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배우자, 경기도 공무원에 사적 심부름 의혹
배씨 '개인적으로 잘 보이기 위한 부당한 지시, 사과'... 김씨 '제 불찰, 사과
민주당 “허위사실 유포로 선거개입 시도”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후원금’ 의혹 재부상
국민의힘 "권력 중독의 이 후보와 의전 중독의 김씨"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황제의전' 논란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부인하던 배씨와 김혜경씨가 2일 나란히 '사과'했다. 사진은 12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인 김혜경 씨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황제의전' 논란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부인하던 배씨와 김혜경씨가 2일 나란히 '사과'했다. 사진은 12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인 김혜경 씨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이 후보의 경기지사 재직 시절, 경기도 소속 공무원들에게 사적 심부름을 시켰다는 '황제의전'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더해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당시 ‘성남FC’ 구단주를 맡으며 기업들에게 인허가 편의를 봐준 대가로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재점화되면서 국민의힘이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지난 27일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로 재임하는 동안 아내 김씨가 5급 사무관을 수행비서로 채용했다”며 이 후보와 김혜경씨, 수행비서로 지목된 배모씨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다음날 SBS는 지난해 초부터 경기도청 비서실에서 근무하다 퇴직했다는 공무원 A씨의 제보를 받아, A씨가 당시 경기도 총무과 소속이던 김혜경씨 수행비서 배모씨의 지시로, 김씨(김혜경)와 관련된 심부름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씨가 꺼낸 텔레그램 대화 속에는 배씨가 "사모님 약을 알아봐 달라"고 하자 A씨가 "도청 의무실에서 다른 비서 이름으로 처방전을 받았다"고 답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 A씨가 공개한 처방전 사진에는 경기도청의 부속 의원이 비서에게 28일치의 약을 처방한 내용 등이 포함돼있었다. A씨는 비서들이 이런 방식으로 약을 산 뒤 김씨가 있는 성남 자택으로 직접 전달했다고 했다.

A씨는 이어 김씨가 자주 찾는 식당에서 음식을 받아 자택에 가져가는 과정을 배씨에게 일일이 확인받았다고도 했다. 배씨가 "백김치랑 넣어줬는지 확인"이라는 메시지를 보내자 A씨가 "확인했다"고 답하는 내용 등이 사진에 포함됐다. 텔레그램 대화에는 A씨가 냉장고와 옷장 사진 등을 찍어 배씨에게 보내면서 "사과를 여유 있게 넣어두고 속옷 양말 밑장빼기로 채워두고 양복 셔츠도 채워뒀다"고 보낸 메시지도 있었다.

의전 지시한  배씨 "허위사실 유포 좌시않겠다" - 민주당 "사실무근"

이에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29일 언론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배씨의 입장을 전달했다. 배씨는 "(저는) 경기도에 대외협력 담당으로 채용됐고 수행비서로 채용된 바 없다"며 "공무수행 중 후보 가족을 위한 사적 용무를 처리한 적이 없다"고 의전 지시를 전면 부인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 유포로 선거에 개입하려는 시도가 다분하다"며 "좌시하지 않겠다. 수사 과정에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질 것"이라고 강력 항의했다.

그러나 30일, 배씨가 A씨에게 사과 문자메시지를 보냈던 사실을 SBS가 후속보도했다.

SBS 보도에 따르면, 배씨는 28일 SBS 보도 직전 A씨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A씨는 받지 않았고, A씨는 다음날 배씨에게 전화를 걸었다. 배씨는 A씨에게 만나서 이야기하자고 제안했다.

A씨가 만남을 거부하자 배씨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A씨에게 "저 때문에 힘들게 해서 너무 죄송하다. 제가 다 잘못한 일이고 어떻게든 사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절 수행비서인 백아무개씨도 A씨에게 문자를 보내 통화를 요청했다.

