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8.15 경축사 "독립운동 끝나지 않았다... 자유추구 과정에서 현재 진행형"
보훈처장 "김원웅 전 광복회장 8억원대 비리 의혹... 이전 정부 비호, 수사하지 않았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김원웅, 윤미향... 희대의 광복팔이 사기행각"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이달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광복회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이달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광복회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비리 혐의가 적발되며 정치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권은 김원웅 전 회장, 윤미향 민주당 의원 등 독립유공자와 관련된 시민단체의 비리를 전 문재인 정권의 비호를 받았다며 집중 질타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지난 20일 오후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8억원대 비리 의혹에 대해 이전 정부의 비호를 받은 비리로 보인다"고 주장하며 "광복회의 불법이 과거정부에서 분명히 드러났는데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19일 보훈처는 광복회에 대한 특정감사 결과 출판사업비와 인테리어비 부풀리기, 가발미용비·병원비 등 법인카드 부정 사용을 합쳐 8억원에 이르는 비리 혐의를 적발했다며 김원웅 전 회장과 임직원 4명을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발표에서 "광복회가 사조직화되었고 거의 1인 사조직"이라고 비판했다. 

국가보훈처가 지난 2월 광복회 감사가 이뤄진 김원웅 당시 광복회장이 국회 카페 수익의 사적 유용 비리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광복회장을 사퇴한 바 있고, 이날 발표는 이와는 별도의 사안이다.

특히 박 보훈처장은 이번 감사 결과 발표가 문재인 정부에서 있었던 보훈분야 '적폐몰이'와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박 처장은 "과거엔 정부 출범과 동시에 '보훈혁신위'를 발족시키고 보훈처 안에 경찰을 상주시키면서 1년 넘게 직원들을 취조했다"며 "이번에는 8억원대 비리가 추가 확인돼 개인의 실제 범법행위에 대한 사실적인 감사였다"고 비교했다.

그는 "광복회는 (이 상황에) 몰아넣어진 것이 아니라 광복회장 스스로 공금을 유용하고 착복하는 불법을 저질렀다"며 "오히려 적폐몰이라는 프레임으로 비리가 묻히고 범죄가 은닉될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광복회장의 정치편향적 언동도 심각한 문제였으나 이 부분은 감사 대상에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박 처장은 "공명정대한 조사를 통해 지탄받아야 할 범죄는 처벌하고 광복회는 본연의 모습으로 바로 세워 국민의 품에 돌려드리겠다"고 말해 광복회의 현 체제에 대해서도 조사·개혁을 시사했다.

정치권에서도 8억원대 횡령 등 추가 비리 혐의가 드러난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병석 전 국회의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해 "이 세 사람의 비호와 지원에 힘입어 김원웅이란 작자가 희대의 광복팔이 사기행각을 벌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개인 돈벌이를 할 수 있도록 김원웅에게 국회 내 가장 좋은 자리에 카페를 열게 해 준 사람은 바로 민주당의 박병석 전 국회의장"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 민주당 소속 윤미향 의원도 마찬가지"라며 "윤 의원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 1억여 원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혐의 등 반(反)인륜적 죄목으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면서 "이런 사람에게 국회의원직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민주당의 '깊고 아름다운 배려'로 윤미향은 출당이라는 꼼수를 통해 의원 배지를 계속 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거대 의석을 가지고 금년 5월 억지 사유를 들이대면서 저 같은 일개 야당 국회의원에 대한 국회 징계는 일사천리로 잘도 처리하더니, 정작 반인륜적 죄목인 국민 밉상 윤미향 의원에게는 너무나 관대하다"며 "같은 편이기 때문인가, 아니면 사실상의 공범이기 때문인가"라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순국선열과 그 후손들, 그리고 피해자들께 씻을 수 없는 망나니짓으로 모욕을 준 반역 혐의자 김원웅과 윤미향을 비호하고 감싸는 한 민주당도 광복팔이, 위안부팔이 정당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광복회, 위안부 할머니 등 독립운동가와 관련된 비리 의혹을 '문재인 정권의 비리 의혹'으로 연계시키고 있는데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8.15 광복절 취임사 이후 더욱 강화되는 모습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독립운동은 끝난 것이 아니다"며 “우리의 독립운동은 끊임없는 자유추구의 과정으로서 현재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역사적 시기마다 우리의 독립운동은 그 성격과 시대적 사명을 달리하며 진행되어온 역동적인 과정"이라며 "자유를 찾고, 자유를 지키고 자유를 확대하고, 또 세계시민과 연대하여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과 싸우며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독립운동'이 단지 일제식민체제에서의 독립을 넘어 '자유체제를 지키는 시대적 사명'임을 윤석열 정부의 국가 정체성으로 강조해 밝힌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