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신설 반대해 총경회의 주도한 류삼영 증인채택이 쟁점
野 “경찰국 신설에 14만 경찰 문제제기…그 핵심이 류삼영”
與 “후보자 검증 자리에 특정인 문제 갖고 보이콧하려 말라”

 28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동료 의원들과 함께 여당의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증인채택 거부 등에 대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28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동료 의원들과 함께 여당의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증인채택 거부 등에 대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여야가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부를 증인 선정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을 반대해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해 대기발령 된 류삼영 총경을 증인 채택할지를 두고 야당은 꼭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여당은 인사청문회를 정쟁화하지 말라며 반발하고 있다.

28일 오전 경찰청을 피감기감으로 두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참고인 선정이 쟁점이 됐다.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은 “현재 경찰국 신설에 대해 14만 경찰들이 문제 제기를 하고 있고, 국민의 70%가 넘게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류삼영 총경이 꼭 증인으로 채택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핵심에 (있는) 류삼영 총경을 증인으로 꼭 (채택)했으면 하는데, 여당은 합당한 사유와 대안이 별로 없어 보이는데 굉장히 반대한다"며 "경찰국 설치가 떳떳하다면 우리 여당의 증인·참고인 채택을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청와대가 마음대로 좌우하던 비정상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자는 경찰국 설치 문제를 여러 선동을 통해 정쟁화하는 부분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경찰국이란 이슈를 인사청문회에서 다룰 수 있지만, 그 자리는 엄연히 후보자 검증을 위한 자리"라며 "경찰청장이 경찰국 신설을 주도한 것도 아니고 (류 총경이) 그동안 많은 의견을 피력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야당에서 불법적 집단행동을 주도하고 경찰국 신설을 노골적으로 반대해왔던 특정인을 증인으로 해야만 인사청문회가 열릴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특정인의 문제를 가지고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모습은 보이지 말아달라"고 했다.

민주당 소속 행안위원들은 정회 후 기자회견을 열고 류 총경의 증인 채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형석 의원은 류 총경에 대한 '대기발령' 징계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며 "(류 총경의) 증인 채택이 되지 않으면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회한 회의는 속개하기 쉽지 않아 보이는 가운데, 여야 간사는 증인 채택 건에 대한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류 총경의 증인 채택 관련 여야 간 줄다리기가 29일을 넘겨 길어질 경우, 내달 4일로 잠정 합의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 날짜가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날 민주당에서는 상임위 첫 회의에서 경찰청·행정안전부 등의 업무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 의원은 "이번에 새롭게 시작되는 상임위이기 때문에 (관계 부처) 업무보고가 있어야 하는데 업무보고 없이 진행되는 것을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끝나면 곧바로 관계 부처 업무보고를 하기로 잠정적으로 합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