한편 민주당 선대위 TV토론 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2일 MBC라디오에 출연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황제의전 의혹을 부인했다. 박 의원은 그 근거로 "5급 공무원 배모씨가 '사실과 다르다'고 입장을 밝혔고 이와 관련해 여러가지 법적 조치도 하겠다고 밝힌 상태"라며 "선대위 차원에서는 문제제기를 했던 퇴직 공무원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혜경 '의전중독'....과잉 충성 아니라 명백한 불법행위”

국민의힘 최지현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30일 논평에서 “김씨는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7급 공무원을 대동해 국회의원급 의전을 받았고, 이 후보가 경기지사가 되자 5급 공무원까지 동원해 국무총리급 의전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11년간 김씨에게 투입된 공적 비용은 십수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모두 성남시민과 경기도민 혈세 아닌가”라면서 “김씨가 이번 대선에서는 ‘배우자실’이라는 초유의 조직까지 만들어 현역 국회의원을 비서실장으로 부리고 있으니 대통령의 의전이 무색할 정도”라며 “권력 중독의 이 후보와 의전 중독의 김씨”라고 했다.

원일희 선대본부 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나 김혜경씨가 지시한 적이 없고 공무원이 과잉 충성했다는 식의 해명은 꼬리자르기 궤변 그 자체”라며 “이재명 후보나 김혜경씨 모르게 공무원이 어떻게 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반문했다.

이어 “김혜경씨가 개인비서처럼 쓴 5급 공무원 배 모 사무관 아래 7급 공무원은 ‘부사수’처럼 동원돼 온갖 시중을 드는데 동원됐다. 병원 방문 시 비 맞는 위치에 차를 댔다고 배 씨가 7급 공무원을 질타한 녹취를 들어보면, 김혜경씨에 대한 의전은 단순 과잉 충성이 아니라 명백한 불법행위라는 증거임이 분명하다”라고 강조했다.

원 대변인은 “김혜경씨의 공무원 사적 유용은 ‘공무원에게 사적 노무를 요구하면 안 된다’는 공무원 행동강령 13조2항 등을 위반한 행위이다. 특히, 경기도는 2021년 1월 1일 공무원 행동강령 운영세칙까지 마련했다. 직무권한을 넘는 부당행위를 감시할 ‘행동강령 책임관’까지 뒀다고 이재명 당시 도지사가 발표한 적도 있다.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대리처방은 명백한 의료법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장의 부인이 공무원에게 사적으로 일을 시키는 건 불법이고 국고 낭비 행위로 행정안전부가 금지하고 있다. 5급 사무관을 수행비서로 두는 건 국무총리급 의전인데 선출직도 아닌 아무런 권한도 없는 김혜경씨가 어떤 권한으로 국무총리급 의전을 누렸다는 것인지 이재명 후보는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1일에도 공세를 이어갔다. 최지현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약 대리처방, 음식배달, 아들 퇴원 수속 등 공무원들을 종 부리듯 한 것에 대해 이 후보 부부와 민주당의 침묵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 후보 배우자의 '황제 의전'에 대해 언제까지 침묵할 것인가"라고 날선 비판을 했다. 이어 "김시와 아들이 병원 한번 다녀오는데 주차장소 물색, 코로나 문진표 대리 작성, 퇴원 수속 등에 바비 뒤어다녔을 경기도 공무원을 생각하니 화가 치밀 지경"이라고 맹비난했다. 

전면 부인하던 '의전지시' 배씨, 침묵하던 김혜경씨, 2일 나란히 뒤늦은 '사과'

비판이 거세지자 의전 사실을 전면 부인하며 허위사실 유포라며 거세게 반발했던 '의전 지시' 당사자 배씨와 침묵으로 일관했던 김혜경씨는 2일 저녁 나란히 사과했다.

그러나 배씨는 의전 지시 사실은 인정했지만 김혜경씨의 지시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고, 김씨도 개인적 친분 관게로 도움을 받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 일해온 것으로 알려진 배씨는 이날 민주당 선대위를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제가 전(前) 경기도 별정직 비서 A씨에게 각종 요구를 하면서 벌어진 일들고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당사자인 A씨와 국민여러분, 경기도청공무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배씨는 "면목 없게도 최근에서야 제가 A씨에게 했던 일들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돌아봤다"며 "어느 누구도 시키지 않은 일을 A씨에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를 오래 알았다는 것이 벼슬이라 착각했고 이 후보 부부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상식적이 선을 넘는 요구를 했다. 결코해서는 안되는 일이었다"며 "A씨의 불만과 반발은 당연하다. 국민 여러분의 비판도 마땅한 지적"이라고 반성했다. 

