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 정치-인사하라고 했는데, 윤석열-최재형 상대 당으로 가는 것도 그럴 수 있는 것”
“40%대 지지율 덧없지 않겠나? 정권도 교체하겠다는데 지지율이 높다면 그거 무슨 소용?”

[출처=JTBC]
▲ [출처=JTBC]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론’ 때문에 패배했다는 평가를 인정하면서도 “억울한 점을 조금 이야기하자면 저는 한 번도 링 위에 올라가 본 적이 없다”며 현직 대통령을 손발을 묶는 현행 선거법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JTBC에서 방영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특별대담(대담 문재인의 5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패배에 정권교체론이 가장 컸다는 지적에 이같이 말하고 “제가 민주당인데 우리 당 후보라고 제가 격언을 할 수도 없었고 입도 뻥끗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미국을 비롯해 심지어 내각책임제 국가들도 대통령이든 총리든 본인이 선수로 나가기도 하고 또는 본인이 선수로 나가지 않는 경우에도 지원유세들은 다 한다”며 “우리는 선거에 대한 중립이라는 명제를 앞세워 현 정부에 대해 마구잡이로 반대하고 공격하고 비판해도 우리 정부는 그에 대해서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선거를 치렀다”고 얘기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활동 금지와 관련 “옛날 김대중 대통령은 공천장을 수여하는 행사를 직접 하기도 하고 거기서 이제 이런저런 덕담을 하시기도 했다. 그런데 그때는 당의 총재기 때문에 총재 자격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며 “지금은 당의 총재가 아니고 그냥 당원이니까 안 된다고 한다. 나는 이런 거 굉장히 약간 좀 위선적인 해석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만약에 문 대통령이 선거운동에 참여했을 경우에 대한 질문에 “우선 적극적으로 지지 활동을 할 수도 있고 또 우리 정부의 어떤 성과에 대한 부당한 공격에 대해서는 우리가 얼마든지 맞설 수 있고. 선거에 도움이 됐을 수 있다”며 “모든 나라가 그런 방식으로 선거를 치르는데 우리만 유독 꽁꽁 묶어놓고 선거를 치른다”고 거듭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 대해 “지나치게 비호감 또는 네거티브적인 그런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서 검증이 차지하는 비중이 한 절반이라면 나머지 절반은 후보자의 가치나 철학이나 정책이 어떻게 차별성을 갖느냐는 부분이 절반 정도의 비중을 차지해야 된다”며 “민주당 후보가 강점을 가진 가치나 철학이나 정책의 우위 점들이 그냥 묻혀버린 결과가 됐다. 그런 점에서 굉장히 아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윤석열 당선인과 관련해 “여러 반대를 무릅쓰고 제가 (검찰총장에 임명)했다는 부분은 잘못 알려진 것”이라며 “어쨌든 결과적으로 지금 이제 다른 당의 후보가 돼서 대통령 당선된 거는 그건 참 아이러니한 일이 됐다. 그 부분의 발탁이 문제였나, 그분을 우리 편으로 어쨌든 잘했어야 됐었나 모르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이 야당 대선후보가 된 것을 두고 민주당이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에 “통합의 정치를 하고 통합 인사를 하라고 하면서 우리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은 전부 상대 당으로 가서는 안 되는 것도 아닐 것이다. 그럴 수 있는 것”이라며 “검찰총장이 임기가 보장돼 있는데 검찰의 정치화를 막는 데서도 중요한 일인데 어쨌든 이제 중도에 관두고 간 것도 바람직한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결국 국민들이 선택한 것이니까...”라고 얘기했다.

대선 때 야당의 문재인 정부 비판 중 수용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그냥 통째로 반대, 부정한 것”이라며 “지난 70년간 가장 성공한 나라였다고 평가받는 나라. 선진국으로 UN기구에서 공인한 유일한 나라. 이렇게 당당한 나라가 된 것은 국민이 이룬 성과다. 이것을 통째로 부정하는 것은 사실은 선거판이라서 가능한 이야기다. 그냥 선거용으로 끝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말 지지율이 40%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대해 “정치 시작할 때부터 정말 과분한 사랑을 지금까지 쭉 받아왔다고 생각한다. 국민들께는 정말 감사드리는 마음”이라면서도 “그러나 지지율이라는 것은 덧없지 않겠나? 심지어 정권도 교체하겠다는데 내가 지지율이 높다면 그거 무슨 소용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문재인 정부에서의 팬덤정치가 정권재창출에 실패한 이유로 보는 견해에 대해 “지지층들이 다양할 수 있다. 아주 열성적인 지지자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진정한 지지는 확장되게 하는 그런 지지여야 된다”며 “오히려 좁히고 뭔가 배타적이 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거리를 두게 만드는 그런 지지는 지지하는 사람을 위하는 지지가 아니다”고 했다.

팬덤정치로 인해 문재인 정부가 잘못을 시정하지 못했다는 주장에도 “문제의 본질을 굉장히 이상하게 돌리는 것”이라며 “우리 정치의 문제는 편 가르기가 문제다. 편 가르기 위해 혐오나 차별도 무릅쓰는 그런 정치가 문제”라며 “그런 편가르기 정치를 넘지 못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당연히 인정해야 되겠지만 일부 소수의 지지자들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라는 지적은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