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대장동’ 수사 중…공당으로서 ‘책임정치’ 실현”
윤석열 “국민 실망시킨 데 대한 도리…공관위 결정 존중”
이준석 “대선 앞두고 엄중하게 임해달라”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
홍준표 “(3곳 무공천한) 민주당 방식이 옳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28일 페이스북에 “당의 (무공천이란) 어려운 결정을 환영한다. 당의 도움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돌아오라는 당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고 글을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 김재원 최고위원은 28일 페이스북에 “당의 (무공천이란) 어려운 결정을 환영한다. 당의 도움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돌아오라는 당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고 글을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곽상도 전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중·남구에 보궐선거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하자, 김재원 최고위원이 반발하며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의사를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28일 페이스북에 “당의 어려운 결정을 환영한다. 당의 도움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돌아오라는 당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고 올렸다. 이어 “저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당에 복귀하겠다”며 “무소속 출마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은 모두 감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권영세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 중·남구 무공천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설계한 건국 이래 최대 부동산 부정부패 사건인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구 중·남구 보궐선거는 직전 지역구 국회의원이 게이트 관련 범죄 혐의를 받아서 수사 중이라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대구 중·남구의 ‘직전 지역구 국회의원’인 곽상도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비리’ 관련, 화천대유-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준 뒤 그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취업시켜, 이후 퇴직금 50억을 받은 혐의로 의원직을 사퇴했다.

권 위원장은 “공당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책임 정치’ 실현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불공정과 내로남불이 점철된 문재인 대통령과는 다른 새 정치를 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로 받아들여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면서 “지금 당원이신 분들은 이 취지를 받아들여주시고 우리 대선 선거운동에 매진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당 결정 존중' - 이준석 '절대적 존중...김재원, 엄중하게 임해달라' - 홍준표 '무공천이 옳다'

윤석열 대선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 개인적 생각으로 (민주당과 달리) 우리 당에는 그런 당헌·당규는 없지만 국회의원이나 지자체장 선거에 있어서 국민을 실망시킬 만한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당이 판단할 때는 공천을 하지 않는 것도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닌가”라면서 “물론 반론이 있지만 공관위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 판단을 절대적 존중한다. 권영세 공관위원장과 저와 후보측 간 정무적인 소통이 있었다”면서 “대선을 앞두고 당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다들 엄중하게 임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최고위원은 저와 호흡을 맞춰 반 년 이상 활동해온 최고위원으로서, 당의 공천 방침이 급작스럽게 바뀌게 돼 당 대표로서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긴 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페이스북에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이라는 한자 성어와 함께 "당의 대표로서 김 최고위원에게 대선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불출마를 우회적으로 요청했다.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첫 해전인 옥포해전을 앞두고 장병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지는 '가볍게 움직이지 말고 신중하게 태산같이 무겁게 행동하라'는 뜻이다. 

홍준표 의원은 자신의 2030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대구 무공천 관련 질문에 “민주당이 한 방식이 옳지요”라고 답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을 3곳에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9일 윤 후보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대구 중‧남구 재보선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추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과의 갈등상황을 무마하기 위해서라도 이곳에 다른 인물을 공천하기보다 무공천으로 두는 편이 나을 것이란 고려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