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맞아 SNS 통해 “민생 못 챙기면 반민주주의 기득권 득세”
“정치의 가장 큰 책무는 민생”...“불평등 해소에 성과 더해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6.1 지방선거 패배 책임론에 휩싸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국회 입성 후 낮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차기 당권 도전 등을 놓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 10일 이 고문은 6·10 민주항쟁 35주년을 맞아 SNS에 ‘정치의 책무를 다시 생각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향후 민생개혁에 방점을 둔 정치 행보를 펴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고문은 이 글에서 “민주주의가 민생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마다 반민주주의 기득권 세력이 ‘경제수호’라는 가면을 쓰고 복귀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정치의 가장 큰 책무는 민생이며 역사란 시계추와 같아 우리 민주주의도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엄혹했던 시기 피와 땀으로 민주주의를 지킨 열사들이 있었기에,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촛불을 들어 나라를 지킨 국민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세계를 선도하는 민주주의 모범국가가 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그는 “35년 전 오늘 국민이 오만한 독재 권력을 몰아낼 때 청년과 학생들이 앞장섰고 전 국민이 함께해 스스로 주권자임을 증명했다”며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는 6.10 민주항쟁에 큰 빚을 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평등을 해소하고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민생 개혁의 성과를 더해야 더 단단한 민주주의가 가능하다는 역사적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