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총질' ‘사적채용’ 등 인사파문, 경찰국 신설 등으로 尹 지지도 28%로 무너져
배현진 최고위원 사퇴…비대위 체제 전환 가능성 커져
‘당권주자’ 김기현‧안철수, 비대위‧조기전당대회 힘 실어
민주당 “대통령실 공직 기강이 총체적으로 무너진 것”
국민의힘 초선 63명 중 32명, 비대위 전환 성명서 제출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국회로 출근하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문자내용 공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국회로 출근하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문자내용 공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내부총질' 후폭풍이 휘몰아치고 있다. 29일 하루 민심과 당심의 거센 풍랑이 윤석열 정권을 뒤흔들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권성동 리스크’로 인해 20%대로 대폭 하락했다. 인사 문제, 경찰국 신설 등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문제에 더해  ‘대통령실 사적 채용’ 등 인사파문과 특히 결정적으로는 국민의힘 권 당대표 직무대행이 노출한 윤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 여파로 민심이 돌아섰다.

당에서는 '배현진 의원이 최고위원직이 사퇴하면서 ‘권성동 지도체제’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차기 당권주자인 김기현‧안철수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 전환과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 힘을 싣고 있다. 이날 오후 국민의힘 초선 의원 63명 중 절반가량인 32명은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국민의힘 당헌 제96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비상대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 비대위 설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되면 전당대회가 소집돼야 한다.

앞서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는 ‘궐위’가 아닌 ‘사고’로 정리된 바 있다. 따라서 최고위 기능 상실 상태가 돼야 비대위 전환이 가능하다. 배현진 최고위원의 사퇴가 최고위 기능 상실을 최고위원 전원 사퇴로 볼지, 과반수 사퇴로 볼지를 두고 해석상 논란이 있다.

尹 지지도 28%, ‘내부총질’ 사태로 20대 하락폭 가장 커, 3040대 10%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10일 취임한 지 두 달여 만에 국정 수행 지지율이 28%를 기록, 처음으로 30% 선 아래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9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8%,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2%로 각각 집계됐다. 6월 둘째주 53%에서 한 달 넘게 하락해왔으며, 지난주 32%에서 하락세가 멈춘 듯했지만, 이번주 조사에서는 추가로 4%포인트 더 떨어졌다.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8%,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2%로 각각 집계됐다. <사진=한국갤럽>
▲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8%,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2%로 각각 집계됐다. <사진=한국갤럽>

 

여권의 핵심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TK) 지역과 보수층에서도 윤 대통령 직무평가에 대한 긍·부정률 격차가 한 자릿수에 그친다.

지역별로 긍정 평가는 광주·전라 9%(10%p↓), 대전·세종·충청 19%(9%p↓), 부산·울산·경남 32%(6%p↓), 대구·경북 40%(5%p↓), 서울 28%(5%p↓) 등의 순으로 하락 폭이 컸다. 인천·경기에서만 전주 대비 3%포인트 오른 30%로 조사됐다.

세대별로 긍정 평가는 18∼29세에서 9%포인트가 하락한 20%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낙폭이 가장 컸고, 60대에서도 9%포인트 내린 40%의 지지율을 보였다. 또 30대 17%(3%p↓), 50대 27%(2%p↓), 40대 17%(1%p↓), 70대 이상 48%(1%p↓)로 전체 구간에서 하락했다.

30~40대는 10%대로, 20대, 50대는 20%대의 처참한 기록을 보이고있다 그나마 윤 대통령을 지지층인 60대도 긍정과 부정이 역전되었고 70대도 50%선이 붕괴되었다. 전 세대에서 지지율이 무너진 것이다.

부정 평가의 이유로는 인사(21%), 경험·자질 부족·무능함(8%), 경제·민생을 살피지 않음(8%), 독단적·일방적(8%), 소통 미흡(6%), 전반적으로 잘못한다(5%), 경찰국 신설(4%), 직무 태도(3%), 여당 내부 갈등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문자메시지 노출(3%) 등이 제시됐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위기에 처한 ‘권성동 체제’…배현진, 최고위원 사퇴

