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출범 후, 6개월 내 제도개혁·1년 내 개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개혁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개혁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다당제 연합정치'를 강조하며 국민통합 정치개혁안을 내놨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제·권역별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아울러 대통령 4년 중임제·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을 위한 '국민통합 개헌'을 동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안철수·심상정·김동연 대선후보 등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제외한 야당 후보들을 포섭해 정책 연대에 따른 '민심 단일화'와 '반尹연대'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송 대표는 "국민통합 개헌으로 권력 구조를 민주화하겠다"며 "중장기적, 국민 통합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대통령 4년 중임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통합 국회'를 위해 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겠다"며 "국회의원 선거에 위성 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지방선거에는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등 비례성을 대폭 강화해 세대, 성별, 계층, 지역 등 다양한 민심이 반영되는 선거제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그는 "민심은 다양하다. 승자독식 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해 실질적인 다당제를 구현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이재명 대선 후보가 말해왔던 '국민통합 정부'를 위해 '국무총리 국회추천제'를 도입하고 '국민 내각'을 구성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여야 협의로 국무총리를 추천하고 총리의 인사제청 절차를 법률로 제도화하겠다"면서 "진영을 넘어 최선의 인물로 국민내각을 구성하고 '청와대 정부'에서 '국무위원 정부'로 개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정기본계획을 '여야정 정책협력위원회'에서 하고, 여야 모두 참여하는 '초당적 국가안보회의' 구상도 내놨다.

송 대표는 "양극화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위원회'도 구성하겠다"며 "새 정부 출범 즉시 대통령과 국회, 사회경제 주체가 공동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일자리, 세대, 지역 등 3대 양극화 극복을 위해 향후 10년간 추진할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러한 정치개혁안의 실천을 위해 대선 직후 국회에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특위에서 새정부 출범 6개월 이내 선거제도 개혁을 하고 1년 안에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하는 구상이다.

송 대표는 "민주당이 '국민통합 정치'를 먼저 제안하지만, 우리 당의 제안만을 고집하지는 않겠다"며 "방향만 같다면 구체적인 방법은 추가하고 보완해도 좋다. 다수 정당, 여러 후보가 함께 토론하며 지혜를 모은다면 분명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