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고도화, 국제정세 불안정성에 한미일 협력중요성 커져”
바이든 “한미일 삼각협력은 우리의 공통목표, 삼각 공조가 강화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기시다 “삼자협력이 더욱더 강화될 것, 北에 대응한 한미일 공동훈련도 매우 중요”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미일 정상은 회의에서 북한위협에 대한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조해 ‘한미일 삼각 군사동맹’을 향한 움직임이 빨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일의 협력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며 북핵 위협에 대한 ‘한미일 협력’을 얘기했다.

이어 “약 5년 만에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의는 지역 및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3국이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오늘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이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요한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한미일 협력’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겨냥한 ‘군사적 협력’을 의미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미일 삼각협력은 우리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그중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포함돼 있다”며 보다 구체적으로 ‘한미일 삼각협력’을 꼭 집어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위협에 대해 지속적인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말로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근거로 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에서 회담이 열린 것을 축하한다.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형식의 대화가 지속되면서 삼각 공조가 강화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군사동맹기구인 나토정상회의에서 열린 한미일정상회담의 의미를 평가하고 “삼각 공조”를 강조했다.

또 “이 회담이 최초로 호주, 일본, 뉴질랜드, 한국으로 구성된 인태지역의 파트너들을 초청한 역사적인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되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4개국 정상의 참석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부당한 전쟁의 책임을 러시아가 져야 하며,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수호해야 한다는 우리 모두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의 나토정상회의 참석이 반(反)러시아 군사동맹 참여로 바라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지도록 만들 것이며 국제사회와 공조할 것”이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 지원을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하고 한국을 방문했다. 한미일, 미일, 미한, 이러한 동맹이 더욱더 강화되어서 삼자협력과 동맹국과의 협력이 더욱더 강화될 것”이라며 “3자 정상회의가 굉장히 중요한 이 시점에 열리는 것이다. 우리는 북한의 대응에 대한 삼자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미일 삼각 안보협력’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한미 또 일미에 대한 그러한 대응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이러한 도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저지되기를 바란다”며 “탄도미사일에 관한 대응 훈련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공동 훈련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또한 우리의 동맹의 협력이 미국과 일본이 우리의 방위 능력을 더욱더 강화하는 이유”이라고 ‘한미일 공동 군사훈련’을 말했다.

‘한미일 삼각 군사협력’을 먼저 강조한 기시다 총리는 이어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도 계속 지지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는 말로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대한 한미일의 협조도 요구했다. 대북압박전선 강화를 주문한 것이다.

한편 대통령실은 정상회의 결과 보도자료에서 “3국 정상은 당면한 지역 및 글로벌 문제 대응 과정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주의와 같은 기본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한미일간 협력이 긴요하다는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국 정상은 북한의 지속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 진전이 한반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와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3국간 안보협력 수준을 높여가는 방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북한 위협을 근거로 한미일이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특히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북핵문제가 한미일 모두에게 시급히 대응해야 하는 공동의 과제”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 원칙에 따라 강력히 대응해 나가는 한편,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미일 3국이 계속해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했다”고 했다.

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제이크 설리번(Jake Sullivan) 국가안보보좌관, 안토니 블링컨(Antony Blinken)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Lloyd Austin) 국방 장관 등이 참석했고 일본은 야마다 시게오 외무성 사무차관,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副)장관,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보국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측은 김일범 의전비서관, 박진 외교부 장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