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기강비서관실 직원 5명 중 1명을 집중점검대상으로 삼아 감찰, 내부에선 불만 목소리
검찰 출신 주도 ‘어공’ 찍어내기? 민주당 “꼬리 자르기도 아니고 ‘꼬리털 뽑기’식 인사 교체”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인적개편이 비서관 이하 직원 교체에 방점이 찍히면서 어수선한 분위기다. 대통령실은 29일 홍지만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정무2비서관의 사퇴 사실을 확인해줬다. 자진사퇴라지만 경질로 볼 수 있다.

또 대통령실은 이날 인사위원회를 열어 임헌조 시민소통비서관을 문건 유출 문제로 면직 처분했고 임 비서관과 같은 시민사회수석실 소속의 A비서관도 사퇴했다. 며칠 상간에 4명의 비서관급이 대통령실에서 물러난 것이다.

비서관급 이하의 직원들에 대한 인적개편도 진행 중이다. 정무수석실의 경우 행정관 중 2명 등 10명 이상의 행정관이 권고사직 형식으로 물러났다. 이 과정에 대통령실은 직원들에 대한 감찰과 함께 알앤알(R&R, Role & Resposiblities) 기법에 따른 직무평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관급 이하 직원에 대한 인적쇄신을 주도하는 곳은 공직기강비서관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비위 의혹이 제기되거나 업무역량에 문제가 있는 직원 80여명에 대해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는 게 여권 내부의 전언이다. 집중 점검대상자가 80여명이면 대통령실 직원 5명 중 1명 꼴이다.

이들 집중점검 대상자들 중 다수가 국민의힘 등 정치권과 연을 맺고 대통령실에 채용된 인물이라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어공(정치권 출신 공무원)’들이 이번 중하위 직원 개편의 타깃이 아니냐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아울러 대통령실 인적쇄신 목소리에 비서실장과 수석들이 실무직원들을 희생물로 삼는다는 내부 불만도 흘러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번 대통령실 직원 집중점검을 검찰출신이 주도하고 있는데 대해 대통령실 내부 분위기에 대해 <중앙일보>는 “인사 검증은 검찰 라인이 하고, 정치권 출신 ‘어공’(어쩌다 공무원)을 희생양 삼는다”는 불만과 함께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등이 쇄신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공교롭게도 물러난 4명의 비서관 모두 정치권 출신이다.

여권은 이 같은 대통령실 인적개편의 목적을 내부 단속으로 보고 있다. 문건 유출 등 대통령실 관련 정보가 정치권과 언론으로 유출돼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판단이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이를 대변하듯 경질된 인사들이 정치권, 언론 등과 자주 만나는 정무와 홍보, 시민사회수석실에 집중돼 있다.

그러나 대통령실 사적 채용, 사적 운용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법무·인사 비서관, 공직기강비서관 등 검찰 출신들은 집중점검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오히려 이들이 쇄신을 주도하면서 대통령실 내부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 일부 언론이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경질 보도를 내자 대통령실이 나서 “가짜뉴스”라며 엄호하기조차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같은 대통령실 인적쇄신에 대해 “꼬리 자르기도 아니고 ‘꼬리털 뽑기’식 인사 교체”라고 평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무비서관 2명이 사의를 표했고,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은 면직 처리됐다고 보도됐다. 정작 김건희 여사 나토 방문 당시 부인의 사적 동행 의혹 대상자인 이원모 비서관의 사퇴보도에 대해서는 대통령실이 가짜뉴스라며 일축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이 가장 유능한 집단이 돼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이 무색하게 그동안의 인사 대참사에 대한 직접 책임이 있는 법무비서관, 인사비서관, 그리고 내부 감찰에 책임이 있는 공직기강비서관 등 검찰 출신 육상시에 대한 문책이나 경질은 언급조차 되고 있지 않다”며 “심지어 최근 대통령실의 감찰과 인적 쇄신을 이들 검찰 출신 참모들이 주도한다는데, 적반하장이 따로 없는 셈”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