후보가 지상파 방송 3사 주관으로 밤 10시부터 120분간 양자 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지난주 목요일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제안한 방송 3사 TV토론 개최 요청에 오늘 공문으로 정식 답변을 받았다. 양자 토론은 양 후보 간 누가 민생 대안, 미래 비전 및 실천 능력을 갖췄는지 검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민주당이 발표한 토론 일정인 27일과 방송 시간을 두고 국민의힘은 문제를 제기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대표는 “(윤 후보께서) 국민들이 가장 좋은 시간대에 많이 시청하셔서 국가지도자로서 누가 더 적합한지 판단할 기회를 효과적으로 주면 좋겠다는 말이 있었다”며 “31일 전 세대가 모이고 가장 황금 시간대를 할애해서 토론회를 보여주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시간대로는 저녁 6~10시 사이를 제시했다. 양자 토론의 방식이나 주제 등에 대해서는 “국정 전반에 대한 모든 현안을 토론한다”고 말했다.

TV토론에서 민주당은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이력 의혹과 연이은 무속인 연루 의혹 등을,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놓고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대선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젠더갈등, '스윙보터'로 여겨지는 2030세대 민심 등 주요 쟁점을 놓고 양당 후보 간 치열한 '토론 배틀'이 예상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4일 서울 강서구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4일 서울 강서구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3지대 "양자 TV토론은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 강력 반발

그러나 제3지대 후보들과 정당은 양자 TV토론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거대 양당의 기득권 논리로 국민의 알 권리를 강탈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양자 토론 합의는) 700만에 달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정치적 거래"라며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양자토론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법원에 TV토론을 중계하는 방송사를 대상으로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도 양자 TV토론에 대해 “저희도 취할 수 있는 법적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전남 함평의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 자택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건 공정하지 않은 토론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도 즉각 입장을 내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거대 양당 후보만 토론하겠다는 것은 키가 작다고 시험장에서 내쫓는 격으로 다양성을 부정하는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소수당을 토론에서 배제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수많은 약자와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배제하겠다는 것이며 국민의 알 권리 침해”라며 “두 후보 모두 공정을 말해놓고 사실상 선거운동 담합인 양자토론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국민 기만이자 두 후보의 오만”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선 토론을 어떻게든 성사시켜야 한다는 당위와 어려운 고민들은 이해하지만 사상 초유의 토론 담합 사태임에도 불구하고 양자 간 TV토론을 수용한 지상파 방송 3사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정의당은 기만적이고 불공정한 양자토론을막기 위해 법적 대응을 비롯한 전당적 집중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 측 이연기 공보특보도 이날 논평을 내고 "두 후보가 양자토론을 한다는데, 그 근거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과점 업체 간 불공정 담합과 다르지 않다"며 "양자토론이 아니라 사실상 '양자택일 강요' 이벤트"라고 비판했다.

이 특보는 "방송3사의 '유순한 협력'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또, 현수막 하나 내거는 것까지 눈에 불을 켜고 간섭하는 중앙선관위의 입장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또 "최근 두 후보의 소위 '실용' 정책들은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근접했고, 정치 이외의 인간적 약점 또한 유사하다"며 "토론은 지극히 수비적으로 지루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특보는 "이번 대선은 양당의 기득권 담합 정치를 더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국민의 뜻을 재확인하는 행사가 되어야 한다"며 "이 어이없는 낭비적 이벤트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국민 60.8% 대선 TV토론, 후보 선택에 영향 미칠 것 

한편 국민 중 절반 이상은 대선후보 TV토론이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14~15일 이틀간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6명 정도는 대선후보 TV토론이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TV토론이 후보 선택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응답자 중 60.8%가 ‘영향을 미칠 것’(매우 영향 34.8%+다소 영향 26.0%)으로 전망했고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응답은 35.4%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