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분쟁민원만 1370여건...유관기관과 연계해 신속 조사·조치 예정

사진=최지훈 기자
▲ 사진=최지훈 기자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이끄는 금감원이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자산운용사의 상시감시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한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자산운용사의 상시감시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금감원은 사모펀드 환매 연기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되며 펀드 시장의 리스크를 선제적·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계획이다.

지난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 등의 사태에서 알 수 있듯 자산운용사의 운영 리스크는 곧바로 금융소비자에게 직결되며 그 피해도 막대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이러한 피해 방지를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감시시스템의 고도화와 함께 사모펀드 정보에 대한 데이터 확보를 확대하고 유관기관인 예탁결제원의 협조를 통해 운용사와 비상장증권 현황, 운용사 및 증권사의 자산 펀드 편입 및 펀드별 레버리지까지 확보할 것으로 알려진다.

활용하는 지표도 다양화를 이뤄 비시장성 자산 현황과 펀드별 레버리지 비율도 상시 감시시스템에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금감원은 일반 사모운용사 전수 검사 때 사모펀드 업계의 자율 점검 결과를 상시 감시 수단으로 활용해 사모펀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모펀드의 공모 규제 회피 가능성이 확인되면 신속하게 규제 회피 행위에 대해 조사해 엄중히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투자자 쪼개기 수법을 통해 실질상 공모펀드를 사모펀드로 위장한 사실을 발견한 즉시 조사해 제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취임 후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사회 일각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스템의 결과를 통해 다시 검토할 부분이 있는지 점검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