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업단 “이달 예정 타워크레인 철거…7월 초로 연기”
전문가, “사업단, 한 걸음 양보”… 공사재개 가능성↑
둔촌주공 조합 내부 분위기 반전…“현 집행부 해임절차 돌입”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조합과 시공사업단이 갈등을 빚으며 결국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단지’의 공사 재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가 제시한 중재안에도 거절 의사를 밝혔던 사업단이 최근에는 타워크레인 철수를 연기하겠다고 밝히면서다. 또 조합 내부에서는 공사 재개에 의지를 보이며 현 조합 집행부에 대한 해임을 추진하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공사업단은 이달 예정됐던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현장의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을 연기했다. 전날 사업단은 “현장에 설치된 타워크레인에 대해 파트너사의 계약기간 만료 등의 사유로 이달 해체 계획으로 5월부터 준비 중이었다”면서도 “서울시에서 사업정상화를 위한 중재를 진행 중이고, 강동구청과 조합의 정상화를 바라는 조합원들의 요청으로 시공사업단은 크레인 해체 연기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에 건설업계에서는 강력한 대응에 나섰던 시공사업단이 이번에는 한 걸음 물러나 협상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하며 공사재개의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있다. 앞서 시공사업단은 지난 4월 15일 0시를 기점으로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모든 인력과 장비를 철수시키겠다고 예고했고, 실제 이를 이행했다.

아울러 시공사업단은 지난달 30일 서울시가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제시한 중재안에 사실상 거부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사업단은 이번 중재안에 대한 답변서에서 “분양가 산정을 위해서는 조합이 우선 서울동부지법에 제기한 ‘공사도급변경계약무효확인의 소’를 취하하고, 지난 4월 16일 정기총회를 통해 의결한 ‘공사계약 변경의 건’ 의결취소를 재취소하는 총회가 선행돼야 협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번 갈등의 주요 쟁점 중 하나인 마감재 고급화 부분 등에 대해서도 “신속한 일반분양을 방해하는 조합의 고급화 추진은 재고돼야 마땅하다”며 거부 의사를 명확히했다. 그러면서 “마감재 변경 및 상가분쟁으로 발생할 공기문제와 비용문제, 하도급법상 문제, 9호선 상가 아파트 착공 문제 등에 대해 불확실성 요소가 너무 많다”며 '일단 공사부터 재개하고, 나머지는 나중에 정하라'는 중재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서울의 한 지역 재개발 추진위 임원 겸 대형 건설사 임원을 지낸 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시공사업단은 최근 서울시의 중재안에 거절 의사를 밝혔고, 이보다 앞서서는 현장 철수 등 강한 대응을 해왔다. 이런 점을 감안했을 때 타워크레인 철수를 미룬 점은 사업단이 협상 테이블에 앉을 생각이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둔촌주공 조합에서도 내부적으로 조합집행부에 대한 이번 사태에 책임론이 거론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했다. 

◆ 내부 분위기 바뀐 조합…집행부 해임 추진하고 공사 재개

공사가 중단된 지 40여일이 지나자 조합 내부에서도 분위기는 달라지고 있다. 현 조합집행부의 해임을 추진하고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둔촌주공 재건축사업 정상화위원회는 지난 8일 이번 공사중단 사태와 관련  “조합은 조합원의 부담만 가중되는 실익없는 무리한 마감재 변경, 단지 특화 등을 요구하고 불필요한 분쟁으로 공사중단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초래했으므로 현 조합 집행부의 무능과 도덕성에 대한 책임 물어야 한다”며 현 조합 집행부 해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의 결과 조합장 사임 요구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해 곧바로 해임 절차에 착수했다”며 “전체 조합원 10분의 1의 해임발의를 통해 총회를 소집하고 총회에서 전체 조합원 과반 참석과 참석 조합원의 과반 의결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둔촌주공 재건축사업 정상화위원회는 시공단측에 공사재개, 조합파산 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오는 8월 만기가 돌아오는 사업비 대출 연장이 불가할 경우 조합 자체가 파산할 수 있어 시공사업단과 파산을 막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사업 지연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공사업단이 거부하고 있는 현 조합의 마감재 교체 요구와 관련해선 “현 조합의 요구를 모두 논의에서 제외해 조합원 추가 부담을 줄일 것”이라며 “개발 조합원 등 수분양자들이 분양계약시 옵션을 통해 자율적으로 마감재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