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장신구 대통령 취임식 등에서도 착용 지적에 “지인이 빌려준 것이란 점에서 큰 차이 없다”
세관신고라는 절차 거쳤냐는 질문에 “신고절차 있나? 잘 모르기 때문에 한번 확인하겠다”

옹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옹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31일 체제를 정비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 추진 공세로 여야협치 기조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과의 협치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윤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협치를 언급했지만 민주당 이재명 대표체제 출범 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여사에 대한 특검 추진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이 여러 차례 국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국회와의 협력을 강조했다”고 얘기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어제(30일)도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자, 이런 얘기들이 오갔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민주당 내부의 김 여사에 대한 특검 추진)기조 자체, 한두 가지의 정치적 현안들로 인해서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9일 이재명 대표 체제 출범 뒤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은 “김건희 주가조작·허위경력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안은 이미 발의돼 있다”며 “검찰과 경찰이 계속 김 여사에 대해서 봐주기 수사를 한다면 민주당은 국민의 뜻에 따라, 법에 따라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상민·한동훈 장관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김건희 여사와 김핵관(김 여사 핵심 관계자)이 우리 헌법과 법률 그리고 국민을 조롱하고 있다”며 “특검을 통해서 중립적이고, 공정한 수사를 이뤄내야 한다”고 했고 장경태 최고위원도 “김건희 특검법이 필요하다”고 발언한 바 있다.

또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 취임식에 김 여사와 윤 대통령 장모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수사관이 참석했다는 보도에 대한 질문에 “취임식 초청자 전체 명단을 저희가 갖고 있지 않다. 그래서 그분이 초청돼서 참석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을 피했다.

또 김건희 여사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때 착용한 보석 장신구를 지인에게 빌린 절차에 대한 질문에 “공식 활동을 위해서 여러 가지 공적 조직들이 도움을 드리는 것이지만 사실 장신구 같은 것들까지, 그것은 여사님이 다양하게 판단하실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굳이 저희가 더 이상 첨언할 것은 없다”고 했다.

또 김 여사가 착용한 장신구가 대통령 취임식, 선거 때도 사용된 것이 보도돼 장기 대여가 아니냔 질문에도 “지인이 빌려줬다는 것 이상으로 저희가 더 설명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 시점이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며 “지인이 빌려준 것이라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고가의 귀중품을 가지고 해외를 나가게 되면 세관에 신고하는데 그 절차를 이행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귀중품을 갖고 나갈 때 신고라는 절차가 있나?”라며 “그 문제는 제가 잘 모르기 때문에 한번 확인해 보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