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선대위 '국가비전위원장' 제안...金 "대선 후 생각해 볼 수도"
'국민통합정부' 구성위한 중도·보수 인재 영입 박차...윤여준, 반기문, 이상돈, 박용만 등
“여권에서 통합정부 이행하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호평
이재명ㆍ민주당... '국민통합 정치개혁' 발빠른 추진력, 安ㆍ沈,ㆍ金에 참여 호소

지난 2016년 8월 15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CGV에서 영화 관람 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2016년 8월 15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CGV에서 영화 관람 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지난 1월5일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에서 물러난 김종인 전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 참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이 박차를 가하고 있는 '국민통합 정치개혁' 움직임은 김 전 위원장과 공감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월6일 이재명-김종인 비공개 회동에서 '통합정부론' '87체제 극복 개헌' 공감대를 형성한 이후, 14일 이 후보의 '국민통합 선언', 24일 송영길 대표의 '다당제 선거제도 개혁'에 이어 27일 '국민통합 정치개혁안' 만장일치 당론 채택까지 그야말로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이후 민주당은 선언으로 그치지 않고 '국민통합정부' 구성을 위한 이후 중도,보수 원로들의 인재영입도 본격화하고 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국민통합정부' '다당제와 협치'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 '87체제 극복 개헌' 등 '권력분점 통합정부'의 굳건한 소신을 갖고 있다. 

이러한 김 전 위원장이 이 후보와 민주당의 발빠르게 추진력있는 '국민통합정부' 실현 의지에 상당히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어, 김 전 위원장이 민주당 선대위에 합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후보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에게 '대선 전 합류'를 요청하며 선대위 '공동 국가비전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제안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이 후보는 자신과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은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비전위)에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전위'는 지난해말 민주당이 선대위 재편과정에서 국민통합과 차기 정부 국정과제 설계 등을 위해 신설한 것으로, 민주당에서는 여야를 두루 막라한 김 전 위원장이 '국민통합정부'를 추진하는 '국가비전위원장'에 가장 적임자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은 "그건 자기들끼리 얘기하는 것이지 내 생각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일축하며 이 후보의 통합행보에 "100% 믿을 수는 없고 두고봐야 할 것"이라면서도, "만약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이 실질적으로 그와 같은 일을 당선 이후에 이행하려고 실질적으로 하게 되면 그때 가선 생각해볼 수 있다"고 여지를 열어놓았다.

만일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었던 김 전 위원장이 민주당에 대선 전 선대위 합류가 성사된다면 1%내외로 팽팽한 대선 판도에 던져질 충격파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명-김종인, '통합정부' '87체제 극복 개헌론' 공감대

민주당, 김종인 선대위 '국가비전위원장' 참여 요청...'국민통합정부' 구성 위한 중도·보수 인재영입 박차

이재명 후보와 김종인 전 위원장의 공감대 형성은 이달 초부터 급속히 빨라지고 있다. 

지난 6일 이 후보가 김종인 전 위원장 사무실을 방문해 비공개 회동을 갖고 김 전 위원장에게 차기정부의 국정통합 운영을 이끌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은 '87체제 극복'의 개헌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 후보가 당선되면 "정치를 바꾸겠다"며 개헌 의지를 비추자, 김 전 위원장은 "87년 헌법을 개정할 때 권위주의적인 대통령의 권한은 건드리지 않고 직선제만 도입했는데 그것을 고쳐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전해진다.

또 "정치를 바꾸려고 하면 통합정부부터 먼저 하지 않으면 힘들 것이라고 (이 후보에게) 했다"며 "진심이라면 선거기간에 국민이 믿을 만하게 확실하게 하라"고 주문했다.  

이후 지난 14일 이 후보는 '국민통합 선언'을 했다. 이 후보는 당시 “국민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을 것이며, 선거과정과 무관하게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 연합해서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도입 및 각료추천권 등 권한 실질적 보장  ▲ 대통령 4년 중임제·결선투표제 도입 ▲ 비례성 강화 위한 다당제 선거제도 개편 ▲ 지방자치 강화 ▲ 감사원 국회 이관 등을 통한 제왕적 대통령 권한 분산 등 국민통합 개헌을 골자로 한 다당제 연합정치 정치개혁안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4년 중임제 개헌 등을 위해 필요하면 임기 단축도 수용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어 송영길 대표도 지난 24일 다당제 보장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추진 방침을 밝히면서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약속했고, 민주당은 27일 전격적인 '국민통합 정치개혁안'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 소속 의원 172명의 뜻을 하나로 모아냈다. 

뿐만아니라 민주당은 중도,보수 인재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내각 통합정부'를 모토로 '국민통합과 개헌'을 추진하는 '국민통합추진위'를 구성하고 있다. 이 후보의 국민통합선언 직전 회동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이상돈 전 의원,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하여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등도 통합추진위에 참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가비전위원장 또는 국민통합추진위원장'으로 국민통합과 개헌 총괄 지휘를 김 전 위원장에게 요청하면서 중도보수 국가원로의 인재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이 '국민통합정부'에는 안철수, 심상정, 김동연 후보가 포함된다. '반尹 빅텐트론'에 입각한 선거전략으로 이 후보와 민주당은 이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다만 각 후보들은 '진정성'을 문제삼으면서 아직 불신의 눈을 거두지않고 참여에는 부정적이다. 그러나 이들 제3후보들과 제3당은 정치적 생존이 달린 '다당제 연합정치와 국민통합정부 구성'이 실제 이루어진다면 이들은 쌍수들어 환영할 일이다.

