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선(先)정호영 사퇴-후(後)한덕수 표결’ 與‘先인준표결-後정호영 판단’, 상호불신 골 깊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해 “확인해 줄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윤 대통령의 정치적 고심이 길어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지난지 1주일을 넘겼음에도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보류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연계하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20일 예정된 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상정과 관련해 표결 전에 정 후보자 지명철회 내지는 자진사퇴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 문제와 한 총리 후보자 인준표결은 별개라며 한 총리 후보자 인준표결을 지켜보고 정 후보자 임명 여부를 따로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서로 말은 않고 있지만 민주당은 ‘선(先) 정호영 사퇴, 후(後) 한덕수 인준표결’ 의사를 보이고 있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선(先) 인준표결, 후(後) 정호영 문제 판단’을 내세우며 정치적으로 보이지 않는 기싸움을 벌이는 형국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청사에 출근하면서 한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야당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상식에 따라 잘 처리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에게 ‘상식’을 주문한 만큼 정 후보자에 대해서도 ‘상식’에 따른 판단을 하겠다는 뜻으로도 읽혀진다.

민주당은 20일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바라보는 한편 윤 대통령이나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 사퇴에도 민주당이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을 이끌 수 있다는 상호불신의 골이 깊게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성비위 논란의 윤재순 총무비서관 거취에 대해서도 “저희가 충분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그 이상 추가로 드릴 말씀은 없다”는 말로 윤 비서관 인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오는 23일 예정된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행사와 관련해 대통령실 인사 참석계획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제가 알기로는 김진복 정무수석이 가시는 걸로 알고 있다”며 윤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