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리서치>가 지난 22~24일 실시한 야권후보 단일화를 상정한 가상대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앞섰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 후보와 접전양상을 나타냈다고 26일 <아주경제신문>이 전했다.
아주경제신문 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먼저 야권 단일후보 지지도는 윤 후보가 37.6%, 안 후보는 30.7%로 윤 후보가 안 후보에 6.9%p 오차범위 밖의 격차로 앞섰다. 응답자 중 31.6%(지지 후보 없다 27.0%, 잘 모름/무응답 4.6%)였다. 한 달 전(12월 25~27일) 조사와 비교하면 윤 후보(35.0%)는 2.6%p 상승했고, 안 후보(21.4%)는 9.3%p 상승했다.
연령대별로 18~20대는 41.2%가 야권 단일후보로 윤 후보를 선택했고 30대의 42.1%도 윤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응답했다. 40대 응답자의 31.8%는 안 후보를 지지했고 윤 후보는 25.3%였다. 50대에서는 33.4%가 안 후보를 지지했고 32.6%는 윤 후보를 지지해 팽팽했다. 60대 이상에서는 윤 후보(44.4%)가 안 후보(31.4%)보다 지지율이 높았다.
윤석열 후보가 야권단일후보로 나선 양자 가상대결에서 윤 후보 45.2%, 이 후보 38.7%로 운 후보가 6.5%p 오차범위 밖의 격차로 앞섰다.
연령대별로 보면 18~20대(이재명 30.1% 대 윤석열 48.8%)와 30대(32.4% 대 50.2%)에서는 윤 후보가 앞섰고 40대(51.6% 대 34.2%)에서는 이 후보가 우세했고 50대(44.5% 대 40.5%)에서는 두 후보가 경합했고 60대 이상(35.1% 대 50.7%)에서는 윤 후보가 앞섰다.
권역별로 이 후보는 호남권(이재명 63.5% 대 윤석열 21.7%)에서 앞섰고 윤 후보는 대구/경북(20.4% 대 68.3%), 부산/울산/경남(27.0% 대 56.0%), 충청권(36.8% 대 48.4%) 등에서 우위를 나타냈다. 서울(40.5% 대 42.2%)과 경기/인천(42.6% 대 41.5%)은 두 후보가 경합했다.
안철수 후보가 야권단일후보로 나섰을 경우 이 후보 37.6%, 안 후보 37.2%로 두 후보가 박빙의 격차로 접전양상을 나타냈다.
연령대별로 보면 18~20대(이재명 28.3% 대 안철수 44.5%)에서만 안 후보가 앞섰고 30대(32.3% 대 36.3%)와 60대 이상(33.6% 대 38.1%)에서는 이 후보와 안 후보가 경합했다. 윤 후보의 경우 30대와 60대 이상에서 이 후보에 우위를 보였으나 안 후보는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40대(50.4% 대 30.8%), 50대(43.6% 대 36.2%)에서는 이 후보가 앞섰다.
권역별로 보면 이 후보는 호남권(이재명 60.4% 대 안철수 24.1%)에서 앞섰고 안 후보는 대구/경북(19.9% 대 44.8%), 부산/울산/경남(24.1% 대 42.3%), 충청권(36.4% 대 45.0%) 등에서 우위를 나타냈다. 서울(39.1% 대 37.6%)은 두 후보가 경합했으나 경기/인천(41.1% 대 34.7%)에서는 이 후보가 다소 앞섰다.
지지정당별로 보면 ‘이재명-윤석열’ 양자대결에서의 국민의힘 지지층의 윤 후보 지지는 90.5%였지만 ‘이재명-안철수’ 양자대결에서의 안 후보 지지는 50.8%로 떨어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22~24일 전국 거주 18세 이상 남녀 1,06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방식(유선 전화면접 16.6% 무선 ARS 83.4%, 무작위 RDD 추출)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5.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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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