윤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 공개 후 '권성동 체제'가 위기를 맞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앞서 ‘대통령실 사적채용’ 등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권 원내대표는 이준석 대표의 징계 이후 대표 직무대행을 맡았다. 그러나 ‘대통령실 사적 채용’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사과하기도 했다. 문제가 봉합되는 듯했으나 일주일 만인 지난 26일 ‘내부 총질’ 문자 파문으로 일주일 만에 또 사과를 하며 ‘권성동 리스크’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권 원내대표는 '검수완박법안'의 일방적 합의 사태로 대국민과 당에 공식 사과한 바 있다. 이번으로 3번째 사과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며 배현진 최고위원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며 배현진 최고위원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집권 80여일만에 20%대 대폭락이라는 사태의 여파로 배현진 의원은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배 의원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80여일이 되도록 속시원한 모습으로 국민들께 기대감을 총족시켜드리지 못한 것 같다”면서 “지금이라도 누구 한 사람이라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고 ‘권성동 지도체제’를 비판하며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그동안 많은 애정과 열정으로 지적해주셨던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마땅히 책임져야 하고 끊어내야 할 것을 제때에 끊어내지 않으면 더 큰 혼란이 초래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며 '비상대책회의'로 전환을 압박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 지도부 전체회의 이후 권 원내대표가 최고위원들과 개별 대화를 갖고 사퇴 의사를 물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기현 “대통령 돕기는커녕 부담 지워” 안철수 “재신임 안 되면 조기전대로”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가 흔들리자 차기 당권주자인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비대위 체제 전환과 조기 전당대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에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 당 지도부가 땀 흘리며 일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돕기는커녕 도리어 부담을 지워드려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에는 "누란지위 필사즉생…선당후사(累卵之危 必死卽生…先黨後私)"란 글귀를 올렸다. 누란지위는 '알을 쌓아놓은 듯한 위태로운 형세', 필사즉생은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산다'는 뜻이다.

이날 오전에는 고령화 속도와 연금‧노동개혁을 언급하며 "비상한 시기엔 비상한 조치를 취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지도 책임을 진 사람에게 선당후사, 선공후사는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라고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안철수 의원은 같은 날 BBS불교방송 인터뷰에서 ‘권 대행이 8월 1일쯤 의원총회를 열어 재신임을 묻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질문에 “저도 참 답답하다”며 “(권 대행에 대한) 재신임이 안 되면 조기 전당대회로 가야겠다. 다른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같이 답했다.

안 의원은 앞서 21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흔들림 없이 나가야 한다”며 권 대행체제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안 의원은 ‘권 대행이 너무 대통령에게 충성만 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여당의 권력만 있고 향유하고 그런 게 여당의 역할은 아니다”라면서 “정부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국민 여론을 모아 제대로 전달하고 대안도 만들어 건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의도적으로 노출했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본회의장 내부에서 개인적 통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는 것 자체가 적절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만나는 분들은 '똑같은 놈들이다'라는 식의 과격한 표현도 쓴다"며 "정치권에 대한 실망이 굉장히 크다"고 했다.

국민의힘 초선 32명 비대위 전환 요구 성명서 지도부 전달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절반가량인 32명의 의견을 모아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사진은 국민의힘 초선 의원 모임이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절반가량인 32명의 의견을 모아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사진은 국민의힘 초선 의원 모임이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친윤' 초선 박수영 의원은 29일 오전 국민의힘 초선 의원 전체인 63명이 모여 있는 단체 채팅방에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해서 신속한 비대위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동의를 받고 있다”며 성명서 초안을 올렸다.

박 의원은 “최고위원직을 던진 결단을 존중하며 신속한 비대위 전환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올리고 동참을 촉구했다. 

성명서에서 “언론에는 연일 당 지도부의 실수와 내분이 보도되고 있고, 당원 게시판이 뜨겁고 지역구민들로부터 문자메시지가 쇄도하고 있다"며 "급기야 대통령과 당대표 직무대행의 사적인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메시지까지 공개돼 원내대표가 잇달아 3번이나 사과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권 대표를 비판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은 신속히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당을 정상화시키고 윤석열 정부의 개혁입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데 매진해야 한다"며 "당 지도부를 포함한 당원 여러분은 당을 살리려는 초선 의원들의 충정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민의힘 초선의원 절반가량인 32명의 의견을 모아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전달했으니까, 당 지도부의 결단을 보고 그게 우리 당을 위한 선당후사의 노력으로 판단되면 더 이상 모일 필요가 없는 것이고 미흡하다고 판단이 되면 또다시 액션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의원들 모두 당을 걱정하는 건 똑같지만 서명한 분들은 '지금 상태로 가는 게 맞느냐'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하루가 멀다하고 리스크가 터지는데 (권 원내대표가) 두 가지 일(당 대표 직무대행과 원내대표)을 같이 하니깐 부담이 돼서 그런 것이니 분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명서에는) 원내대표를 사퇴하라고 적힌 바는 없다"며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를 하시고 당대표 직무대행은 다른 사람이 하는 게 좋겠다는 내용"이라고 권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를 압박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지금 아직 드러난 상황이 아니다. 사실상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당의 입장이 명확하지 않고 중구난방”이라면서도 “권 대표의 문자 노출로 지금 이 상태로 당을 끌고 갈 수 있는 상황이 안 되고 일단 대통령 지지율이 28%로 주저앉은 상황에서 아무도 책임지는 상황이 없으면 앞으로 문제가 없는 건가”라고 말했다.

