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싱크탱크 '민주주의 4.0' "宋, 내로남불식 출마에 반대" 입장문
親明과 非明...새로운 계파 투쟁의 서막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
▲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민주당 내 86 세대와 친문계 의원으로 구성된 싱크탱크 '민주주의 4.0 연구원'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등판을 두고 공개적으로 반대하면서 내홍을 겪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1일 주소를 인천시에서 서울시로 옮겼고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대나 전략공천은 제 머릿속에 없다"는 말과 함께 "오직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 당원으로서 직책과 직분을 가리지 않고 헌신하겠다"고 당내 경선을 치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발표한 '민주주의4.0' 입장문에서는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송 전 대표의 명분도 가치도 없는 내로남불식 서울시장 출마에 반대한다"며 "선언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민주당의 반성과 혁신의 시험대가 될 이번 지방선거의 가장 핵심지역인 서울시장에 출마하겠다는 오판은 자칫 당 전체를 오만과 내로남불의 나락으로 떨어뜨려 지방선거 참패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대선 패배를 '졌지만 잘 싸웠다(졌잘싸)'로 포장하고 '인물 부재론'이라는 아전인수격 논리로 서울시장 출마를 강행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대선 패배는 민주당 전체, 이재명 후보, 문재인 정부 모두의 책임"이라며 "모두가 근본적인 반성과 함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려야 민주당의 미래가 있다"라며 대선 패배 책임론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민석 의원을 비롯한 서울 지역구 의원 20여 명은 송 전 대표 서울 출마에 대한 우려에 기자회견을 가졌고, 이어 당내 주류 계파 친문 의원들까지 집단적으로 공개 반발하면서 송 전 대표의 출마를 둘러싼 자중지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586운동권'에서도 송 전 대표 출마 선언에 반발이 거세다.

 김민석 의원은 지난 4일 오전 홀로 기자회견을 열고 "동일 지역구 연속 4선 출마 금지 약속을 선도하고 차기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촉발시킨 ‘586용퇴론’에 대한 대국민 설명과 양해가 필요하다"고 직격했다.

 서울시장 불출마를 선언했던 우상호 의원도 같은 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바깥에 있는 참신한 분이 그 당의 유력한 당대표가 딱 앉아서 경선하자고 버티고 있는데 어떻게 들어오느냐"며 "송 전 대표의 출마 선언이 결국 여러 카드(이낙연 차출, 외부인사 카드 등)을 다 무산시켰다고 본다"로 발언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내에 송 전 대표와 맞설 서울시장 경선 예비후보는 공식적으로 등록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는 친명과 비명의 투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는데, 이는 당내에 영향력이 커지는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측이 송 전 대표의 출마를 뒤에서 돕고 나선 형국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날 YTN 라디오 이슈&피플 인터뷰를 통해 김민석 의원은 '정말 시민, 국민들이 지지하는 후보를 뽑기 위한 판을 송영길 후보 출마로 깨버렸냐'는 앵커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며 "송영길 전 대표의 출마, 이재명 후보 뜻 100% 아니라고 봐"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달 31일 송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일각에서 강력히 요청하고, 정성호 의원까지 찾아와서 말씀하니 고민하고 있다"고 차출론을 강조하며, "이낙연 전 총리, 임종석 전 의원, 박주민 의원, 박영선 전 장관 등 좋은 분들이, 우상호 의원 말처럼 잘해서 경쟁력이 있다면 굳이 내가 거론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며 인물부재론을 언급한 바 있다. 

 당내 서울시장 후보 급의 대항마로 누가 추가 등록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서울에서 4선한 박주민 의원과 지난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등판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서울에서 부시장을 지낸 임종석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4명만이 후보자로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