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 그 자체, 세계로 퍼져나가야”
“자유민주주의와 인권가치는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 오월정신은 국민통합 주춧돌”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제42주년 광주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이제 광주와 호남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 담대한 경제적 성취를 꽃피워야 한다”며 호남지역의 발전과 번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5.18 국립 민주묘지에서 거행된 기념식 기념사에서 이같이 말하고 “AI와 첨단 기술기반의 산업 고도화를 이루고 힘차게 도약해야 한다. 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호남지역 산업발전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오월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다. 광주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멋지게 열어갈 것을 약속한다. 올해 초 여러분께 손편지를 통해 전했던 그 마음 변치 않을 것”이라고 올해 1월 광주 시민에게 보낸 손 편지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손 편지에서 AI, 탄소산업, 수소경제 등 호남발전을 위한 발전공약을 약속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5.18의 의미에 대해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우리는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며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오월 정신을 ‘헌법 정신’과 등치시켰다.

그러면서 “그 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며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있는 역사다. 이를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다. 오월 정신이 담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가 세계 속으로 널리 퍼져나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광주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게재하겠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을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전날 헌법 개정은 국회의 권한이기 때문에 윤 대통령 주도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헌법개정에 앞장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국회 논의가 주목된다.

또 윤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이다. 그러므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며 “오월이 품은 정의와 진실의 힘이 시대를 넘어 영원히 빛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하자.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자유와 정의, 그리고 진실을 사랑하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광주 시민”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이번 5.18 기념식에 대통령실 비서진과 새로 임명된 정부부처 장관, 국민의힘 의원 100명을 참석하도록 요청해 이번 행사를 기해 국민통합의 장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 국민통합과 화해의 메시지를 새로 담기보다는 보수정당이 광주 5.18을 대하는 행동과 태도의 변화를 통해 통합을 실천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