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 나은 정치 교체 돼야, 안철수에 공감"
송영길 "안철수의 과학강국 수용할 자세가 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0일 경기 안양시 안양중앙공원에서 열린 ''안양'하세요, 이재명과 발전하는 경기 남부!' 안양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0일 경기 안양시 안양중앙공원에서 열린 "'안양'하세요, 이재명과 발전하는 경기 남부!" 안양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야권 후보 단일화 결렬 선언을 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향해 '윙크'를 보냈다.

이 후보는 지난 20일 밤 페이스북에 "안 후보님의 고뇌에 공감한다"며 "87체제 아래 양당 독점 체제는 국민에게 양자택일을 강요했고 제3의 선택이 불가능한 정치환경은 상대의 실패가 나의 기회가 돼 선의의 경쟁보다 발목잡기가 능사인 구체제 정치를 낳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나쁜 '묻지마 정권교체'를 넘어 더 나은 '정치 교체'가 돼야 하고, 정치 교체가 세상과 시대 교체를 이끌어내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 위기가 미래를 위협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퇴행적 정쟁의 구체제 정치를 종식하고 대한민국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 미래와 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안 후보의 구체제 정치 종식과 새정치를 향한 정치 교체의 열망과 의지에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희는 안 후보가 제시한 과학기술 강국 어젠다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잘 수용할 자세가 돼 있다"며 안 후보를 향해 단일화 구애를 펼쳤다.

앞서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기득권의 반칙과 특권을 청산하는 구체제의 종식과 정권교체라는 민심을 다 충족시키기 위해 야권 단일화라는 제안을 했는데, 일주일이 지나도록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대답이 없었다"면서 야권 후보 단일화 결렬을 선언했다.

그는 "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한 책임은 윤 후보와 제1야당에 있다"며 "분열과 갈등을 끝내고 통합과 미래로 갈 수 있다면, 구체제를 종식시키고 과학과 실용의 시대를 열 수 있다면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손해를 보더라도 바른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의 기자회견에 국민의힘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정권 교체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