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은 1월 3주차(18~20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박빙의 격차로 접전을 벌였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지지율은 10%대 후반을 유지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누가 다음번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더니 이 후보 34%, 윤 후보 33%, 안 후보 17%, 심상정 정의당 후보 3%, 그 외 인물 2%로 나타났고, 유권자 중 12%는 의견을 유보했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이 후보는 3%포인트 하락, 윤 후보는 2%포인트 상승해 접전 양상을 보였다. 안 후보와 심 후보 지지율은 지난주와 동률이다.
연령별로 보면 40·50대에서는 이 후보, 60대 이상에서는 윤 후보 지지율이 40%를 웃돈다. 20·30대에서는 이재명·윤석열·안철수 각축 양상이다. 심 후보는 남성보다 여성, 상대적으로 저연령에서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았다. 정치 고관심층에서는 지난달까지 줄곧 윤 후보가 이 후보에 앞섰으나 1월 1주차에서 반전했고, 이번 조사에서도 이재명 41%, 윤석열 38%다.
대선후보 지지를 밝힌 층(885명)에게 호오(好惡) 관점에서의 선택 이유, 즉 그 후보가 좋아서인지 아니면 다른 후보가 싫어서인지 물었다. 그 결과 '그 후보가 좋아서', '다른 후보가 싫어서'라는 응답이 각각 48%, 46%로 양분됐다. 7%는 의견을 유보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 이상에서는 '특정 후보가 좋아서' 지지한다는 사람이 50%를 웃돌고, 20·30대의 약 60%는 '다른 후보가 싫어서'라고 답했다. 지지 후보별로 보면 이 후보 지지자는 '그 후보가 좋아서'(60%), 안 후보 지지자는 '다른 후보가 싫어서'(64%) 쪽으로 기울어 대조를 이뤘고, 윤 후보 지지자는 팽팽하게 갈렸다.
'그 후보가 좋아서' 선택한 경우는 동기가 내재적이고 적극적인 지지라고 볼 수 있다. 반면 '다른 후보가 싫어서' 선택한 경우는 그 동기가 외재적이므로, 상대적으로 지지 강도가 덜하고 가변적일 수 있다.
참고로, 주요 대선 후보 확정 한 달 경과 시점인 2021년 12월 초 후보별 지지 이유를 물은 바 있다(자유응답). 당시 이 후보는 '추진력/실행력', 윤 후보는 '정권 교체', 심 후보와 안 후보는 '다른 사람보다 나아서'라는 언급이 가장 많았다.
文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41% 부정평가 53%, ‘국민의힘34% vs 민주당 33%'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41%가 긍정 평가했고 53%는 부정 평가했으며 그 외는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3%, 모름/응답거절 3%).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1%포인트 하락, 부정률은 변함없었다.
정당지지도에서는 국민의힘 34%, 더불어민주당 33%,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이 19%다. 국민의당 6%, 정의당 4%, 열린민주당 3%, 그 외 정당/단체의 합이 1%다. 양대 정당을 비롯해 전반적 지지 구도는 지난주와 동일하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에서는 국민의힘, 40대에서는 민주당 지지도가 50%에 육박한다. 무당층은 저연령일수록, 남성보다 여성에 더 많았다. 정치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73%가 국민의힘, 진보층의 61%가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도층에서는 민주당 34%, 국민의힘 29%,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이 21%다.
이번 조사는 지난 18~20일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10%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3.6%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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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