그는 A씨에게 김씨 약을 대리 처방받게 했다는 의혹에는 "늦은 결혼과 임신에 대한 스트레스로 남몰래 호르몬제를 복용했다. 제가 복용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약을 구하려 한 사실을 인정한다"며 "김씨를 위해 처방받은 것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 "도시자 음식배달 등 여러 심부름도 제 치기 어린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아무런 지시 권한이 없었고 누구도 시키지 않았지만, A씨에게 부당한 요구를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A씨에게 사과하고 싶었지만 그 시도조차 당사자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지 못했다. 거듭 사과드린다"며 "이 밖에도 제가 기억하지 못하는 잘못이 더 있을지 모른다. 모든 책임은 제게 있다. 진행되는 수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 아울러 선거운동과 관련된 자원봉사 활동도 일절 하지 않으며 반성하는 마음으로 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배씨가 A씨에게 지시한 것이 '자신이 개인적으로 잘 보이고 싶어 한 행동'이라며 '이재명 후보나 김혜경씨의 지시에 의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배씨 입장문이 나온 후 40분 뒤에 김혜경씨도 2일 민주당 선대위를 통해 '사과'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씨는 자신의 '의전 논란'과 관련,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라면서 "다시한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기쳐드린 데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김씨는 "배씨의 입장문을 봤다"며 "있어서는 안될 일이 잇었다. 그동안 고통을 받았을 A모 비서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생각하니 마음이 아린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다. 공과 사를 명료하게 가려야 했는데 배 씨와 친분이 있어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면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재명 연루된 ‘성남FC 후원금’ 의혹 재점화 

한편, 김혜경씨의 '황제의전' 문제 뿐만아니라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당시 ‘성남FC’ 구단주를 맡으며 기업들에게 인허가 편의를 봐준 대가로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뒤, 이 사건을 수사하던 박하영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다시 이 후보에 대한 질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원내지도부-선거대책본부 연석회의에서 “터무니없이 재벌에게 마구잡이로 특혜를 준 사례를 본적이 없다”며 “실체와 몸통이 존재하는 것임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검사가 '보완수사 견해차'로 사의를 표했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설명을 거론하면서 "감히 국민을 개나 돼지로 보는 정도가 아니고서야 어떻게 이런 거짓 해명을 할 수 있는 것인지"라며 "박 장관이 '이재명 선대위'를 지속적으로 자처하는 모양새"라고 쏘아붙였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있을 때 성남FC 구단주를 맡으면서 기업 6곳(네이버·농협·두산건설·분당차병원·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의 인허가 편의를 봐주고 후원금과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바른미래당은 2018년 6월 이 후보를 제3자 뇌물제공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서면 조사’를 거쳐 지난해 9월 무혐의로 불송치 처분했고, 이 후보에 대한 소환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성남지청은 고발인의 이의 신청으로 사건을 넘겨받았다. 박 차장검사는 사건 재수사나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고 수차례 보고했지만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그때마다 재검토를 지시해 충돌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차장검사는 지난 25일 항의의 의미로 사표를 던졌고, 검찰 윗선과 박 지청장이 사건을 무마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29일 최지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광고비를 빙자해 성남 FC에 들어간 돈은 시 의회의 관리·감독을 완전히 벗어나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며 "기부금을 걷어오는 사람에게 20%까지 수당을 줬다고 하니 성남 FC가 무슨 불법 유사수신 업체인가. 수십억 원의 수당은 누가 챙겨 갔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성남 FC는 이재명 후보 측근들로 구성된 '그들만의 이권카르텔'이었다"며 "끼리끼리 모여 감시받지 않는 성남 FC의 자금 집행이 어떻게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라며 "박은정 성남지청장은 수사하겠다는 후배 검사를 질책하고, 사건기록을 깔고 앉아 시간을 끌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금융정보 조회를 기를 쓰고 막았다. 친여 검사들을 총동원해 감춰야 할 진실이 과연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