이러한 이 후보와 민주당의 적극적인 국민통합정부 추진 움직임에 김 전 위원장의 반응이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다.  

김종인 "이재명 '통합정부, 87체제 극복 개헌' 하겠다고 했다"
"여당 후보가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의외...안철수 만나서도 통합정부와 혁신 얘기했다"

김 전 위원장은 28일 오마이뉴스TV와 인터뷰에서 이 후보가 꺼내놓은 ‘통합정부론’에 대해 "여당 후보자가 그런 것을 수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의외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월6일 이 후보와 만났을 때 '통합정부의 필요성'을 얘기했다고도 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합의로 처리해 혁신을 이루지 않으면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통합정부가 필요하다고 얘기했다"며 "본인은 그렇게 하겠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이어 "(이 후보가) 수용한다고 해서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겠느냐, 유권자들에게 반드시 실현할 것이란 믿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고 '진정성과 신뢰'를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것을 이 후보가 어느 정도 수용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 후보가 그와 같은 방향으로 계속 얘기를 하고 있다"며 "어제(27일)도 뒷받침하기 위한 하나의 형태로 의원총회에서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일단은 그런 방향으로 갈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여권에 가까운 인사들까지 하면 사실상 180석인 상황에서 진짜 통합정부가 된다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그게 여권 후보의 장점"이라며 민주당의 ‘통합정부론’에 힘을 실었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회동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1월20일 (안 후보가) 내 사무실에 찾아와서 만난 것은 사실"이라며 "안 후보가 신년 인사를 하러 온다고 해서 오시려면 오시라고 한 것이다. 긴 시간은 아니고 인사차 방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도 김 전 위원장은 안 후보에게 '통합정부와 협치'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나는 기본적으로 대통령 될 사람한테 하는 얘기는 똑같다. 윤 후보에게도 똑같이 '민주통합정부와 협치'를 강조했다"며 "안 후보라고 특별히 다른 얘기를 할 수 있느냐. 나라 장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를 염두에 둔 듯 "지도자가 되고픈 사람은 정치, 안보 등을 망라해서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공부도 하고 체험도 해야 한다"며 "차근차근 쌓아 올리면서 정치인이 돼야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지, 어느날 갑자기 지도자가 될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한 사람만이 나라를 정상적으로 끌고 갈 수 있다"며 "어느날 갑자기, 무슨 일을 해서 뭐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것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머리가 나빠도 빌리면 된다는 소리는 굉장히 듣기 거북스러운 소리"라며 "최소한 머리를 빌리려면 빌릴 수 있는 머리는 있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러한 김 전 위원장의 평가에 민주당에서는 '합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다만 선거 전 합류에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우상호 “통합정부 '진정성'있게 추진하면, 李 당선되면 김종인 李 도울 수도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28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에서 김종인 전 위원장에게 공동 국가비전위원장 자리를 제안한 것과 관련, "선거 이후에 김 전 위원장이 이 후보를 돕기 위해 합류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우 본부장은 “김 전 위원장이 (통합정부론) 구상에 관한 얘기를 할 때 상당히 관심을 많이 기울이셨다고 한다”면서 “진정성 있게 통합정부, 다당제, 선거구제 개편 같은 구상을 실제로 개헌 문제까지 포함해 추진해간다고 하면 좋은 뜻이 아니냐. 호감을 표시한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어떤 역할을 맡느냐, 안 맡느냐의 문제가 지금 구체적으로 오가는 것은 아지만 진정성 있게 그 문제를 추진한다면 도울 수도 있는 것 아니냐”라며 김 전 위원장의 반응을 전했다.

이에 대해 우 본부장은 “이것은 선거 때 돕겠다는 개념이기보다는 만약에 대통령이 돼서도 그런 생각이 변치 않고 추진한다면 도울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뜻으로 저는 해석한다”고 밝혔다.

김영배 “김종인, 국민적 대의 있다면 마음 내실 수도 있지 않겠나”

28일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위원장에 대한 질문에 “국민적 대의가 있다면 마음을 내실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답했다.

김 최고위원은 “새로운 국민통합 정부 국민 내각을 구성하려고 하는 이재명 후보의 구상이 그동안 발표되고 그 실체가 뭐냐 이야기가 있었는데 어제 민주당의 의원총회를 거치면서 좀 구체화되고 있는 단계”라며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김종인 위원장에게 관련해서 역할을 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진성준 “김종인, 도와주시려 숙고 중” 

같은 날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 시사> 인터뷰에서 김 전 위원장의 합류가 가능성을 밝혔다.

진 의원은 “이제 윤석열 후보나 국민의힘과의 인연은 김종인 위원장 입장에서는 끝난 것 같다”며 “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만 김종인 위원장님께서 도와주시라고 하는 뜻은 이재명 후보가 간곡하게 전한 것 같고 김종인 위원장은 이것에 대해 숙고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