배현진 최고위원 사퇴에 이어 김기현‧안철수 의원에 더해 초선 의원들까지 비대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봇물 터지듯 나오고 있지만 권 원내대표는 “전례가 없다”는 한 마디로 일축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사단법인 공정한 나라 창립 발기인 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과거의 전례는 최고위원들이 총사퇴를 한 후에 비대위가 구성됐다”며 “일부 (최고위원이) 사퇴한 상태에서 비대위가 구성된 전례는 없다”고 말했다.

이준석계 정미경‧김용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 없어

그러나 이준석계 최고위원들은 사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같은 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최고위원들이 자진 사퇴하는 방식으로 지도부를 붕괴시킨 다음에 비대위로 가든 조기 전대로 갈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꼼수로 보여질 수 있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 최고위원은 "윤리위 결정은 당원권 정지 6개월인데 만약 비대위로 가면 '제명'과 같은 효과를 최고위가 줘버리는 것"이라며 "권 직무대행 체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둡고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일수록 원칙에 따라 저에게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책임윤리를 망각하는 순간, 정치인의 신념은 이미 좌절된 신념일 뿐'이라는 막스 베버의 문구를 인용하며 "직의 무게를 다시 한 번 오롯이 느끼며, 막스 베버의 말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국민의 미래에 대해 늘 고민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28% 난리, 과거 같으면 총리‧당대표‧비서실장 다 물러나야”

한편 민주당에서는 ‘내부 총질’ 문자로 28%까지 떨어진 윤 대통령 지지율과 관련해 총체적 비판을 하며, 총리‧당대표 등 모두 총사퇴하라며 으름장을 놓았다. ‘권성동 체제’가 당 안팎으로 심각한 위기에 놓인 양상이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야말로 여권 내부에 총질을 한 셈”이라고 직격했다.

우 위원장은 “아이러니한 게 ‘내부총질 한 대표가 물러나서 좋다’는 문자를 보낸 게 윤 대통령인데 왜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왜 사과를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문자를 보낸 사람은 사과를 안하고 문자를 받은 사람이 사과를 하는 엉뚱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작 문제를 일으킨 대통령은 보호해서 사라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야 말로 여권 내부에 총질한 것 아닌가”라며 “윤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을 떼고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 이번 일을 사과하고 민생에 전념하라”고 촉구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없다. 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8%를 기록하면서 임기 시작 81일 만에 20%대로 주저앉았다”라며 “오직 지지율만 바라보면서 일희일비하는 것은 바람직한 국정운영 태도가 아님이 확실하지만, 지금 상황은 유사 사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그 정도가 심각하다”라고 했다.

강병원 의원은 “일각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초와 비교한다. 2008년 당시엔 미국산 쇠고기 파동에 논란이 집중돼 있었다”라며 “그러나 지금 국민은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에 의문을 표하면서 대통령실 공직 기강이 총체적으로 무너진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계시다”라고 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도 “아무리 그래도 집권 세 달만에 레임덕 운운하게 될 줄은 몰랐다”라며 “실제로 지지율 20%대의 대통령을 레임덕으로 규정하는 것은 정치권의 상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2015년에 29%,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21년 4월에 29%로 모두 임기 말인 4년 차가 되어서야 레임덕 지지율에 진입했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국정과제에 드라이브를 걸어 확실하게 민생을 챙길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정권 초반 아닌가? 그런데 지금 정부 여당의 모습은 어떻나?”라며 “통치자로서의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 채 여당 내부 권력투쟁에나 개입하고 있는 대통령에, 취임 후 3개월 동안 사과만 3차례 반복한 여당 원내대표까지. 국민들은 벌써부터 염증을 느끼고 있다”라고 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같은 날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이거 진짜 큰 난리가 난 숫자"라며 "결국 81일 만에 28% 지지. 부정평가 62%라고 한다면 과거 같으면 총리, 당대표, 대통령 비서실장 다 책임지고 물러나가야 한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지지율 추락 원인에 대해선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을 만나서 며칠간 언론으로부터 고생했다고 한 것, 이거 국민을 완전히 얕보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일은 정의고 국민 당신들이 생각하는 건 옳지 않다"이라며 "이런 것들이 전부 국민의 분노로 나타났다"고 짚었다.

그는 "국민이 상상할 수도 없는 이런 지지도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당에서, 내각에서, 대통령실에서 '내 탓이요'는 한 사람도 나오지 않는다"며 "우선 1차적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께 있지만 참 옳지 않은 총리이고 당대표이고 대통령 실장이다. 윤 대통령은 참 지지리 복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 현재 81일간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인적 개편해야 한다"면서 "총리가,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뭐했느냐. 대통령을 어떻게 모셨느냐. 국정을 어떻게 이끌었느냐. 여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분들이 스스로 물러가줘야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