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한덕수 윤종원 내정 의지 확고, 그래서 尹대통령에 건의하고 공론화”, 한덕수 견제
尹대통령 국무회의서 “6대 국정 목표 중 하나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출범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했다.[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출범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새 정부 출범 후 첫 국무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국무위원들께서 원팀이 돼서 국가 전체를 바라보고 일해 달라”며 한 총리 중심의 내각 운영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한 총리의 입지는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국무조정실장 내정문제와 결부돼 있어 이에 대한 윤 대통령의 최종 판단이 주목된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윤 은행장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을 맡은 점을 지적하며 국조실장 지명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한편 권 원내대표는 전날(25일)에 이어 이날 인천 현장 원내대책회의에서도 한 총리의 추천으로 윤 행장이 국조실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윤 행장은) 문재인 정부의 망가진 경제 정책의 주역”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발탁돼 혜택을 누렸다면, 잘못된 경제 정책으로 우리나라 경제 사정이 안 좋아졌다면 책임지고 자숙하는 것이 맞다”고 내정 반대의사를 재차 분명히 했다.

권 원내대표는 회의 후에도 한 총리에 대해 “한 총리의 (국무조정실장 임명) 강행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본다”며 “(윤 행장)과 함께 활동한 많은 분이 한 총리의 견해와 정반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윤 전 수석과 함께 활동했던 경제 관료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다”고 한 총리가 인사를 고집하고 있다는 취지로 얘기했다.

이어 “한 총리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눈 끝에 이것은 공개 발언을 하지 않으면 시정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공개 발언을 했다”며 “대통령에게 부적절한 인사를 하면 안 된다고 건의했다고 밝힌 것도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였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 전개는 윤 대통령이 한덕수 총리나 권성동 원내대표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결정을 하기에 어렵게 하고 있다. 윤 행장 인사가 취소될 경우 한 총리의 입지는 약해지면서 새 정부의 ‘협치’ 명분도 약화될 수 있고 한 총리 뜻대로 인사를 강행할 경우 국민의힘 등 여권 내부가 반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자리에서 “제가 지난해와 올해 세종시를 여러 차례 찾았었는데, 첫 방문이 국회 운영위에서 세종의사당 설치 법안이 통과된 바로 그날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첫 국무회의도 세종시 국무회의장에서 열게 돼서 감회가 새롭다”며 세종청사에서의 국무회의 주재에 대한 소회를 얘기했다.

그러면서 이날 상정될 「소득세법 시행령」개정안과 「국민통합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 에 대해 설명하고 “국무위원들께서도 부처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를 보고 일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최근에 물류창고 화재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창고를 건축하는 과정이나 또는 사용하는 이런 과정에서 화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며 “발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서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국무회의 논의 사항과 관련 “‘새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며 “제가 인수위에서 새 정부는 지방시대를 중요한 모토로 삼아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6대 국정 목표 중 하나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꼽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 이것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라며 “이 지방시대는 인구 절벽의 해법이기도 한 만큼 중장기 전략이 매우 중요하고, 여러분의 활발한 토론을 기대한다. 이를 계기로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국무위원 여러분께서 일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국무회의에는 한덕수 총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과 차관인사들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