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표 ‘공정과 상식’ 무너져, 정치보복-지인 챙기기-사적채용 돌아보고 국정기조 바꿔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더불어민주당]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국민의힘에서 ‘어민 북송’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한데 대해 ‘용산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도 함께 하자는 입장을 내놓았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힘이 탈북 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며 “저쪽에서 제안한 국정조사를 받고, 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서 두 개의 국정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 본인들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했지만, 막상 하자고 하면 안 할 것”이라며 성사가능성을 낮게 보면서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게 많다. 대통령실에 왜 그분들이 들어갈 수 있었는지, 절차를 제대로 밟았는지. 저는 코바나컨텐츠 직원들이 어떻게 들어갔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사회수석실은 이 정부에서 뭐 하는 부서냐”며 “선거캠프에 있던 분의 자제분들은 시민사회와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 분들이냐. 양산에서 웃통 벗고 문 전 대통령에게 욕설을 퍼붓던 분들과의 소통을 위한 수석실이냐”고 대통령실을 힐난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또 “(대통령실이) 이 문제를 캠프에서 열심히 활동했던 사람을 썼는데 ‘무슨 문제냐? 능력 있는 사람이다’ 자꾸 이렇게 이야기하셔서 이 문제는 윤석열표 공정에 대한 문제 제기”라며 “조국 전 장관의 딸 문제로 수사를 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은 그러면 무엇이었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아빠 찬스가 수많은 청년의 박탈감을 불러왔던 상황을 활용해 대통령이 된 분인데 대통령이 돼 자신이 내세웠던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그대로 부정하는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강릉 우모 씨는 윤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의 지인이 아니었다면 청와대에 들어갈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채 했다면 아마 이분은 대통령실에서 근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권성동 대표도 인정하는 바다. ‘자신이 꽂았다’, 이렇게 인정하지 않았나. ‘9급이고 임금이 작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발상도 매우 놀랍다”며 “대통령실은 얼마나 많은 청년들이 들어가고 싶어 하는 곳인가. 급여 과다가 문제가 아니고 다음 정치 행보에 매우 중요한 정치적 자산”이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저는 적어도 윤석열표 공정과 상식이 무너졌다고 국민들이 받아들인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권력 장악, 정치 보복, 지인 챙기기, 사적채용, 이런 문제점들을 한번 돌아보고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또 우 비대위원장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여야 개헌특위 구성 요구에 대해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자 하는 제안에 대해서도 동감하고 여야 간에 잘 합의해서 국회 개헌특위가 만들어져서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할 헌법이 새로 개정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법을 개정하기 위해 투쟁했던 수많은 희생자들도 생각한다. 박종철 열사 이한열 열사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분의 희생으로 지금의 민주화법이 개정된 것을 있지 않았으면 한다”며 6.10항쟁이 지금 헌법이 탄생한 점을 짚었다. 이어 “국회가 정상화되면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된 많은 열사들이 유공자로 인정받아서 예우 받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얘기했다.

8.28 민주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과 관련해 “너무 지나친 흑색선전이나 인신공격 등 선거의 공정성과 건강함을 해칠 수 있는 국면으로 전환되면 중간에 개입할 생각이지만 아직은 그럴 단계가 아니라고 본다”고 얘기했다.

또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당대표 출마 관련 질문에는 “얘기하면 뭐하냐. 이제 박 전 위원장에 대해선 언급을 안 하려고 한다”며 “할 만큼 다 해서 언급을 안 하겠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대표 출마신청을 할 예정이지만 당헌에 따라 불허한다는 기존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